볶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물냉이 볶음

볶기(stir frying)는 불에 달군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식품을 넣어서 가열하면 식품이 볶아지면서 익는 조리법으로, 굽기와 튀기기의 중간 방법이다.[1] 볶는 조리법은 독특한 향기와 고소한 맛이 생기며,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가 좋아진다.[1] 또 200-220℃ 정도의 높은 온도에서 단시간 조리하므로 비타민의 손실이 적다.[1] 볶을 때 사용하는 기름의 양은 보통 재료의 5-10%가 적당하다.[1] 기름이 적으면 재료가 타기 쉽고, 너무 많으면 음식이 깔끔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1] 볶아 낸 식품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이 생기게 되므로 가능하면 먹기 직전에 볶는다.[1]

일부 학자들은 을 이용한 볶기가 한나라(206 B.C. – 220 A.D.)부터 요리용이 아닌 곡식 건조용으로 사용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웍이 현대에 도달한 것은 명나라(1368-1644) 이후였다. 모양을 내고 뜨거운 기름에 빠르게 요리할 수 있다. 그러나 금속 냄비와 요리 볶음은 이미 송나라(960~1279)에 유행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요리 기술로 볶기가 서기 6세기 제민요술에 언급되어 있다. 볶음 요리는 칼로리가 합리적인 수준으로 유지된다는 가정 하에 야채, 고기, 생선을 준비하는 건강하고 매력적인 방법으로 권장된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