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상(偶像)은 이돌라(idola) 또는 편견이라고도 하며, 인간이 올바른 지식을 얻을 때에 방해가 되는 편견(편중된 견해), 그릇되어 있는 선입관을 말한다.

베이컨의 동굴의 우상[편집]

프랜시스 베이컨자연에 관하여 올바른 지식을 얻을 때에 오류를 범하게 하는 원인으로서 든 4개의 이돌라는 유명하다. 4개의 이돌라(우상)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종족(種族)의 우상은 우리 인간의 입장에서만 자연이나 세상을 보게 됨으로써 오는 편견을 말하며, 동굴(洞窟)의 우상은 자기의 경험에 비추어 세상을 판단하려는 개인적 편견을 말하며, 시장(市場)의 우상은 직접적인 관찰이나 경험없이 다른 사람 말만 듣고 그럴 것이라고 착각하는 편견이며, 극장(劇場)의 우상은 자신의 소신 없이 권위나 전통을 아무런 비판없이 받아들이는 맹신에서 생기는 편견을 말한다

우상과 우상파괴[편집]

우상이란 원래 신앙의 본질을 간과하여, 신앙의 대상이 되는 상징 내지 형상 혹은 전도된 신념을 고집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예수상, 마리아상, 내지 신(神)의 형상 등을 본떠 만든 상(像)을 숭배하며, 십자가 등의 종교적 상징의 형상물 자체를 신앙의 대상으로 삼는 행태를 지칭한다. 또한 기성의 인습적인 도덕·풍습·견해를 무비판적으로 숭앙하는 것을 지칭하기도 한다. 우상파괴는 신앙의 본류에서 벗어난 그릇된 신념이나 그릇된 믿음을 강요하고 숭배하는 종교현상을 타파하는 것이다. 즉, 진리에 부합하는 깨끗한 믿음과 자기성찰적 사고를 통해 기성의 인습적인 도덕·풍습·권위·사상 등을 극복하고, 종교와 신앙의 참된 가치를 회복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