푄 현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푄 바람
푄 현상의 개념도

푄 현상(독일어: Föhn)은 바람이 산 표면에 닿아 그 바람이 산을 넘어 하강 기류로 내려와 따뜻하고 건조한 바람에 의해 그 부근의 기온이 오르는 현상을 말한다. 이 현상에 처해 있는 바람을 푄 바람이라고 부른다.

푄 현상은 원래 푄이라고 하는 알프스 산들 가운데 부는 국지풍에서 비롯된 것이며 바람이 알프스를 넘었을 때에 부는 따뜻하고 건조한 바람을 말한다. 현재는 일반 용어로 쓰이고 있어 본래의 푄 말고도 북아메리카로키 산맥을 넘어 부는 치누크 바람(Chinook wind) 등과 같은 세계 각지의 바람도 푄으로 불린다.

이러한 종류의 바람은 눈을 빠르게 녹이기 때문에 스노이터(snow-eater)라고 불린다. 이는 고온에서뿐 아니라 공지 질량의 낮은 상대 습도에도 그 뿌리가 있다. 푄 현상은 때때로 매우 건조한 강한 돌풍을 몰고 오는 경우가 있어서 화재와 같은 심각한 피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푄 현상이 있을 때에는 이러한 피해에 주의해야 한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 McKnight, TL & Hess, Darrel (2000). Foehn/Chinoonk Winds. In , Physical Geography: A Landscape Appreciation, pp. 132.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ISBN 0-13-0202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