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목록 (421-440)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다음은 포켓몬스터에 나오는 포켓몬의 목록이다.

체리꼬[편집]

번호: 421 타입: 진화전: 체리버 진화후: 없음

체리꼬(Cherrim, 일본어: チェリム 제리무[*])의 분류는 벚꽃포켓몬이다.

두 가지 모습이 있으며 네거폼과 포지폼이 있다. 전자, 즉 꽃이 피지 않은 네거폼에서 꽃이 피고 더욱 강한 포지폼이 되려면 강한 햇살이 비치면 된다. 봉오리 때에 참고 견딘 울분을 한번에 푸는 것이다.

날씨가 쾌청일때만 포지폼이 되기 때문에 게임을 끝까지 클리어하도록 포지폼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있다.

체리버가 레벨 25에 진화한 포켓몬이다. Pt 기라티나에서는 유채가 체리버 대신 가지고 있으며 레벨은 20이다. (원래 진화 레벨에 비해 하향 조정되었다.) 상성이 좋은 칠색조, 레지아이스, 히드런, 쁘사이저, 초염몽, 마그마번, 글라이온, 맘모꾸리, 얼음귀신, 헤라크로스 등에게는 어김없이 진다.

포켓몬스터 DP》95화에서 빛나의 어머니의 라이벌인 유라의 포켓몬으로 등장

깝질무[편집]

번호: 422 타입: 진화전: 없음 진화후: 트리토돈

깝질무(Shellos, 일본어: カラナクシ 가라나쿠시[*])의 분류는 갯민숭달팽이포켓몬이다.

신오지방의 동쪽과 서쪽에 각각 다른 아종(동: 푸른색; 서: 붉은색)이 산다. 부드러운 몸을 강하게 계속 누르면 보라색 액체가 나오므로, 주의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야깃거리에 따르면, "베타 버전에는 갈색의 형태도 있었던 듯하다" 고 이렇게 나와 있다.

Pt 기라티나에서는 서식지가 너무 늘어났다. 레벨 30에 트리토돈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에서 소망이가 깝질무를 잡았다. 깝질무는 3가지의 색이 있다. 파란색과 분홍색, 그리고 초록색은 물론 진화한 포켓몬인 트리토돈도 그렇게 되어있다. 만화에서는 깝질무가 자기가 서식하기에 좋은 파란색은 동쪽 분홍색은 서쪽 초록색은 남쪽으로 나뉘어 있다고 한다. 지금은 물속성이지만 트리토돈으로 진화하면 물,땅기술을 갖게된다.

트리토돈[편집]

번호: 423 타입: 물/ 땅 진화전: 깝질무 진화후: 없음

트리토돈(Gastrodon, 일본어: トリトドン 도리토돈[*])의 분류는 갯민숭달팽이포켓몬이다.

깝질무의 진화형으로 신오 지방에 동쪽과 서쪽에 각각 다른 아종(동쪽 바다에서는 초록색의 등과 파란색의 몸, 서쪽 바다에서는 갈색의 등과 분홍색의 몸)이 산다. 깝질무처럼 베타 버전에서는 갈색의 형태도 존재하였던 듯 하였다. 눈이 세 개라고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두 동그라미처럼 생긴 것은 진짜 눈이다. 게임에서는 사천왕 난천이 DP에서만 가지고 있으며 레벨은 60이다. 레벨 80이상의 풀타입 포켓몬 (예:토대부기, 눈설왕)으로 쓰러뜨릴 수 있다.

깝질무가 레벨 30에 진화한다. 대짱이와 같은 (물+땅) 타입이라서 전기 기술이 전혀 통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진과의 대결에서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 트리토돈은 풀 타입 기술에 4배의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이상해꽃, 메가니움, 해루미, 토대부기, 덩쿠림보, 로즈레이드 등에게는 어김없이 패한다.

포켓몬스터 DP》97화로 난천이 서쪽 바다의 트리트돈을 사용. 스톤엣지나 탁류를 사용한다.

포켓몬스터 DP》 174화에서 소망이의 깝질무가 진화한 것으로 나온다.

