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이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소비자이론(消費者異論, 영어: consumer theory)은 주어진 소득으로 만족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선택에 대한 분석을 다루는 이론으로, 개인들의 선택의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각종 경제 현상을 분석하는 데에 기초적인 바탕이 되는 이론이다.

분석 대상[편집]

소비자 이론에서 밝히고자 하는 것은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수요의 법칙을 밝혀내는 데에 있다. 다시 말해, 가격이나 소득의 변화가 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효용과 효용함수[편집]

효용[편집]

효용(utility)이란 소비자가 재화서비스를 소비할 때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을 의미하며 소비자의 행동원리를 분석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측정방법의 가정에 따라 기수적 효용과 서수적 효용으로 구분된다.

  • 기수적 효용(cardinal utility)이란 측정치의 절대적인 수치가 의미를 갖는 효용을 의미한다. 즉 기수적 효용개념하에서 측정된 X재화의 효용이 10이고, Y재화의 효용이 5라면, 'X재화의 효용이 Y재화의 효용의 2배이다' 라고 말할 수 있다.
  • 서수적 효용(ordinal utility)이란 측정치의 수치는 의미가 없고 , 그 상대적 크기만 의미를 갖는 효용을 의미한다. 즉 서수적 효용개념하에서 측정된 X재화의 효용이 10이고, Y재화의 효용이 5라면 'X재화의 효용이 Y재화의 효용보다 크다'라고 말할 수는 있으나, 'X재화의 효용이 Y재화의 효용의 2배이다' 라고는 말할 수 없다.

효용함수[편집]

효용함수(utility function)란 재화의 소비량과 효용의 관계를 함수형태로 나타낸것을 의미한다. 즉 한 개인의 효용을U 라고 하면 X,Y,Z 세종류의 재화를 소비하는 개인의 효용함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U = U(X,Y,Z)\,\!

소비자이론의 분류[편집]

  • 한계효용 이론(기수적 효용이론) - 한계효용 이론은 효용의 기수적 측정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소비자의 선택행위를 설명하는 이론으로 19세기 왈라스 등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 현시선호 이론 -효용이 측정불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시장에서 관찰된 결과만으로 소비자의 선택행위를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폴 새뮤얼슨등에 의해 체계화 되었다.
  • 기대효용 이론 -기대효용이론은 선택의 결과에 불확실성이 존재할때 개인들이 기대효용을 기준으로 의사결정을 한다고 가정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는 이론으로 기존의 소비자이론이 확실성하의 이론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