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FullMoon2010.jpg

보름달(문화어: 옹근달,영어: full moon)은 태양지구의 서로 반대쪽에 위치하여 전체가 밝게 보이는 것을 말한다. 만월(滿月) 또는 망월(望月)이라고도 한다. 보름달의 밝기는 금성이 제일 밝을 때의 1500배에 달한다. 보름달 밝기는 태양 다음으로 밝은 -12등급이라고 한다.

보름달이 뜨는 날은 음력으로 매월 15일에 보름달이 뜨고, 항상 음력 매월 15일 까지 뜨지는 않는다.

보름달이 뜨는 날은 음력으로 매월 16일에 보름달이 항상 보름달이 뜬다.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음력 1월 15일의 보름달을 정월대보름달이라고 하고, 음력 8월 15일 때에는 한가위(추석)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때로는 보름달때에 지구가 달빛을 태양으로서부터 차단해서 달을 어둡게 하는 개기 월식부분 월식이 일어나기도 한다. 보름달은 저녁무렵에 뜨기 시작하여, 남쪽하늘에 다다랐을 무렵에는 한밤중이므로 벌써 하루가 지나고 만다. 그리하여 새벽무렵에는 서쪽하늘에 보였다가 이른아침이 되면 서쪽으로 넘어간다.

기타[편집]

음력 날짜로 매월 15일에 "항상" 보름달이 뜨지는 않는다. 음력 날짜로 매월 15일에 "항상" 보름달이 뜨지는 않고 매월 음력 16일에도 보름달이 뜨고 있다.

보름달에서 다시 보름달로 되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29.53일인데, 음력 한 달은 29일, 30일이므로, 가끔 음력 15일 뒤에 16일날 보름달이 뜨기도 한다.[1]

또한, '태양 - 지구 - 달'의 위치로 배열될 때 보름달이 뜨게 된다. 그런데, 이는 월식이 일어나는 경우와 비슷하다. 하지만, 보름달이 될 때마다 월식이 일어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지구의 공전 궤도와 달의 공전 궤도가 약 5도 정도 기울어져 있기 때문이다. '태양 - 지구 - 달'이 정확히 일직선이 됐을 때에 월식이 일어난다. 이는 일식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주석[편집]

  1. 한국천문연구원 천문우주지식정보사이트 - 역서 "달" 부분을 보기 바란다. (원문 이미지를 클릭해서 보기 바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