포켓몬스터 DP》 186화의 포켓몬리그 [지우VS진철]에서 진철의 2번 타자로 내보냈는데 동쪽의 색깔이었다. 지난, 연고시티 체육관전과 예지호수에서의 6:6 대결에서 보여줬던 지우의 '카운터 실드'를 완벽하게 재해석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누르기' 공격으로 지우의 찌르호크를 괴롭혔으나, 브이젤로 교체된 후, '냉동빔'을 '얼음 아쿠아제트'로 역이용하고 '냉동펀치'에 당하였다.

겟핸보숭[편집]

번호: 424 타입: 노말 진화전: 에이팜 진화후: 없음

겟핸보숭(Ambipom, 일본어: エテボース 에테보스[*])의 분류는 긴꼬리포켓몬이다.

꼬리가 2개인 원숭이의 모양을 한 포켓몬으로, 꼬리가 손 모양으로 되어 있다. 겟핸보숭이라는 이름은 '얻다'라는 뜻의 Get(겟), 손이라는 뜻의 Hand(핸), 두 개라는 뜻의 Both(보), 원숭이에서 따온 글자 '숭'을 합쳐 만든 이름인데, 이것은 꼬리가 한개였던 에이팜과는 다르게, 손 모양의 꼬리가 두 개 있다는 것이다. 일칭인 에테보스도 손이라는 단어의 '에테'와 둘이라는 뜻의 '보스'가 합친 말이다. 겟핸보숭에게는 손은 따로 있지만 꼬리로 손의 일을 하게 되어 실제 손은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가끔 그 두 개의 꼬리로 원모양을 만드는데, 이것은 확실한 의미는 잘 모르지만 우정의 표시인 듯하다. 수컷의 경우 암컷보다 머리털이 더 짧다.

에이팜이 더블어택을 배운 후 레벨업하면 진화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 물가시티 체육관 관장 전진의 멤버 중 하나이고, 레벨은 47이다.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선 대포무노 (레벨 47)와 함께 전진의 멤버에서 삭제되었다. 특성인 픽업은 상처약이나 몬스터 볼 등 1회 소비 가능한 아이템을 일정 확률로 주워오는 것이다. 또 다른 특성인 테크니션은 공격력이 60 이하인 기술의 데미지가 50% 높아지는 특성이다.

포켓몬스터 DP》60화에서 빛나의 에이팜이 더블어택을 터득하고 진화하게 되며, 기술은 〈그림자분신〉〈더블어택〉〈힘껏펀치〉〈스피드스타〉이다. 배틀보다는 콘테스트에 관심이 많은 편이었으나 《포켓몬스터 DP》124화의 탁구 대회에 상당한 열의를 느끼게 되며 전 대회 챔피언이었던 남자 오우에게 맡긴채 빛나 일행을 떠나게 된다.

흔들풍손[편집]

번호: 425 타입: 고스트/ 비행 진화전: 없음 진화후: 둥실라이드

흔들풍손(Drifloon, 일본어: フワンテ 후완테[*])의 분류는 풍선포켓몬이다.

흔들풍손은 금요일날 아침 골짜기 발전소 앞에 가면 나와있고, 말을 걸면 싸운다. 특성은 곡예고 곡예는 도구가 없으면 스피드가 올라가는 특성이다. 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레벨 22였는데, 플라티나에서는 20으로 레벨이 하향 조정되었다. 레벨 28에 둥실라이드로 진화한다. 공중날기를 배울 수 없다. 둥실라이드로 진화하면 배울 수 있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0기 디아루가 vs 펄기아 vs 다크라이에 초반부에 '토니오'의 둥실라이드와 함께 등장한다. 자신을 잡으려는 로켓단들을 '바람일으키기'로 날려버린다. 저승으로 데려가기 위해 아이들의 손을 잡고 날아가지만 오히려 자기가 끌려다니는 어이없는 면도 있다. DP에서는 상호교류광장에 가서 같이 걸을 수 있는 몇 안되는 포켓몬이다.

