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크슈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샤크슈카
Shakshuka by Calliopejen1.jpg
원산지마그레브
관련 나라별 요리리비아 요리
모로코 요리
사우디아라비아 요리
알제리 요리
예멘 요리
이스라엘 요리
이집트 요리
튀니지 요리
주 재료토마토, 달걀

샤크슈카(아랍어: شَكْشُوكَةٌ)는 마그레브달걀 요리이다.[1] 매운 토마토 소스에 달걀을 깨 넣어 익힌 음식으로, 에그 인 헬(영어: eggs in hell 에그즈 인 헬[*])이라 불리기도 한다. 마그레브와 이집트북아프리카 지역 외에도 사우디아라비아예멘, 이스라엘 등지에서 즐겨 먹는다. 이스라엘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이름[편집]

마그레브 아랍어 "샤크슈카(شَكْشُوكَةٌ)"는 "섞은 것, 혼합물"이라는 뜻이다.[2] 어원아마지그어일 것으로 추정된다.[3]

역사[편집]

16세기에 콜럼버스의 교환으로 북아프리카신대륙 작물토마토가 소개된 이후에 만들어진 요리이다. 마그레브리비아,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뿐만 아니라 터키예멘 등지에서도 샤크슈카 자국 기원설을 주장하고 있으나, 정확한 기원은 알려진 바가 없다.

20세기 중반에 리비아튀니지마그레브 유대인들이 샤크슈카를 이스라엘에 소개했으며, 1990년대에 이스라엘에서도 즐겨 먹는 음식이 되었다. 현재 샤크슈카는 이스라엘의 국민 음식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만들기[편집]

올리브유양파마늘을 볶다가 토마토고추, 피망을 넣고 함께 볶는다. 소금, 파프리카가루, 카옌고춧가루, 쿠민가루, 후춧가루 등을 넣고, 물을 부어 졸인다. 충분히 익으면 소스를 군데군데 오목하게 파고, 달걀을 깨 넣는다. 뚜껑을 닫아 달걀을 익히고, 적당히 익으면 먹는다.

토마토는 겉만 데쳐서 껍질을 벗겨 쓰기도 하며, 고추와 피망은 직화로 그슬려서 겉껍질을 새까맣게 태운 다음에 식게 두었다가 껍질을 벗겨 쓰기도 한다. 튀니지에서는 흔히 하리사를 넣어 만든다. 달걀 대신 초리소미르까즈 같은 소시지를 쓰기도 하며, 다진 양고기를 쓰기도 한다. 감자, 누에콩, 아티초크, 주키니호박을 쓰기도 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신승희 (2018년 9월 5일). '아내의 맛' 중동의 달걀요리 '샤크슈카' 초간단 레시피 공개”. 《베리타스 알파. 2022년 4월 17일에 확인함. 
  2. Ellis, Robin (2016). 《Mediterranean Cooking for Diabetics》 (영어). London: Little, Brown Book Group. ISBN 978-1-47213-638-1. 
  3. Fitzgerald, Mary (2021년 4월 24일). “Shakshuka: All mixed up over a brilliant breakfast”. 《The Irish Times》 (영어). 2022년 4월 1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