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뤽스부르크 왕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슐레스비히홀슈타인존더부르크글뤽스부르크 왕가(House of Schleswig-Holstein-Sonderburg-Glücksburg) 줄여서 글뤽스부르크 왕가는 슐레스비히와 홀슈타인 및 존더부르크의 공작, 글뤽스부르크 공작, 덴마크 왕, 그리스 왕, 노르웨이 왕과 아이슬란드 왕을 배출한 가문을 말한다. 올덴부르크 왕가의 방계이기도 했다.

역사[편집]

본래 올덴부르크 왕가의 왕 크리스티안 3세의 아들인 글뤽스부르크의 공작 요한으로부터 가계가 시작된다. 글뤽스부르크의 요한은 알렉산데르-아우구스트 필립-프레더릭 루이스-페터 아우구스트-카를 안톤 아우구스트-프레더리크 카를 루드비히-프레더릭 빌헬름-으로 이어졌고, 프레더릭 빌헬름은 크리스티안 9세의 아버지였다.

덴마크 왕 프레데리크 7세가 자식을 낳지 못하자, 1852년 런던 의정서에 의해서 프레데리크 7세의 사촌 누이였던 루이제와 결혼하였으며 글뤽스부르크의 공작이었던 크리스티안이 왕위계승자가 되었고, 1863년에 프레데릭 7세가 사망하자 왕위를 물려받았으며, 차남 빌헬름은 그리스에서 폐위된 오톤 대신 즉위해 요르요스 1세가 된다. 그러나 그는 1864년 오스트리아프로이센에 패하여, 가슈타인 협정에 따라서 슐레스비히 공국과 작센라우엔부르크 공국은 프로이센이 지배하게 되었으며, 홀슈타인 공국 역시 오스트리아가 통치하게 되었다. 1905년, 노르웨이스웨덴동군연합은 해체되었고, 노르웨이 의회가 프레데릭 8세의 차남을 호콘 7세로 추대하면서 노르웨이의 왕가가 된다.

슐레스비히홀슈타인존더부르크글뤽스부르크 왕가[편집]

슐레스비히와 홀슈타인 및 존더부르크 공작[편집]

작센리우엔부르크 공작[편집]

덴마크 왕 및 글뤽스부르크 공작[편집]

덴마크 여왕[편집]

마르그레테 2세덴마크 왕으로 즉위하지만, 글뤽스부르크 공작은 살리카 법에 의해서 계승하지 못하였다.

그리스 왕[편집]

그리스계 슐레스비히홀슈타인존더부르크글뤽스부르크 왕가의 수장[편집]

노르웨이 왕[편집]

아이슬란드 왕[편집]

주석[편집]

  1. 카를 15세의 동생 오스카 2세까지는 스웨덴 왕 겸 노르웨이 왕이었으나, 노르웨이 왕위를 형의 외손자에게 넘겨줌으로서 동군연합이 깨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