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메르칼리 진도 계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수정 메르칼리 진도 계급(Modified Mercalli intensity scale, 약자로 MM 또는 MMI)는 지진으로 생긴 흔들림의 크기를 측정하는 진도 계급 중 하나이다. 1902년 주세페 메르칼리가 개발한 메르칼리 진도 계급을 개량한 것을 사용하고 있다. 진도 계급은 특정 위치의 지진으로 인한 영향을 측정하는 크기로 지진의 절대적인 힘이나 강도를 측정하는 지진 규모과는 다르다.

대한민국 기상청에서는 2001년 1월 1일부터 진도 계급으로 일본 기상청 진도 계급을 대체하여 사용하고 있다.[1]

진도 계급 설명[편집]

수정 메르칼리 진도 계급은 낮은 계급에선 주로 지진의 진동을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높은 계급에서는 건축물 손상 정도에 따라 계급이 달라진다.

아래 표는 수정 메르칼리 진도 계급에 따른 계급 분류 및 설명을 적은 것이다.[2][3]

I. Not felt 거의 대부분의 사람은 지진을 느낄 수 없다.
II. Weak 조용한 상태나, 건물 위층에 있는 소수의 사람들만 느낄 수 있다.
III. Weak 실내, 특히 건물 위층에 있는 사람들은 꽤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진인 줄 알아차릴 수 없다. 정지하고 있는 차가 약간씩 흔들린다. 트럭이 지나가는 정도와 비슷한 진동으로 느낀다.
IV. Light 실내에 많은 사람들이 지진을 느끼며, 낮에는 밖에 있는 사람 중 소수가 느낄 수 있다. 밤에는 일부 사람들이 잠에 깨기도 한다. 접시, 창문, 문 등이 흔들린다. 벽에는 부딪치는 소리가 난다. 대형 트럭이 옆에 지나가는 것과 같은 진동으로 느껴진다. 정지하고 있는 차가 흔들리는 것이 눈에 띈다.
V. Moderate 거의 모든 사람들이 진동을 느끼며 지진으로 인지한다. 일부 접시나 창문은 깨지기도 한다. 불안정한 물체가 넘어진다. 진자 시계가 작동을 멈춘다.
VI. Strong 모든 사람이 진동을 느낀다. 일부 무거운 가구들이 움직인다. 벽에서 석회가루들이 떨어지기도 한다. 약간의 피해를 입기 시작한다.
VII. Very strong 면진을 제대로 설계하고 구축된 건축물은 거의 피해를 입지 않는다. 보통의 잘 지어진 건물에선 약간의 피해를 입는다. 부실한 건물에선 상당한 피해를 입는다. 일부 굴뚝이 부러지는 피해를 입는다.
VIII. Severe 지진에 주의깊게 설계된 건물도 약간의 피해를 입는다. 보통의 잘 지어진 건물에서는 일부 붕괴와 같은 구조적 피해를 입는다. 부실한 건물에서는 심각한 피해를 입는다. 공장 굴뚝, 기둥, 장식물, 벽 등이 무너진다. 무거운 가구가 쓰러진다.
IX. Violent 지진에 주의깊게 설계된 건물도 상당한 피해를 입는다. 보통의 잘 지어진 건물에서도 배관이 수직으로 튀어나올 정도이다. 건물이 부분 붕괴와 같은 실질적 피해를 입는다. 건물의 기초가 움직인다. 액상화 현상이 일어난다.
X. Extreme 지진에 주의깊게 설계된 목재 건축물이 붕괴한다. 석조 건물에서도 대부분의 골조와 벽돌이 기초째 붕괴된다. 철로가 휘어진다.
XI. Extreme 거의 대부분의 건물이 붕괴된다. 다리가 파괴된다. 땅에 넓은 균열이 생긴다. 지하에 매설한 배관들은 완전히 파괴된다. 토양이 부드러운 지형에선 산사태가 일어난다. 철로가 심각하게 휘어진다.
XII. Extreme 모든 것이 피해를 입는다. 땅에 물결치는 것이 보인다. 지표면이 심각하게 뒤틀린다. 지상의 물체가 공중으로 튀어오른다.

각주[편집]

  1. “2001 지진연보” (PDF) (보도 자료). 대한민국 기상청. 2002년 3월. 43쪽. 2018년 9월 7일에 확인함. 
  2. “Magnitude / Intensity Comparison”. USGS. 2019년 1월 11일에 확인함. 
  3. “수정 메르칼리진도는 무엇인가요?”. 대한민국 기상청. 2015년 5월 27일. 2019년 1월 11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