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환승개집표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환승개집표기 또는 환승게이트도시철도광역철도에서 승차권을 인식시켜 개표 또는 집표처리하는 AFC 장비인 개집표기를 개량하여 운영사가 다른 노선 상호간 별도요금 정산 및 통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설비이다.

설치 구역[편집]

대한민국[편집]

수도권 전철은 노선마다 운영기관이 다양한데다 시내버스를 포함하여 통합 환승할인제도가 적용되고 있으므로, 도시철도 노선 간의 운임구역의 구분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통행 시 별도요금은 없다. 다만 인천국제공항철도 영종도 구간에서 승차한 승객은 별도요금이 지불된다. 노량진역의 경우 환승통로 건설이 지연되어 한동안 비운임구역을 통한 환승을 했었다.
개통 초기에는 독립체계로 환승개집표기를 통한 운임구역 통행이 아니라 비운임구역으로 나가서 새롭게 승차하는 식으로 운임을 따로 수취했었다. 차후 통합환승할인 운임체계에 참여하였고 9호선과의 연계를 추진하면서 환승게이트를 통한 환승이 가능해졌다. 통행 시 기본적으로 별도요금은 발생하지 않으나, 영종도 구간에서 승차한 승객은 별도요금 정산을 해야 한다. 다만, 김포공항역에는 특이하게 9호선과 운임구역을 공유하며, 5호선 환승시에는 9호선 환승개집표기를 찍어야 한다.
통행 시 별도요금은 0원 또는 1000원 또는 1300원(1300원은 정자역 환승게이트에서는 지불되지 않음)이 지불된다.
0원 = 환승승차 또는 동일역 통행 시
1000원 = 강남역~정자역 구간 승차 후 타환승역 환승하차, 미금역~광교역 구간 승차 후 정자역 환승하차
1400원 = 미금역~광교역 구간 승차 후 강남역/양재역/판교역 환승하차, 강남역~판교역 구간 승차 후 미금역 환승하차
별도요금 200원. 기흥역만 통행 시 0원.
별도요금 300원. 회룡역만 통행 시 0원.
통행 시 별도요금은 없다. 판교역에는 경강선의 환승게이트가 없다.
통행 시 별도요금은 없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