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축구 연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프리카 축구 연맹 (CAF)

아프리카 축구 연맹(Confederation of African Football, CAF)은 축구 종목을 총괄하는 아프리카 기구로, 이집트카이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아프리카 축구 연맹은 총 55개국 중에서 FIFA가 주관하는 월드컵에서 본선 진출 티켓이 5장(1998년 대회 이후 기준)이 배정되어 있으므로 아시아와 비슷한 경쟁률을 보이며 2010년 FIFA 월드컵에서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개최국인 관계로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개최국을 포함한 6개국이 본선에 진출했다.

월드컵 아프리카 지역예선은 같은 해에 개최되는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의 예선을 겸하고 있다. 이 경우 최종예선에서 조 1위를 할 경우 월드컵 본선과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본선에 같이 진출하며 조 2위와 3위는 월드컵 지역예선에서는 탈락하지만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의 본선에는 진출한다. 2010년 FIFA 월드컵의 개최국인 남아프리카 공화국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경우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때문에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개최국의 자격으로 지역예선에 참가하였으며 2010년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의 개최국인 앙골라 앙골라의 경우 역시 2010년 FIFA 월드컵의 지역예선에 참가하기 위해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의 개최국임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의 예선에 참가하였다. 결국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앙골라 모두 탈락하여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월드컵에, 앙골라는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 각각 개최국의 자격으로 출전하게 되었다.

가맹국[편집]

아프리카 축구 연맹의 가맹국은 아래와 같으며, 또 지역별로 5개의 공동체를 또 형성하고 있다.

보기

북부 (UNAF)[편집]

서부 (UFOA)[편집]

A 구역[편집]

B 구역[편집]

중부 (UNIFFAC)[편집]

동부 (CECAFA)[편집]

남부 (COSAFA)[편집]

  1.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으로 인해 1957년 아프리카 축구 연맹으로부터 퇴출되었으나, 아파르트헤이트 폐지 후 1992년에 복권되었다.

기타[편집]

  • 레위니옹 레위니옹 - 아프리카 내 5개 권역 협회 중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