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카이 지진 관련 정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도카이 지진 관련 정보(일본어: 東海地震に関連する情報) 은 일본 기상청도카이 지진 발생의 전조 가능성이있는 현상을 관측 할 때 발표하는 정보이다. 일본 기상청은 2017년부터 난카이 해곡 지진 관련 정보 (南海トラフ地震に関連する情報)의 운용을 개시했다. 이에 따라 현재는 도카이 지진에만 주목 한 도카이 지진 관련 정보 의 발표는하고 있지 않다.[1]

개요[편집]

일본 기상청은 도카이 지진의 발생을 예견하기 위해 관계 기관의 협력도 얻어 지진과 지각 변동 등의 관측망을 구축하여 24시간 감시하고있다.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한 결과 나 이상 데이터가 관측 된 경우에는 방재 행동에 도움 "도카이 지진 관련 정보" 를 발표한다. 이 정보는 다음의 3종류가있다.[2]

정보의 종류 해설
도카이 지진 관련 조사 정보
東海地震に関連する調査情報
이 정보는 관측 된 현상이 바로 지진의 전조 현상이라고 판단 할 수없는 경우 또는 전조 현상과는 무관 한 것으로 판명 될 경우 (모두 임시이다) 매월 1회 정례 지진방재대책강화지역판정회의 후 기자 회견 (정례)에서 발표된다. 이 단계에서는 아직 도카이 지진의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지자체와 방재 기관 등은 정보 수집 체제를 강화하지만, 주변 주민들은 평소처럼 생활하는 것이 가능하다.
도카이 지진 주의 정보
東海地震注意情報
이 정보는 관측 된 현상이 지진의 전조 현상 일 가능성이 높은 경우 또는 도카이 지진 조사 정보가 발표 된 후 관찰 된 현상이 지진의 전조 현상 일 가능성이 높아진 경우 발표 된다. 이 단계에서는 주변의 주민들은 정부와 지자체 등의 정보에주의하고 행동해야한다.
도카이 지진 예지 정보
東海地震予知情報
이 정보는 도카이 지진의 발생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발표된다.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된 경우 일본 총리대규모지진대책특별조치법에 따라 경계선언을 발령한다. 경계선언이 발령 된 경우 지진 방재 응급 대책 등이 실시된다.[3][4] 이 단계에서는 도카이 지방 등에서는, 강제력을 동반 한 주민 대피와 교통 규제 등 대규모 대책이 실시된다.

지진방재대책강화지역판정회[편집]

지진방재대책강화지역판정회(일본어: 地震防災対策強化地域判定会) 은 대규모지진대책특별조치법에 따라 1979년에 설치된 기관이다. 이 판정회는 6명의 지진 예지의 전문가로 구성된다.[5][6] 판정회는 지진 관계의 각종 관측 데이터를 검토하고,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의 유무를 판정한다. 판정회가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정 한 경우, 기상청 장관은 그것을 총리에게보고한다.[7] 그리고 국무회의를 거쳐 경계선언이 발령된다.

각주[편집]

  1. “気象庁 南海トラフ地震について 過去の経緯 (東海地震に関連する情報等)”. 2021년 5월 21일에 확인함. 
  2. 東海地震に関連する情報 - 気象庁
  3. 平成23年3月24日から東海地震に関連する情報が新しくなりました - 気象庁
  4. 小項目事典,知恵蔵, ブリタニカ国際大百科事典. “警戒宣言とは” (일본어). 2021년 5월 21일에 확인함. 
  5. 小項目事典, 日本大百科全書(ニッポニカ),知恵蔵,ブリタニカ国際大百科事典. “地震防災対策強化地域判定会とは” (일본어). 2021년 5월 21일에 확인함. 
  6. “気象庁 南海トラフ地震について 地震防災対策強化地域判定会 (判定会)”. 2021년 5월 21일에 확인함. 
  7. “気象庁 東海地震について 地震防災対策強化地域判定会 (判定会)”. 2014년 3월 18일. 2021년 5월 21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