둥실라이드[편집]

번호: 426 타입: 고스트/ 비행 진화전: 흔들풍손 진화후: 없음

둥실라이드(Drifblim, 일본어: フワライド 후와라이도[*])의 분류는 기구포켓몬이다.

흔들풍손이 레벨 28에 진화한다.

사천왕 대엽과 연고시티 체육관 관장인 멜리사가 쓴다. 멜리사의 것은 DP에서는 레벨 32, Pt에서는 레벨 61이고 대엽의 것은 레벨 58이다. 매주 금요일에 골짜기 발전소에서 잡은 흔들풍손을 진화시킬 수 있다. 플라티나에서는 불꽃 포켓몬이 아니라는 이유로 방출되고 방출된 자리는 부스터가 차지한다.

멜리사가 내보낸다. 내보낼 때는 "후와라이도, GO!"라고 팬텀처럼 영어를 섞어 쓴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0기 디아루가 vs 펄기아 vs 다크라이에서 '토니오'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아라모스 타운에 일어나는 이변을 관찰하기 위해 여러 장치와 안테나를 들고 있다.

이어롤[편집]

번호: 427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이어롭

이어롤(Buneary, 일본어: ミミロル 미미로루[*])의 분류는 토끼포켓몬이다.

말고 있던 귀를 힘껏 쳐서 공격한다. 성격이 서투르다.

노말타입이므로 격투타입 기술에 약하다. 레벨낮은 이어롤은 주로 1방에 쓰러지고 만다.

포켓몬스터 DP에서 빛나의 포켓몬으로 나온다.

팽도리를 마박사에게 받은뒤 처음으로 잡은 포켓몬이다.(dp9화참고)

피카츄를 좋아하지만, 나중에 차이고 만다. 또 공주병이 심하다.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삐약삐약 펀치, 냉동빔, 튀어오르다. 이 3가지다.

실수를 자주 하며, 고집이 있고, 경계심이 강하다.

포켓몬스터 DP》11화에서 빛나와 처음으로 콘테스트에 나갔지만, 소망의 나옹마에게 패했다.

이어롭[편집]

번호: 428 타입: 노말 진화전: 이어롤 진화후: 메가이어롭 (메가진화)

이어롭(Lopunny, 일본어: ミミロップ 미미로푸[*])의 분류는 토끼포켓몬이다.

귀가 큰 갈색 포켓몬으로, 등장률이 거의 없다.

이어롭은 이어롤이 친밀도가 최고치일 때 이어롭이 된다. 특성 서투름은 배틀중 도구를 쓸 수 없게 만든다. 사천왕 대엽이 디아루가/펄기아 버전에서 가지고 있다.(Pt 기라티나에서는 방출되고 레벨 52의 헬가로 교체) 레벨은 57이므로 레벨 60~75 이상의 격투타입 포켓몬 (괴력몬, 루카리오, 번치코 등)으로 간단히 쓰러뜨릴 수 있다.

게임에서는 특성인 서투름을 이용하여 맹독구슬, 화상구슬, 구애스카프를 지닌상태에서 교배기인 트릭을 이용해 도구를 맞바꿔 상대방을 난감하게 만드는 전법도있다.

포켓몬스터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에서 메가진화가 가능해졌으며, 격투타입이 추가되며 특성도 배짱으로 바뀌며 고스트타입의 상대가 가능해졌다. 또한 공격이 크게 상승하고 스피드도 상승한다.

포켓몬스터 DP》176화에서 시호의 포켓몬으로 등장, 소망이에게 패했다.

무우마직[편집]

번호: 429 타입: 고스트 진화전: 무우마 진화후: 없음

무우마직(Mismagius, 일본어: ムウマージ 무우마지[*])의 분류는 매지컬포켓몬이다.

마법사처럼 챙이 넓은 모자를 쓴 듯한 머리모양을 하고 하반신에 망토 비슷한게 달려있으며 가슴에 루비 3개가 박혀 있다. 환상으로 사람을 골리는 포켓몬. 무우마에게 어둠의 돌을 대는 것으로 진화시킨다.

스피드가 좋고 특수공격/방어력도 어느 정도 훌륭하나 팬텀에 비해 상대적으로 밀리는 면이 있다.

