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철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철도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교통 포털 · 철도 포털 · 위키프로젝트 철도 · 철도에 관련된 문서들
철도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은 철도의 역사, 차량이나 노선, , 사진이나 그림 등 철도에 관한 자료를 모아서 더 좋은 문서를 만들기 위해 만들어진 곳입니다. 철도 프로젝트가 있고, 위키백과에 올려진 철도 사진이나 그림을 모은 분류,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려진 철도 그림이나 사진을 모은 분류도 있습니다. 철도 포털은 철도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알찬 글
토론토 지하철토론토 교통국에서 운영하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도시 철도망이다. 캐나다의 첫 도시 철도망으로, 1954년 영 스트리트 구간 12개 역의 개통을 시작으로 한다. 이후 토론토 지하철은 4개 노선 75개 역, 연장 76.9 km로 캐나다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도시철도 망을 구축하게 되었다. 추후 2021년까지 새로운 노선인 5호선 에글린턴 크로스타운 선이 개통할 계획이다.
오늘의 노선
파리 메트로 15호선(Ligne 15 du Métro de Paris)은 파리 메트로의 3bis호선과 7bis호선의 통합 및 연장으로 생겨날 노선으로, 파리 동북부의 Château-Landon역에서 파리 동부의 Gambetta역에 이르는 노선이며 2030년 이후에 정식으로 성립될 예정이다.
오늘의 차량
도쿄 지하철 16000계 전동차도쿄 메트로통근형 전동차이다. JR 동일본 조반 완행선, 오다큐 전철 오다와라 선과의 직결 운행을 위해 제작되었다.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한 차체에는 충돌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공법이 적용되었다. 또한 10000계에 비해 10% 정도의 전력 소모 절약이 가능하다.
오늘의 역
동대구역대구광역시 동구 신암4동에 있는 한국철도공사의 철도역이다. 대구광역시 최대의 역으로, 대한민국 안에서는 서울역 다음으로 이용객이 많다. 인근에 지하철 동대구역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대구의 교통 중심지로 기능하고 있다. 이전에는 이 역에서 대구선이 분기했지만, 2005년 가천역으로 기점이 옮겨졌다.
알고 계십니까
구례구역
구례구역
철도 소식
이 달의 사진

St.Moritz 역에서 Tirano 역으로 가는 래틴 철도 ABe 4/4 III 객차와 지역 열차. Brusio 나선 고가교를 통과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합니다!

각종 해외 철도역 문서들에 대한 토론에 많이 참여해 주세요!

교통 항공 철도 버스 자유 소프트웨어
리눅스 우주 개발 수학 물리학 화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