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월진에 발생한 지진을 뜻한다. 월진은 지진보다 약하고 빈도가 낮다. 월진에 관한 정보는 1968년에서 1972년까지 아폴로 우주인에 의해 달에 설치된 지진계에서 나온다. 아폴로 12,14,15 그리고 16호 임무에 의해 설치된 장비는 그들이 1977년에 꺼질 때까지 완벽하게 작동하였다.

분류[편집]

나사에 따르면 네 가지 다른 종류의 월진이 있다.

  • 깊은 월진(표면아래 700km 아래에서 지구와 태양의 조석력에 의해 발생)
  • 운석 충격 진동
  • 열적 월진( 두주 동안 달의 밤 후에 햇빛이 돌아올 때 지각이 팽창하며 발생)
  • 얕은 월진 (표면아래 300km 이하 20~30km 오래되지 않은 충돌구가 무너질 때 큰 가장자리(rim)에 의해 발생)

위에 언급된 월진중의 앞의 3종은 심하지 않으나 얕은 월진은 리히터 지진 규모로 5.5까지 기록하였다. 1972년에서 1977년사이 28회의 얕은 월진이 관측되었다. 지상에서 진도 4.5이상은 빌딩과 다른 구조물들에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얕은 월진에서 온 진동은 보통 지상의 1~2분에 비해 10분이상 지속한다.

월진은 지진 보다 더 오래 지속한다. 왜냐하면 달에는 물이 없기 때문이다. 물은 다른 광물등을 팽창하게 하여 화학적 풍화를 통해 암석을 약화한다. 이것은 땅을 스폰지와 같이 작용하게 하고 그리하여 진동은 곧 흡수되며 지진이 더 빨리 끝나게 한다.

달은 굳기 때문에 지구처럼 빠르게 진동을 흡수하지 않으며 진동이 더 오래 지속되며 지진보다 더 멀리 전파한다.

인공 월진[편집]

아폴로 임무에서 폭약과 불필요하게 된 로케트의 부스터와 착륙선을 월면에 충돌시켜 인공적으로 월진을 일으키는 실험이 11회 행하여졌다.

지구의 지진 해석에 의해 지구내부의 구조를 알 수 있듯이 월진에 의해 달의 내부 구조를 아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아폴로 계획으로 얻어진 자료는 달의 전면 측의 관측에 제한 되어 있어서 충분하지 않았다.

JAXA에 따르면 달의 반대 쪽에도 지진계를 탑재한 침투기를 투하하는 것이 계획 중지되었으며 개발된 침투기는 다른 계획에 운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