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사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나가사키 시
나가사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長崎市
가나 표기 ながさき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나가사키 현
분류코드 42201-1
면적 406.40 km²
인구 443,926명
(2010년 2월 1일)
웹사이트 나가사키 시
나가사키 역 부근의 시가지

나가사키 시(일본어: 長崎市, 문화어: 나가사끼 시)는 일본 규슈 서쪽에 있는 도시이다. 나가사키 현현청 소재지이기도 하다.

에도 시대에는 일본 내에서 유일한 막부 공인의 해외(네덜란드, 중국, 조선)와의 무역을 하던 항구 도시로 그 당시의 자취를 전하는 사적이 다수 존재한다. 데지마(出島)에는 네덜란드 상관이 있고, 당인옥부에는 중국인 거류지 유적이 있다. 또 1945년 8월 9일히로시마 시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원자 폭탄 공격을 당한 도시이다.

지리[편집]

나가사키와 니시소노기 반도는 시 경계 내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나가사키는 이사하야 시, 사이카이 시, 니시소노기 군 도키쓰 정, 나가요 정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시의 중심부는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고 주택지의 상당수는 산의 경사면을 따라 위치하고 있는데 그 때문에 《계단의 거리》, 《비탈의 거리》로서 유명하다. 비탈이 많기 때문에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다른 도시보다 훨씬 적고 오토바이가 많다.

나가사키는 규슈의 천혜의 자연 항구로 된 긴 만의 머리 부분에 있어서 주요 상가와 거주지는 만의 끝 부분인 작은 평원에 있다. 산으로 나뉜 두 개의 강이 시내를 따라 흐른다. 시의 중심부를 흐르는 강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흘러 나가사키 항에 흘러 들어가는 우라카미 강과 시의 북동쪽에서 나가사키항에 흘러 들어가는 나카지마 강이 있다. 각각 강가의 평지와 매립지가 있어 상업지구나 공공 시설은 그곳에 집중되어 있다.

기후[편집]

연평균 기온은 17.4℃, 연강수량은 약 1,678mm이다. 난류의 영향이 강하고 규슈의 타도시에 비해도 한난의 차이는 작다. 1980년대까지는 눈이 쌓일 만큼 내리는 일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눈이 별로 내리지 않는다.


나가사키 (1971-2000)의 기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전: [1]

파노라마[편집]

나가사키 시의 전경
나가사키 시의 전경

경제[편집]

미쓰비시 중공업 나가사키 조선소, 미쓰비시 전기 등의 공장이 집중해 미쓰비시의 기업 도시로 불린다. 쇄국 시대부터 해외에 열려 있어 이국적인 정서가 있는 도시로서 알려져 있다. 원폭의 피해를 받았던 것 때문에 평화 학습을 목적으로 수학 여행으로 방문하는 학교도 많다. 나가사키 항은 포경이나 동중국해를 어장으로 하는 "이서 저인망"의 기지 "나가사키 어항"으로서도 번영해 왔다. 니시소노기 반도 남부에서는 육우·젖소의 양육도 행해지고 있다.

교육[편집]

단기 대학[편집]

교통[편집]

나가사키의 노면전차

철도[편집]

도로[편집]

항공[편집]

스포츠[편집]

J리그 디비전 2에서 활약하고 있는 V-바렌 나가사키 축구 클럽이 있다.

자매 도시[편집]

주요 인물[편집]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