체육관 관장 멜리사와 유빈이 가지고 있다. 물론 레벨은 멜리사가 DP에서는 34, Pt에서는 26 (재시합 시 61)이고 유빈의 무우마직은 레벨 54. 기라티나, 포푸니라, 야느와르몽, 헬가, 마기라스에게는 쉽게 패하고, 초염몽이나 눈설왕도 고스트 타입 기술만 있으면 무우마직을 쉽게 이길 수 있다.

게임 속에서는 무우마에게 어둠의 돌을 사용하면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43화에서 지우 일행에게 환상을 사용하여 장난을 친다.

포켓몬스터 DP》103화에서 연고시티 체육관 관장 멜리사가 내보내지만, 지우의 불꽃숭이에게 패한다.

포켓몬스터 DP》176화에서 소망이의 무우마가 진화한 것으로 나온다.

돈크로우[편집]

번호: 430 타입: 악/ 비행 진화전: 니로우 진화후: 없음

돈크로우(Honchkrow, 일본어: ドンカラス 돈카라스[*])의 분류는 큰형님포켓몬이다. 니로우가 어둠의돌을 써서 진화하며, 레벨 100에서도 진화가 가능한 포켓몬 중의 하나이다.

니로우가 마피아 단원처럼 생겼다면 이쪽은 척 보기에 두목님의 이미지를 풍기고 있다. 실제로 니로우 무리를 이끄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한다. 돈크로우는 주로 밤에 활동한다. 니로우들에게 먹이를 운반하게 한다. 자신은 거처에서 털다듬기 시간을 보낸다.

갤럭시단 보스인 태홍이 돈크로우를 소유하고 있다. 레벨은 DP에서는 45이고 Pt에서는 2차전 때 46, 3차전 때는 47로 상향 조정되었다. 이 때 전기 기술을 가진 레벨 55 초과의 라이츄나 렌트라를 쓰면 즉사한다.

비교적 높은 체력, 강한 특수공격력, 그리고 상당히 높은 물리 공격력을 지녔다. 대신 덩치 탓인지 스피드는 니로우 이하이며 방어력은 니로우보단 높지만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다.

포켓몬스터 DP》에서 진철이 가지고 다니는 포켓몬으로, 《포켓몬스터 DP》100화에서 지우의 모부기를 상대로 배틀을 하는데, 배틀 도중에 지우의 모부기수풀부기로 진화했다.

포켓몬스터 DP》118화에서는 지우의 찌르버드와 포켓링의 결승에서 붙었으나 배틀 도중에 지우의 찌르버드가 찌르호크로 진화했다. 공통점은 모부기찌르버드 모두 돈크로우와의 대결 중에 각각 수풀부기찌르호크로 진화했다는 것이다.

비상과 카렌이 돈크로우를 소유하고 있다. 레벨은 비상의 것이 54, 카렌의 것은 64이다. 물론 이들은 눈설왕이나 얼음귀신, 맘모꾸리, 거대코뿌리, 자포코일, 대코파스, 에레키블에게는 상당히 고전한다.

나옹마[편집]

번호: 431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몬냥이

나옹마(Glameow, 일본어: ニャルマー 냐루마[*])의 분류는 내숭포켓몬이다.

매우 변덕스럽다. 날카로운 몸과 같이 적들을 최면에 빠뜨린다.

나옹 등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를 모티브로 하였다. lv.38에 몬냥이로 진화한다.

야생 나옹마는 《포켓몬스터 DP 펄기아》의 218번도로, 222번도로에서 잡을 수 있으며 조수라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조수는 나옹마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포켓몬의 기술 중 하나를 쓰는 것이다. 디아루가 버전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나옹마가 야생에서 제외되어 나옹마를 대신해서 뿔카노를 잡을 수 있게 되었다.

소싯적 톱코디네이터였던 빛나 어머니의 애완 포켓몬.

빛나의 라이벌인 소망이의 주력 포켓몬.

포켓몬스터 DP》178화에서 로켓단의 나옹이가 나옹마를 보고 첫눈에 반하나 나옹마가 몬냥이로 진화하면서 사랑이 깨지게 된다.

