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진 속의 분유

분유(粉乳, 문화어: 가루젖)는 우유수분을 빼내 가루로 만든 유제품으로 저장과 수송이 편리하도록 만들었다.

원래의 우유 성분을 그대로 포함하고 있는 전지분유와 우유에서 지방을 분리하고 남은 탈지유를 건조하여 만든 탈지분유로 나뉜다.

가루 우유[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4년 11월 26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가루 우유는 과거 미군이 영양 상태가 결핍한 한국인들을 원조하기 위하여 배급하였던 우유분말 형태로, 따뜻한 물에 풀어서 타 먹을 수 있는 보조 식품의 한 종류이다.

한국인의 대부분이 우유의 유당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당시 이것을 먹고 배탈을 일으킨 사람이 많았다.

현대의 탈지분유 혹은 전지분유를 뜻한다.

가루 우유(=전지분유 혹은 탈지분유)의 경우 빵, 과자 등의 가공용의 재료로 쓰이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