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보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데이빗 보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usic.png
데이비드 보위
David bowie
David-Bowie Chicago 2002-08-08 photoby Adam-Bielawski-cropped.jpg
데이비드 보위(2002년)
기본 정보
본명 David Robert Jones
(데이비드 로버트 존스)
출생 1947년 1월 8일(1947-01-08) (67세)
잉글랜드 잉글랜드 런던 브릭스턴
국적 영국 영국
직업 음악가, 배우
장르 , 글램 록, 아트 록,
악기 보컬, 기타, 건반 악기, 하모니카, 색소폰, 비올라, 첼로, 코토, 퍼커션
활동 시기 1962년~현재
레이블 Deram, RCA, Virgin, EMI, ISO, Columbia, BMG, Pye
관련 활동 라이엇 스쿼드, 아놀드 콘스, 틴 머신, 더 하이프
웹사이트 www.davidbowie.com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 1947년 1월 8일~)는 영국싱어송라이터이자 배우이다. 잡지 《NME》 가 2000년에 뮤지션을 대상으로 한 앙케이트에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아티스트"에 뽑혔다.

2000년에는 대영 제국 훈장 3등급(CBE) 수훈자, 2003년에는 Knight Bachelor(기사작위) 서임자 명단에 올랐으나 두 번 다 고사했다.

약력[편집]

출생에서부터 대 히트까지[편집]

1947년 1월 8일, 런던 남부 브릭스턴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데이비드 로버트 존스(David Robert Jones)이다. 어렸을 때, 싸움으로 인해 왼쪽눈의 시력을 거의 잃어버렸다(왼쪽 동공이 열려있는 상태가 되어, 이후, 양눈의 색이 각각 달라 보이게 된다).

1964년 6월 5일에 "데이비 존스 앤 더 킹 비즈" Davie Jones and the King Bees" 란 이름으로 싱글 〈리자 제인〉 을 발표해, 음악활동을 개시한다. 한동안 히트를 치지는 못했고, "더 매니시 보이즈 The Manish Boys" "데이비 존스 앤 더 로어 서드 Davy Jones and the Lower Third" 등으로 이름을 바꾸다가 1966년 4월 싱글 〈Do Anything You Say〉 부터 "데이비드 보위 David Bowie" 란 이름을 쓰기 시작한다.

1967년 6월, 데뷔 앨범 《David Bowie》를 발표했는데 앨범 제작중에 티베트 불교에 심취해서 티베트난민구제활동을 하는 티베트 소사이어티에 참가한다. 같은 해 9월에 단편영화 《이미지》(The Image) 촬영에 참여하기로 결정되었고, 촬영중에 린제이 켐프와 만난다.

1968년 1월부터 3월까지 린제이 켐프의 극단에서 생활하면서, 판토마임 실력을 쌓았다.

1969년, 전년도에 공개된 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를 모티브로 해서 앨범 《스페이스 오디티》(Space Oddity)를 기획,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에 맞춰서 착륙직전에 싱글 〈스페이스 오디티〉를 발매했다. 영국 차트 5위, 전미 차트 15위까지 올라 인기 뮤지션으로 꼽히기 시작한다.

글램록 시기[편집]

1970년, 믹 론슨과 의기투합해 "세계를 판 남자 The Man Who Sold The World" 를 발매. 가사에 철학, 미학적 요소를 다분히 포함시켜 1971년의 앨범 "헝키 도리 Hunky Dory" 에서 그 노선은 더욱 깊어져 사운드에도 철학, 미학적 요소를 집어넣어 보위는 카운터 컬쳐의 기수로서 지위를 확립시킨다.

1972년, 콘셉트 앨범 "지기 스타더스트 The Rise and Fall of Ziggy Stardust and the Spiders from Mars"를 발매. 콘셉트를 기초로 해서 가공의 록스타 "지기 스타더스트 Ziggy Stardust" 로 자칭하고 그 백 밴드인 "스파이더스 프롬 마스 Spiders From Mars"를 이끌고, 전 세계를 무대로 1년반정도 긴 투어를 시작한다. 초기는 앨범의 설정을 따른 것이었으나, 서서히 기발한 의상, 기발한 메이크업으로 변모해 갔다. 미국 투어 중에 녹음된 "알라딘 세인 Aladdin Sane" 은 가공의 록스타 지기 스타더스트를 연기하는 보위라기보다는 가공의 록스타 "지기 스타더스트" 그 자체의 앨범이 되었다. 하지만 1973년 7월 3일영국에서의 최종공연을 최후로, 보위는 이 가공의 록스타 지기 스타더스트를 영원히 매장했다. 일련의 지기 스타더스트로서의 활동으로 보위는 글램 록의 대표적인 뮤지션으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하게 되었다.