몬냥이[편집]

번호: 432 타입: 노말 진화전: 나옹마 진화후: 없음

몬냥이(Purugly, 일본어: ブニャット 부냣토[*])의 분류는 얼룩고양이 포켓몬이다.

나옹마의 진화형이다. 진화 전의 변덕스러운 나옹마와는 달리 뚱뚱하고 못생긴 모습으로 진화하였다. 노말 타입이라고 해서 체육관 관장 꼭두가 몬냥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아니다.

포켓몬스터 DP 펄기아에만 나오며, 나옹마가 레벨 38에 진화한 형태이다. 갤럭시단의 여성 간부인 마스가 가지고 있다. 물론 레벨은 DP에서는 1차전 때 16, 2차전 때 38, 3차전 때는 44. Pt일 때는 1차전 때 17, 2차전 때 38, 3차전 때 44, 4차전 때 60. 첫 배틀에서의 몬냥이는 원래 진화 레벨보다 하향 조정되었다. 몬냥이는 초염몽이나 루카리오, 하리뭉, 괴력몬 등만 있으면 쉽게 이길 수 있다.

포켓몬스터 DP》96화로 갤럭시단 간부의 마스가 사용. 섀도볼, 마구할퀴기, 아이언테일 등을 사용한다.

랑딸랑[편집]

번호: 433 타입: 에스퍼 진화전: 없음 진화후: 치렁

랑딸랑(Chingling, 일본어: リーシャン 리샨[*])의 분류는 방울포켓몬이다.

목구멍에 구가 있다. 목구멍의 뒤에 있는 구가 흔들면 랑딸랑이 운다. 뛰면서 움직인다. 뛰면, 소리가 난다. 높은 울음소리로 상대방을 귀머거리로 만든다.

포켓몬DP에서 천관산, 211번도로 (포켓몬스터Pt 기라티나에서는 귀혼동굴도 포함)에서 랑딸랑을 입수할 수 있다. 친밀도가 높은 상태에서 밤에 레벨업하면 치렁으로 진화한다.

포켓몬스터 DP》에서 한 마술사가 3마리 가지고 있었다. 로켓단이 훔친 후 처리를 논하던 중, 로이가 그 중 한마리를 훔쳐 달아난다. 호연지방에 있을 때 치렁과의 추억 때문이다. 하지만 로이의 야망은 실패로 돌아간다.

스컹뿡[편집]

번호: 434 타입: 독/ 악 진화전: 없음 진화후: 스컹탱크

스컹뿡(Stunky, 일본어: スカンプー 스칸푸[*])의 분류는 스컹크 포켓몬이다.

스컹크를 모티브 한 포켓몬. 디아루가에서만 야생 개체를 볼 수 있다. 레벨 34가 되면 스컹탱크로 진화한다. 독/악 타입 포켓몬으로, 에스퍼 기술이 전혀 통하지 않고 격투, 벌레 타입에 보통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약점이 땅 타입밖에 없다. 독 타입 기술로 상대를 중독시켜 포켓몬을 훨씬 쉽게 잡을 수 있다. 그러나 강철톤, 레지스틸, 가보리, 디아루가, 히드런 등의 강철 포켓몬은 스컹뿡의 독 타입 기술로는 잡을 수 없다.

현재까지는 포켓몬스터DP 에서 "신오우시공전설"편 여경의 포켓몬으로 나온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0기에서 다크라이를 공격한다.

스컹탱크[편집]

번호: 435 타입: 독/ 악 진화전: 스컹뿡 진화후: 없음

스컹탱크(Skuntank, 일본어: スカタンク 스카탄쿠[*])의 분류는 스컹크 포켓몬이다.

항문에서 나오는 고약한 액체로 상대방을 공격한다. 이 액체는 인간의 눈을 멀게 할 수 있을 만큼 강하다고 한다. 사정거리는 50m 이상이다.

