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조레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3일 (금) 14:48 판 (전거 정보 틀 추가; 예쁘게 바꿈)
장 조레스

장 조레스(프랑스어: Auguste Marie Joseph Jean Léon Jaurès,1859년 9월 3일 - 1914년 7월 31일)은 프랑스사회주의자이자 사회당 (프랑스) 활동가이다.

경력

교사생활

장 조레스는 1859년 프랑스 남부 타른 도의 농촌 소 부르주아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카스트로 중학교에서 공부하던 중 장학관의 선발로 1878년 빠리 고등사범학교에 진학하였다. 당시 프랑스 제3공화국공화파들은 공화국 정권의 운명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하여 장학관들에게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하는 임무를 맡겼다. 당시 프랑스 빠리에서는 고등지식과 정치가 발전하였으며, 장 조레스도 시대의 영향으로 3년간의 고등사범학교 기간동안 철학, 문학, 역사에 몰두하였다.사범학교 동기로는 철학베르그송, 사회학에밀 뒤르켐이 있다. 중학교에서는 철학교사로 일하였는데, 당시 공화파 교사는 사회에서 좌파로 여겨졌다.

정치

공화파

1884년 주위의 권유와 해군제독인 삼촌의 영향으로 도 단위의 공화파 하원위원이 되었다. 그는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정의구현으로 이해하여, "날이 갈수록 장인들이 자립하기 어렵고 대기업이 모든 것을 삼키고 있다. 소작인과 차지농과 일용직 노동자들 즉, 농민들은 실제로 구입하기가 점점 불가능하다. 농민은 세금과 세계적인 경쟁과 금융회사와 곡물 투기꾼에 의해 침식당하고 파산당하는데, 대기업, 대금융가, 자본가들은 광대한 토지를 획득하여 재산을 만들어가고 있다"고 경제를 비판하였다. 당시 프랑스에서는 일간지가 100만부, 드레퓌스 사건 당시 로마 가톨릭 교회, , 부르주아들의 광신적인 반유대주의에 맞서 투쟁한 에밀 졸라같은 진보적인 작가들의 소설이 10만부나 팔릴만큼 민중들의 지적인 수준이 대단하였다. 그러나 그가 중학생 시절을 보낸 카스트로는 대기업로마 가톨릭교회가 결탁하여 강력한 우파세력을 형성한 선거구였으며 구체제를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래서 공화파는 사회적 약자들을 기반으로 정치적 도전을 하였으며, 장 조레스도 자신이 농민노동자들을 편든다는 자부심이 있었다.

사회주의 운동

전향

1892년 카르모 광부들의 파업투쟁당시 노동자들의 편에 서서 자본가에 맞서는 민중 운동 경험을 쌓음으로써 노동자들의 벗이 된 장 조레스는 1893년 사회주의 후보로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장 조레스는 본래 공화파였지만, 세계최초의 노동자 자치정권인 파리 코뮌(1871년 3월 18일-1871년 5월 28일), 폴 라파르그(마르크스의 사위, 저서로는 '성실'이라는 윤리자본주의윤리일 뿐임을 통찰한 으로 알려져 있는《게으를 수 있는 권리》 등이 있다.)등의 마르크스주의 이론가들의 영향으로 프랑스에도 마르크스주의가 전래되면서 사회주의로 전향하였다.

행동하는 지식인

드레퓌스 사건을 계기로 부르주아들의 집단적인 폭력을 목격한 그는 '염치가 없는' 부르주아, 로마 가톨릭교회, 에 맞서 날카로운 논술실력으로 저항하였다.

사람에 대한 존중

또한 《사회주의와 자유》에서 사회주의는 인간의 권리자유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사상이며, 신학, 가정,국가 모두 사람을 위해 존재해야지,사람보다 중요하게 여겨진다면 그건 부정해야 할 사상이요, 족쇄요, 끔찍한 우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진보적인 인문주의자이기도 했다.

암살

제1차 세계대전에 반대하는 비폭력주의운동을 하기도 했던 장은 1914년 당시 프랑스 사회당기관지였던(현재는 프랑스 공산당의 기관지) 뤼 마니테 편집자들과의 저녁식사 도중에 국가주의자 라울 발랭에게 암살당하였다.

어록

프롤레타리아정치적 선동들의 뜻밖의 반격이 아닌 민주주의보통 선거 아래에 자신의 세력을 체계적, 합법적으로 조직함으로써 권력에 도달할 것이다. 공산주의적 질서가 우리 사회에 점진적으로 자리잡는 것은 자본주의부르주아지의 붕괴에 의해서가 아니라 프롤레타리아의 성장을 통해서이다. 누구든지 이제부터 필요한 이 진실을 인정하면 사회전환의 구체적이고 확실한 방법들 그리고 진보적인 조직이 머지않아 출현할 것이다.

[1]

저서

  • 《사회주의와 자유 외》 (장 조레스 지음, 노서경 옮김,책세상):장 조레스는 살아있을때 책을 쓴 적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책세상에서는 장 조레스의 연설, 신문기고등을 편집하여 노동계급을 위한 의회정치, 다수혁명론, 사회주의와 자유, 젊은이들에게 보내는 연설을 책에 수록하였다. 본 문서는 사회주의와 자유 외중에서 '사회주의 정치인은 무엇을 생각하고 행동했는가'를 참조하였다.

각주

  1. 《사회주의와 자유》/장 조레스 지음/노서경 옮김/책세상 p.80-81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