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가타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니가타 시
니가타 시의 위치
한자 표기 新潟市
가나 표기 にいがた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호쿠리쿠 지방,
고신에쓰 지방
도도부현 니가타 현
분류코드 15100-9
면적 726.10 km²
인구 812,573명
(2009년 11월 1일)

니가타 시(일본어: 新潟市, 신석시)는 니가타 현 북부의 가에쓰(下越) 지방에 있는 이며, 니가타 현의 현청 소재지이다. 시나노 강 하구에 위치하여 하구항(河口港)으로서 발달하여 근세 막부의 직할 항구가 되었으며 1869년에 개항되었다. 에치고 평야를 배경으로 농산물이 집산되고 상업이 매우 성하다. 시나노 강 동안(東岸)에는 조손·기계·철강·금속·비료·제지·섬유·펄프를 중심으로 하며, 중요한 임해 중공업도시를 형성하고있다.

일본을 대표하는 산지인 에치고 평야에 있으므로 , 부꾸미 등 쌀로 만든 식품의 생산이 번성한 한편, 바다와 접하고 있으므로 어묵의 생산도 번성하다. 또 튤립, 와 같은 특산품도 있다.

역사[편집]

니가타 지역에는 조몬 시대 이래로 사람이 살고 있었고 현재의 땅의 많은 부분이 여전히 바다 밑에 있었다. 일본서기에 따르면 647년에 이 지역에 요새가 세워졌다.

16세기에 시나노 강 하구에 니가타로 불리는 항구가 세워졌고 아가노 강 하구에는 눗타리라는 이름의 항구 마을이 세워졌다. 이 지역은 센고쿠 시대우에스기 겐신의 지배하에 번영하였다. 17세기에 니가타의 주섬에 운하 시스템이 건설되었다. 이 기간에 시나노 강과 아기노 강의 유로는 점차 변화하여 같은 위치해서 동해로 흘러들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니가타는 항구 마을로써 번영하게 되었고 동해를 가로지르는 일본의 교역선들을 위한 항구 역할을 하였다.

1730년에 아가노 강 수계에 마쓰가사키 운하가 건설하였으나 1731년의 홍수로 파괴되었고 강의 유로는 현재와 같이 바뀌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니가타 항으로 흘러드는 물의 양이 줄었고 매립지의 개발로 개간이 진행되었다. 1858년미일 수호 통상조약에 따라 요코하마 항, 하코다테 항, 고베 항, 나가사키 항과 동시에 개항장으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항구의 수심이 얕아서 사실상의 개항은 1869년까지 미루어졌다. 항구는 또한 캄차카 반도로 연어 잡이를 가는 어부들을 위한 중요한 기지 역할을 하였다.

니가타 시의 확장

1886년, 시나노 강에 반다이 교가 세워져 동쪽의 니가타와 서쪽의 눗타리가 연결되었다. 1889년 4월 1일에 니가타 시가 성립하였고 1914년에 눗타리 정을 합병하였다.

제2차 세계 대전 때 니가타는 수도인 도쿄와 동해를 연결하는 전략적인 위치로서 군인과 이민자들이 만주국을 포함한 아시아 대륙으로 가는 주요 지점이었다. 1945년에 전쟁이 끝나갈 무렵에 니가타는 히로시마, 고쿠라, 나가사키와 함께 일본이 항복하지 않을 경우 원자 폭탄을 투하할 후보지 중 하나였다. 니가타 현 지사는 폭탄 투하가 임박했다는 소문을 듣고 주민들을 피난시켰고 한동안 도시는 완전히 버려졌다. 기상 조건이 좋지 않았던 덕에 원폭 투하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대신 나가사키에 투하되었다.

1950년니가타 역이 완공되면서 반다이 교의 시가지는 확대되었으며 1955년에 화재가 발생해 도심이 파괴되었으나 얼마 후 복구되었다. 1964년에 도시 곳곳의 운하를 매립해 도로를 만들었다. 1964년 6월 16일 오후 1시 23분에 도시에 리히터 규모 7.5의 지진이 발생해 29명이 사망하고 1,960채의 건물이 완전히 파괴되었으며 6,640채가 일부 파괴되었다.

