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한자의 어머니 모

어머니(母, Mother, Mom)또는 어머님, 어미, 엄마, 모친(母親)은 자손을 출산한 여성을 자식의 관점에서 부르는 호칭이다. 만약 부부이혼하고 남성이 새 배우자를 맞아들인 경우 '의붓어머니', '새엄마', '새어머니', '계모'(繼母) 등으로 불린다. 유독 한국사회에서의 어머니라는 호칭은 욕심없이 순수한 존재, 숭고하며 가족과 가정을 위해 헌신적이며 희생적이라는 신성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또한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는 말도 있다.따라서 여성을 잠재적인 어머니로 보는 시각들도 존재하나 이는 만들어진 시각이다. 계모라는 호칭은 한국에서 '악독하고 나쁜 새어머니'의 대명사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어머니가 자식과 남편에게 헌신적인 것은 아니며 계모가 악독한 것은 아니며 이러한 어머니에 대한 독특한 시각이 존재했는데, 어머니와 성교하는 여성을 구별해서 보려는 시각 역시 한국사회에서 그간 존재했던 특별한 것이기도 했다. 이는 페미니스트들의 비판을 받고 서서히 희석되어 사라졌다. '어머님'은 친어머니나 계모가 아닌 나이 많은 일반 기혼 여성에 대한 존칭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아내[편집]

다른 어머니[편집]

아내의 친정어머니인 장모에게도 친근하게 부르는 의미로 어머니, 어머님이라는 호칭을 붙이기도 하며,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애미라고 불리는칭호도 있으며,시어머니에게는 시어머니 외에 어이라는 칭호도 있었다. 그러나 남남에게 부르는 칭호인 어이와 뜻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현대에 와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어머니 대신 젖을 물려준 여성을 유모(乳母)라 부른다. 유모의 호칭은 고대국가 이후 유럽, 아시아 등의 귀족가문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칭호이다.

한국중국에서는 특별히 아버지의 첩, 아버지의 내연녀에게도 어머니라 부르고 어머니로 대우했는데, 아버지의 첩, 내연녀에게는 서모(庶母)라는 호칭을 쓴다.[1] 서모라는 개념은 한국중국 등 아시아권 국가 일부에서만 존재하던 개념으로, 서구 사회에서는 아버지의 첩 또는 첩(Concubine)이라고 불렀다.

계모가 정식 결혼이나 혼인관계를 가진 존재라면 서모는 정식 결혼, 혼인관계가 없는 아버지의 여자를 말한다.

근대 이후 한국에서의 쓰임[편집]

근대 이후 한국에서는 어머니를 모성애를 가진 숭고하고 신성한 존재로 각인되어 왔다. 그러나 1920년대 이후 한국사회가 어머니 역할과 모성애를 일방적으로 강요해왔다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1920년대에 이르러 한국페미니스트이자 독립운동가, 사회운동가인 나혜석, 박인덕, 김일엽, 허정숙 등은 어머니가 숭고한 존재라는 점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나혜석, 김일엽 등은 한국사회가 여성에게 어머니이기를 강요한다고 하여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나혜석, 허정숙, 김일엽 등은 가족에 얽매이지 않고 남편 외에도 자유롭게 연애를 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페미니스트이면서 사회주의자인 허정숙 등도 여성의 자유 연애론을 주장하며 어머니 역할을 강요하는 것은 폭력이라고 하였다. 나혜석은 모성애라는 것은 학습과 세뇌의 결과물이며 여성의 본능은 아니라고 하였으나 심한 비판을 받고 나혜석은 몰락하였고 김일엽은 승려가 되었으며 박인덕미국으로 건너가기도 했다.

나혜석1935년에 발표한 이혼 고백서에서 한국의 남성들이 자신은 여러 여자들과 성관계를 원하면서 여자들에게만 순결함을 요구한다며 비판했는데, 1970년대 이후 한국의 여성주의자들은 한국 남성들이 어머니와 성교하는 여성을 구별해서 보려는 시각을 갖고 있음을 비판했다. 어머니와 성교하는 여성을 구별해서 보려는 시각과 여성에게도 성적 자기결정권이 있다는 주장을 펴 왔고, 1992년 이후 어머니와 여성을 구별하는 시각이 서서히 사라졌다. 어머니가 성교를 한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던 한국 사회에서는 아줌마, 아주머니라는 단어를 활용하여 부정적인 이미지를 희석해왔다. 그러나 어머니도 성관계를 할 수 있다는 시각이 나타나면서 아주머니, 아줌마라는 단어에 부여되었던 부정적인 시각도 사라졌다.

1990년대 이후에 한국에서는 사회가 여성에게 어머니 역할과 모성애를 일방적으로 강요해왔다는 견해가 다시 제기되고 있다. 또한 자기 가족 여성에게 지나치게 순결을 강요하고 억압하는 것에 대한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주석[편집]

  1. 또한 그 자손들은 서조모, 서증조모라 불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