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을 알리는 나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인류의 타락("The Fall of Man") - Lucas Cranach 작품: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있는 에덴을 그리고 있다.

선악을 알리는 나무(구약성경 히브리어: עֵ֕ץ הַדַּ֖עַת ט֥וֹב וָרָֽע‎ ʿêṣ had-daʿaṯ ṭōwḇ wā-rā, 영어: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또는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 양심의 나무창조 신화의 한 종류인 창세기에 나오는 에덴 동산 가운데에 있는 나무이다. (창세기 2장 9절) 하와를 짓기 전에 하나님아담에게 이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 것을 직접 말하였다. 이와 비슷한 나무인 생명나무 또한 동산에 있었다. 그 뒤 이러한 금기를 알고 있는 하와에게 뱀이 접근하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로부터 난 금단의 열매를 먹도록 유혹하였다. (창세기 3장 1-6절) 뱀은 하와에게 이 과실을 먹으면 현명하게 될 것이라고 넌지시 말을 던졌다. 아담과 하와는 그 금단의 열매를 먹고 그들이 벌거벗음을 알게 되었다. (창세기 3장 6-7절) 하나님이 지키라는 것을 어겼음을 안 그들을 동산 밖으로 쫓아내어 그들에게 불로장생을 안겨줄 생명나무에 가까이 가지 못하게 하였다. 하나님은 뱀과 땅에 저주를 내려 아담이 농업으로 수고하여야 살아남을 것이라 하였고 하와에게는 출산의 고통을 심히 늘린 뒤 남자가 여자를 다스리게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하나님은 동산 동쪽에 커룹들과 번쩍이는 불칼을 세워, 생명 나무에 이르는 길을 지키게 하셨다. (창세기 3장 14-24절)

이름의 의미[편집]

선악에 대한 지식을 알도록 하는 나무라는 이름을 지은 자에 대한 논의는 가장 먼저 앤토니 버제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어거스틴이후로 어떤 영향에 의해서 지어진 것이 아니라, 사건에 의해서 지어진 것이고, 아담이 경험적으로 터득한 것으로 결국 선과 악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는 의미로 보았다. 또한 단순히 사건만으로는 의미를 모두 알 수 없고, 하느님의 신적 작정과 지정이 하느님이 지정했던 것보다 아담이 알지못하도록 제한을 갖도록 하였다고 밝혔다.[1]

같이 보기[편집]

  1. Beeke, Joel R., 1952-. 《A Puritan theology : doctrine for life》. Grand Rapids, Michigan. 224쪽. ISBN 978-1-60178-1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