스컹뿡이 레벨 34일 때 스컹탱크로 진화한다. 갤럭시단의 여성 간부인 주피터와 사천왕 독수가 가지고 있다. 물론 레벨은 주피터가 DP에서 1차전 때 17, 2차전 때는 44이고, Pt에서는 1차전 때 20, 2차전 때 44, 3차전 때 60이고, 독수의 스컹탱크는 레벨 61이므로, 하마돈이나 거대코뿌리 등에게는 패하고, 같은 스컹탱크나 눈설왕이나 에레키블도 지진만 배워 두면 스컹탱크를 쉽게 이길 수 있다. 주피터의 스컹탱크는 첫 번째 대전에서는 원래 진화 레벨에 비해 하향 조정되었다.

스컹탱크는 독 타입 포켓몬 가운데 '화염방사'와 '지진'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활용 범위가 넓어 리그에서 쓰기 좋다.

동미러[편집]

번호: 436 타입: 강철/ 에스퍼 진화전: 없음 진화후: 동탁군

동미러(Bronzor, 일본어: ドーミラー 도미라[*])의 분류는 청동 포켓몬이다.

일본 청동거울에 눈이 달린 것 같이 생겼다.

포켓몬스터 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는 동관이 레벨 36짜리 동미러를 가지고 있었다. 물론 초염몽만 있으면 KO.

갤럭시단 간부가 가지고 있다. 레벨은 마스가 DP에서 2차전 때 36, 3차전 때는 41이고 Pt에서는 2차전 때 38, 3차전 때 44이다. 주피터의 것도 마스의 것과 같이 DP에서는 36/41, Pt에서는 38/44이다. 새턴의 것은 DP에서 1차전 때 35, 2차전 때는 38이고 Pt에서는 상향 조정되어 1차전 때 38, 2차전 때는 41이다. 6세대부터는 고스트와 악의 공격이 1배로 변경된 강철 타입의 상성으로 인해 약점이 더 늘어났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0기인 디아루가 vs 펄기아 vs 다크라이에서 다크라이의 공격을 받고 악몽을 꾸는 포켓몬들 중으로 등장한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2기에서 기신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극장판 13기에서 크루트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동탁군[편집]

번호: 437 타입: 강철/ 에스퍼 진화전: 동미러 진화후: 없음

동탁군(Bronzong, 일본어: ドータクン 도타쿤[*])의 분류는 동탁 포켓몬이다. 고대 일본의 청동종의 일종인 동탁(일본어: 銅鐸 도타쿠[*], どうたく)을 모델로 했다. 에스퍼 타입이라고 해서 체육관 관장 초련이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동미러가 레벨 33에 진화한다. 동관은 사용하지 않고 오엽, 일목, 규리만 사용한다. 초염몽, 헬가, 날쌩마, 블레이범, 마그마번에게는 상당히 약하고, 화염방사를 가진 갸라도스, 불꽃펀치를 가진 에레키블에게도 쉽게 KO된다. 물론 레벨은 오엽이 DP에서 63, Pt에서는 1차전 때 54, 2차전 때는 70, 일목이 58, 규리가 50. 독 타입 포켓몬으로 상대할 때는 화염방사를 배운 스컹탱크가 제일 좋다. 갤럭시단 마스와 주피터도 레벨 58짜리 동탁군을 가지고 있다.강철타입으로 고스트타입이 반감되기 때문에 약점이 불꽃,땅2가지만 있으므로 고스트타입 기술로 오엽을 상대할 작정이라면 다른 오엽의 포켓몬들을 기절시켜도 동탁군이 난관이다.

메이저급 포켓몬으로서 특성인 내열과 부유는 동탁군의 유일한 약점 2가지중 한가지를 커버하기 때문에 매우 우수하다. 대부분 불타입을 반감시키는 내열보다는 땅타입공격에 맞지않는 부유를 선호하는 편이다. 느린스피드를 이용하여 트릭룸을 사용하거나 자이로볼을 사용하면 좋다. 대폭발도 배울수있어 버티다가 폭발하여 상대멤버를 한마리 줄이는 전법이 주류이다. 6세대부터는 고스트와 악의 공격이 1배로 변경된 강철 타입의 상성으로 인해 약점이 더 늘어났다.

