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 마르탱 뒤 가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로제 마르탱뒤가르에서 넘어옴)

로제 마르탱 뒤 가르
Roger Martin du Gard
작가 정보
출생
뇌이쉬르센
사망
Château du Tertre
국적프랑스
언어프랑스어
직업작가, 아키비스트, 극작가
학력리세 콩도르세
국립고문서학교
École du Louvre
Lycée Janson-de-Sailly
수상노벨 문학상 (1937)
레지옹 도뇌르 슈발리에
배우자Hélène Foucault
주요 작품
티보가의 사람들
서명

묘비
묘소Monastère de Cimiez

로제 마르탱 뒤 가르(Roger Martin du Gard, 1881년 3월 23일 ~ 1958년 8월 22일)는 프랑스소설가·극작가이다.

파리 근처의 소읍에서 태어나 부친은 소송대리인으로 전형적인 서민이었다. 고등중학교를 마칠 무렵인 17세 때에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를 읽고 감격하여 '여러 사람의 등장인물과 무수한 삽화를 가진 수명이 긴 소설'을 쓰려는 방향이 결정되었다고 한다. 1899년 국립고문서학교에 진학하여 거기서 배운 역사 연구의 방법과 태도가 후에 그의 소설작법이 되었다. 1906년에 결혼, 창작에 전념하여 <생성(生成)>(1908) 등의 소설을 발표하였고 드레퓌스 사건 당시에 지식인의 고뇌를 묘사한 장편 <장 바로아>(1913)는 관심을 모은 문제작이었다. 그 무렵 지드와 친숙하게 되었고 또 코포의 새로운 연극운동에 협력하였다. 희곡은 농민의 풍속을 다룬 소극(笑劇) <를뢰 아저씨의 유언>이 있다. 1920년 드디어 필생(畢生)의 대작 <티보가(家)의 사람들> 창작에 착수하여 전8부 11권을 발표, 1937년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1941년부터 또다시 제2의 장편 <모모르 대령의 회상>(미발표)을 썼으나 이것은 미완으로 그쳤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