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마 라겔뢰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셀마 라겔뢰프노벨상을 수상한 인물 또는 단체입니다.

셀마 오틸리아나 로비사 라겔뢰프(Selma Ottilia Lovisa Lagerlöf, 1858년~1940년)는 스웨덴 작가이다.

스웨덴 베름란드에서 태어나 북구의 특유한 풍토 속에서 자라난 라겔뢰프는 소녀 시절부터 풍부한 상상력을 길러 나갔다. 스톡홀름 근교(近郊)의 여학교 교사시절에 쓴 <예스타 베를링 이야기>(1891)가 현상소설에 당선하면서부터 문단에 데뷔했다. 이어서 <보이지 않는 고삐>(1894), 그리고 왕실로부터 장려금을 받아 외국 여행을 한 성과로서 <반(反)그리스도의 기적>(1897)이나 <예루살렘> 2권(1902)을 저술했다. 이 작품은 농민의 신앙과 향토애와의 상극(相克)을 그린 대작이며 <늪가 집 딸>은 가난한 처녀의 선의와 사랑을 그린 이야기이고 또 영화화되어 유명해진 <환상의 마차>(1912) 등 우수한 중편도 있다. 그의 풍부한 상상력과 모성적인 깊은 애정은 이 밖에도 많은 작품을 낳게 했다. 소년소녀용으로는 <닐스의 신기한 여행>이 유명하다. 1909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스웨덴 아카데미 회원이라는 명성을 얻었으나 제2차 세계 대전으로 마음 아파하면서 1940년 3월 고향에서 세상을 떠났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