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순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경기 변동(景氣變動) 또는 경기 순환(景氣循環)이란 전체적인 경제 활동 수준이 주기적으로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현상이다.

경기 변동의 종류[편집]

  • 키친 파동 : 40개월 주기, 재고투자가 원인
  • 쥬글러 파동 : 9 ~ 10년 주기, 설비투자가 원인
  • 콘드라티에프 파동 : 40 ~ 60년 주기, 기술혁신 전쟁 등이 원인
  • 쿠즈네츠 파동 : 20 ~ 25년 주기, 경제성장률 변화가 원인

경기 변동 이론[편집]

경기변동이론은 이러한 경기변동이 발생하는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으로서 주요 관심사는 보통 3가지로 요약된다.

  1. 경기변동을 유발하는 충격은 무엇인가?
  2. 충격이 발생하였을때 경기변동의 현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경기변동과정에서 거시경제변수들은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가?

이론의 종류[편집]

이러한 경기변동에 대한 원인과 그 결과에 대한 분석방법의 차이로 인해 여러 이론들이 존재하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경기변동이론은 사무엘슨동태적 경기변동이론, 힉스순환 제약이론등이 있으며, 최근의 이론은 새고전학파균형경기 변동이론새케인즈학파불균형 경기변동이론으로 나뉜다.

균형경기 변동이론
균형 경기 변동이론은 경기변동의 사이클상에서 모든 상황이 균형상태라고 생각하며, 즉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하나의 균형에서 새로운균형으로 이동하는 현상이라고 설명한다. 이러한 경기변동을 유발하는 충격이 무엇인가에 따라, 예상치 못한 통화량의 변화등과 같은 화폐적인 충격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화폐적 경기변동이론과 생산성변화 또는 노동시장 규모 변화등과 같은 실물적인 충격에 의한 것이라고 보는 실물적 경기변동이론이 있다.
불균형 경기변동이론
불균형 경기 변동이론은 경기변동의 추세선이 균형상태라고 보고 경기변동은 이러한 균형상태에서 외부충격으로 인해 균형상태에서 벗어나 있으며, 다시 균형으로 돌아가는 과정으로 인해 경기변동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충격의 원인은 총수요 측면에서 충격이 발생하여 경제의 총산출량변화에 따라 발생한다고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