"지기 스타더스트" 를 연기하는 것을 그만두고, 얼마간의 휴식을 취한 그는 어린시절 즐겨 들었던 악곡을 중심으로 구성한 커버 앨범 "핀-업스 Pin-Ups" 를 발표함으로써 지기 스타더스트 시대의 유일한 유산인 백 밴드 "스파이더즈 프롬 마스를 해산시켜 절친한 친구 믹 론슨과도 헤어지게 된다.

미국 진출 시기[편집]

1974년, 그러한 상황중에 심기일전해 원점으로 복귀해서 앨범을 제작하게 되었다. 작사중에 윌리엄 버로우즈를 유명하게 한 "컷 업" 의 수법을 도입한 콘셉트 앨범 "다이아몬드 독스 Diamond Dogs"를 발표한다. 조지 오웰의 SF소설 "1984년" 을 모티브로 만든 앨범이었는데 오웰의 유족으로부터 정식 허가는 받지 못하고 "1984년 이란 말을 대대적으로 사용해서는 안다. 1984년의 무대화도 안 된다." 라는 계약을 하게 된다. 1974년 6월에 시작한 북미 투어로는 록 사상 공전의 거대 무대 세트를 도입해서, 큰 호응을 얻었지만 계속되는 기자재의 말썽, 보위의 컨디션 불량으로 2개월 정도로 투어는 중단된다. 그 사이에 보위는 필라델피아 소울에 심취하게 되어 6주간 중단후에 재개된 북미 투어는 완전히 무시하게 된다.

1975년, 카를로스 아로마를 파트너로 받아들여 "영 어메리칸즈 Young Americans" 를 발표한다. 전미 1워를 획득한 존 레논과의 합작 싱글 "페임 Fame" 을 포함한 이 앨범은, 필라델피아 소울에서 더욱 파고들어서 "백인은 얼마나 흑인음악인 소울에 근접할 수 있을까" 라는 콘셉트로 만들어졌다. 이 앨범 직후, 첫 주연영화 "지구에 떨어진 남자 The Man Who Fell to Earth" 의 촬영을 시작한다.

1976년 스스로 주연영화의 내용에 영향을 받아, 또 오랜 기간 동안 약물사용, 중독으로 정신면으로 피로가 극에 달했었던 보위는 스스로 아이덴티티를 재점검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결국 그것은 전작에 이어 "백인이며 유럽인인 나는 어떻게 흑인음악을 받아들여야 할까" 라는 방향으로 바뀌어 새 콘셉트로 만들어진 앨범 "스테이션 투 스테이션 Station to Station" 을 내놓게 된다. 이 앨범에서 보여 준 새로운 캐릭터인 "The Thin White Duke" 는 시각적 측면에서 그가 주연한 영화 The Man Who Fell to Earth(지구에 떨어진 남자)의 캐릭터인 토머스 제롬 뉴튼(Thomas Jerome Newton)의 연장선에 있었으며, 음악적으로는 전작인 "영 어메리칸즈 Young Americans" 에서 보여준 소울 음악이 이어지는 한편, 이후 베를린 3부작에서 나타날 크라우트록과 신시사이저 음악을 예고하는 일종의 과도기적인 앨범이었다.

베를린 진출 시기[편집]

보위는 다시 가상 캐릭터 씬 화이트 듀크"(Thin White Duke)"를 자칭하며 그것을 연기했다. 독일에서의 라이브는 나치즘을 강하게 의식한 무대로 구성되었다. 1975년 플레이보이지와의 인터뷰에서는 히틀러를 옹호하는 듯한 아슬아슬한 발언을 하고 팬들 앞에서는 지크 하일(나치식 경례)같은 손짓을 하는 소동이 벌어지고, 미디어에서 격렬한 비난을 받아 지기 스타더스트 이상의 위험 인물로 간주되었다. 투어 종료 후 약물 갱생 목적도 있고 베를린으로 이주해 조용하게 음악 제작을 시작했다.

브라이언 이노와의 협업 작업으로 1977년에서 1979년에 걸쳐 제작되고, 나중에「베를린 3부작」이라고 말하는 앨범 「Low」, 「Heroes」, 「Lodger」는, 런던 펑크/뉴웨이브 전성기 중에 프로토-펑크/올드 웨이브를 앞세웠다.

배우 활동[편집]

출연 작품[편집]

  • 《사라의 미로여행》
  • 《아더와 미니모이》

참고문헌[편집]


외부 연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