포켓몬스터 DP》35화에서 사천왕 오엽의 포켓몬으로 등장하여 빛나의 브이젤과 대결했다.

포켓몬스터 극장판 12기에서 기신의 포켓몬으로 등장한다.

꼬지지[편집]

번호: 438 타입: 바위 진화전: 없음 진화후: 꼬지모

꼬지지(Bonsly, 일본어: ウソハチ 우소하치[*])의 분류는 분재 포켓몬이다.

꼬지지는 항상 우는것처럼 보인다. 건조한 환경을 더 선호한다.

펄기아 버전에만 야생 개체가 나온다. 전국도감 입수 후에는 3버전 가리지 않고 자랑의 뒷마당에 등장한다. 흉내내기를 배운 후(꼬지지는 흉내내기를 레벨 17에 배운다.) 꼬지모로 진화한다.

꼬지모에게 암석향로를 부착시키고 교배하면 꼬지지가 태어난다. 꼬지모 끼리의 교배라면 암컷이든 수컷이든 한 쪽이 달고 있어야 한다.

AG에서 웅이가 꼬지지를 잡는다. 꼬지지는 포켓몬 푸드를 먹지 않고 웅이가 주는 우유를 먹는다. '배틀 프론티어' 편에서 웅이가 여자에게 반하면 꼬지지는 돌진을 쓴다.

포켓몬스터 DP에서 흉내내기를 배운다.

포켓몬스터 DP 에서 잎새코와 함께 로켓단에게 납치당한다.웅이가 따라가서 로켓단에게 밥을 준 뒤 몰래 데리고 도망간다. 이판사판태클로 철창을 뚫고 나와서 꼬지모로 진화한다.

흉내내[편집]

번호: 439 타입: 에스퍼/ 페어리 진화전: 없음 진화후: 마임맨

흉내내(Mime Jr, 일본어: マネネ 마네네[*])의 분류는 따라하기포켓몬이다.

전국도감을 획득하기 전에는 디아루가에만 야생 개체가 나온다. 전국도감 이후에는 3개 버전 모두 자랑의 뒷마당에서 등장한다.

꼬지지처럼 흉내내기를 배운 후에 마임맨으로 진화한다. 따라서 사실상 레벨 17이나 그 이후에 진화한다고 보면 된다.

마임맨에게 괴상한향로를 달아주고 교배하면 흉내내가 태어난다. 마임맨 끼리의 교배에선 암수 어느 쪽에 붙이든 상관없다.

포켓몬스터 X·Y》에서 마임맨과 마찬가지로 페어리타입이 추가되었다.

로이의 포켓몬으로 제멋대로 몬스터 볼에서 튀어나오기도 한다.

핑복[편집]

번호: 440 타입: 노말 진화전: 없음 진화후: 럭키

핑복(Happiny, 일본어: ピンプク 핀푸쿠[*])의 분류는 소꿉놀이포켓몬이다. 하얗고 동그란 물질을 좋아한다.

포켓몬스터DP 디아루가·펄기아에서 등장한 포켓몬. 암컷만이 존재한다. 낮에 동글동글돌을 이용하거나 지니게 하고 레벨업하면 럭키로 진화한다. 방어가 매우 낮으므로 선두에 놓고 다른 포켓몬과 연계해서 싸워야 한다. 럭키로 진화하면 "알낳기"를 배울 수 있다. "알낳기"는 럭키의 고유 기술로 자신의 HP를 1/2 회복시키거나 자신의 HP를 1/5 소비하여 다른 포켓몬에게 주는 기술이다. 핑복의 상대가 시라소몬, 홍수몬, 괴력몬, 요가램, 루카리오, 독개굴, 초염몽 등 격투 포켓몬일 경우에는 어김없이 패한다.

포켓몬 DP에서 웅이(타케시)가 가지고 있는 포켓몬이다. 포켓몬스터 DP 33화에서 웅이(타케시)가 포켓몬 흉내내기대회 에서 삐딱구리(그랙그루)로 우승하여 상으로 받은 알에서 부화하였다. 자신 몸보다도 몇배 더 많은 거대한 바위도 거뜬히 들 수 있을 만큼 힘이 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