브런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브런치 요리

브런치(영어: brunch)는 아침 식사점심 식사를 대신하여 그 시간 사이에 먹는 식사를 말한다. 서구에서는, 대개 샴페인이나 칵테일을 곁들인다. 영어 단어 brunch(브런치)는 "breakfast"(브렉퍼스트)와 "lunch"(런치)의 혼성어이다.[1] 미국에서 대부분 이 브런치를 먹는다.

용어[편집]

1896년 옥스퍼드 영어 사전의 부록은 펀치 잡지를 인용하는데, 이 잡지는 헌터스 위클리(Hunter's Weekly)의 작가 가이 베린저(Guy Beringer)의 기사 "Brunch: A Plea"에서 "Saturday-night carousers"의 일요일 식사를 설명하기 위해 1895년 영국에서 이 용어가 만들어졌다고 썼다.

특별한 시기[편집]

브런치는 결혼식, 발렌타인데이, 성 파트리치오 축일, 어머니날, 아버지날, 할로윈,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새해 첫날, 부활절 등 특별한 시기를 위해 식당과 호텔에 의해 준비된다.

나라별 표현[편집]

한국어[편집]

한국어로는 아침 겸 점심, 속어로 아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2]

중국어[편집]

중국어 자오우판(早午饭)은 브런치로 설명되는데 여기서 자오판(早饭)은 아침식사를, 우판(午饭)은 점심을 의미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http://web.foodnetwork.com/food/web/encyclopedia/termdetail/0,7770,667,00.html{{ Archived 2003년 8월 5일 - 웨이백 머신 foodnetwork
  2. “아점”. 네이버 국어사전. 2017년 10월 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