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리눅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타이틀

Welcome to Linux Portal

Tux.svg
리눅스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리눅스(Linux)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하는 운영 체제입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이고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공유기같은 기기들도 리눅스를 사용합니다."
Tux.svg


오늘의 배포판

레드햇 리눅스(Red Hat Linux)는 미국에 본부를 둔 레드햇사가 개발하던 리눅스 배포판으로 현재는 레드햇사가 유료로 기술지원을 하는 기업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페도라 프로젝트에서 개발하고 있는 페도라로 나뉘어 있다.

레드햇 리눅스는 지원 없이 무료로 사용하거나, 기술지원을 받는 리눅스 배포판으로 알려져 왔다.

페도라 프로젝트는 레드햇과는 다른 독립적인 조직으로 레드햇사는 스폰서로서만 참가하고 있다. 또 페도라 프로젝트가 개발하는 리눅스 배포판인 페도라 개발에 엔지니어를 파견하고 있다.

무료 리눅스 배포판을 독립시키고 레드햇은 기업용 유료 리눅스 배포판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의 개발과 지원에만 전념하게 되었다.


오늘의 명령

PackageKit is now the default package manager on Fedora

Yum은 Yellow dog Updater, Modified의 약자로 RPM 기반의 시스템을 위한 자동 업데이터 겸 패키지 설치/제거 도구이다. 듀크 대학교의 Linux@DUKE 프로젝트의 일부분으로 개발되었다. yumex 같은 GUI 기반 확장 도구도 있다.

Yum 이전에 있었던 Yellowdog Updater (YUP) 도구를 대체하며, 듀크 대학교 물리학부에서 사용되었던 레드햇 리눅스 시스템 관리를 위해서 등장하였다. 그 이후로 페도라, CentOS 등 많은 RPM 기반 리눅스 배포판에서 사용되었다. 레드햇의 패키지 관리자 up2date에서도 Yum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다.

현재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버전 2 이상으로 사용 가능하다.


알고 계십니까

  • 리눅스 커널은 C로 짜여 있습니다.
  • 최초의 리눅스 커널은 미닉스에 만족하지 못한 리누스 토발즈 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 초창기 코드의 크기는 1만줄 정도로 되어있었는데 2016년에는 그 크기가 1960만줄로 불어났습니다.
  • 윈도우, 리눅스를 제외한 유닉스 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운영체제가 리눅스 커널이 기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