낫과 망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낫과 망치

낫과 망치(영어: Hammer and sickle, ☭)는 공산주의공산당, 공산주의 국가를 상징하는 기호이다. 이 기호에서 농민을, 망치무산계급 노동자를 상징한다.

이 기호는 붉은 별과 함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국기에 사용되었으며 다른 공산주의 국가의 국기에도 많이 사용되었다.

소비에트 연방[편집]

소비에트 연방국기를 "낫과 망치가 그려진 붉은 깃발"로 정했으며 국장은 "지구 위에 그려진 낫과 망치"로 정했다.

기타 국가[편집]

낫과 망치를 들고 있는 남성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이 아닌 공산당 일당제 국가에서는 "낫과 망치"를 당 깃발로하여 "낫과 망치" 이외의 디자인을 국기로 하는 국가도 있다. 중화인민공화국(국기:오성홍기)와 루마니아 인민 공화국 (국기: 삼색기 가운데에 붉은 별과 국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인민공화국기가 예제에 해당한다.

금지 운동[편집]

소비에트 연방공산당 지배에 억압되어 온 발트 삼국동유럽에서는 "낫과 망치"에 대한 혐오 정서도 강하다. 소비에트 연방 붕괴 이후 (1991년 이후) 동유럽 국가 가운데 소비에트 연방과 공산주의의 표장인 "낫과 망치"를 금지하는 나라도 있다.[1]

1993년 헝가리, 2007년 에스토니아, 2008년 리투아니아라트비아, 2009년 폴란드가 각각 공산주의를 상징하는 "낫과 망치"의 사용을 금지하였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낫과 망치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