1965년에 니가타를 흐르는 아가노 강이 쇼와 전공의 화학 공장에서 나온 메틸 수은에 오염되었다. 690명 이상의 사람들이 미나마타 병 증상을 보였고 니가타 미나마타 병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1982년조에쓰 신칸센니가타 역-오미야 역 구간이 개통하였고 1985년에는 우에노 역까지 연장되었다. 1991년에는 도쿄 역까지 연장되었다. 니가타 스타디움에서는 2002년 FIFA 월드컵 때 3개의 경기가 열렸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의 연이은 합병으로 니가타 시의 인구와 면적은 증가하였다. 2005년 3월 21일에는 주변에 있었던 니쓰 시(新津市), 시로네 시(白根市), 도요사카 시(豊栄市), 고스도 정(小須戸町), 요코고시 정(横越町), 가메다 정(亀田町), 이와무로 촌(岩室村), 니시카와 정(西川町), 아지카타 촌(味方村), 가타히가시 촌(潟東村), 쓰키가타 촌(月潟村), 나카노쿠치 촌(中之口村)을 편입했으며, 더욱이 2005년 10월 10일에는 마키 정(巻町)을 편입함으로써 인구가 80만명을 넘었다. 2007년 4월 1일에 니가타 시는 일본의 동해안 도시 중에서는 처음으로 정령지정도시가 되었다.

지리[편집]

시가지를 흐르는 시나노 강

동해 연안에 위치하며 사도 섬과 마주보고 있다. 나가노 현에서 흘러 온 시나노 강(信濃川)과 후쿠시마 현에서 흘러 온 아가노 강(阿賀野川)의 강구에 있는 항만 도시이다. 행정구역은 이들 두개 강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에치고 평야(越後平野)에 있으며, 산은 거의 없고 동해 연안에는 모래 언덕이 형성되어 있다. 사카타 늪은 람사 협약에 등록된 습지이다. 낮은 고도와 풍부한 물 때문에 역사적으로 홍수의 조절과 매립은 이 지역의 중요한 문제였다.

도시는 때때로 두 개의 강이 통과하고 동해에 면해있으며 많은 습지와 운하가 있기 때문에 "물의 도시"(水の都)로 불린다. 또한 옛 운하를 따라 버드나무가 심어져 있어 "버드나무의 도시"(柳の都)로도 불린다. 최근에 도시는 외곽의 농업 지역이 집중조명되면서 "음식과 꽃의 정령시"(食と花の政令市)로도 각광받고 있다.

기후[편집]

니가타의 기후는 습도가 높고 동해로부터 강한 바람이 부는 편이며 니가타 현의 다른 지역들이 눈이 많이 오는 것과는 달리 니가타는 고도가 낮고 사도 섬에 의한 차단 효과 때문에 눈이 비교적 적다. 그러나 비가 많이 오는 편이다. 평균적으로 니가타의 연강수일은 250일 정도이고 이 중 약 170일이 1mm이상의 비나 눈이 온다. 7월의 장마철과 겨울인 11월과 12월에 비가 많이 온다.

여름에는 남풍이 불어 다소 덥다. 태풍은 대개 이 지역에 강한 푄 현상을 발생시켜 대체적으로 일본의 다른 지역에 비해 기온이 높다. 그래도 혼슈의 동해안의 여름 날씨는 태평양 연안에 비해서는 쾌적한 편이다.

니가타 (1971-2000)의 기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전: [1]

행정구[편집]

8개의 구로 이루어져있다.

인접하는 자치체[편집]

교육[편집]

교통[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니가타 역

항공[편집]

스포츠[편집]

자매결연도시[편집]

주석[편집]

  1. 気象庁 / 平年値(年・月ごとの値). 일본 기상청.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