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머리:철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 philosophy.png

불멸의 영혼이 숨쉬고, 진리를 향한 열정이 넘치는 곳,

철학 들머리입니다!

철학이란?

David - The Death of Socrates.jpg

철학(哲學, 고대 그리스어 : Φιλοσοφ?α)은 전제나 문제의 명확화, 개념의 엄밀화, 명제들 사이의 관계의 정리 등 이성적인 사고를 통하여 여러가지 주제에 관해 논하는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α, 지혜에 대한 사랑)에서 유래하였는 데, 여기서의 지혜는 일상 생활에서의 실용적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관조적 지식을 의미한다. 이를테면, 일상적으로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라고 부르는 것들이 대강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일반적인 정의로서의 철학은 어느 문화권에나 오래전부터 존재하여 왔던 것이다. 심지어는 문자가 없는 사회에서도 세계에 대한 인식은 발견된다. 서구화 이후에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철학”이라 함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로부터 시작하는 서양 철학의 전통을 의미한다. 철학과 깊은 관계를 가진 학문으로는 신학,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역사, 교육, 수학, 물리학, 등이 있다.




알찬 글

왕수인

양명학(한자陽明學)은 양명학을 탄생시킨 중국 명나라철학자왕수인(王守仁)의 호를 딴 양명(陽明)을 붙인 유가철학(儒家哲學)의 한 학파이다. 양명학은 메이지 유신 이후에 퍼진 단어이고, 그 이전에는 왕학(王學)이라 불렸다. 당시 주자학은 왕들의 왕권이 대한 이유로 전락했다. 그래서 주자학은 도덕적인 측면이 없어져 갔다. 그 도덕윤리를 다시 되살리려는 노력을 한 학자가 바로 왕수인이다. 그는 당초 도덕적인 측면을 되살리려는 노력을 하려는 작은 시도였다. 그래서 왕수인도 주자학을 믿었지만 사회가 변화를 보이지 않자 결국 그는 주자학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양명학을 주장해 드디어 양명학은 생겨난 것이다.

주자학은 정치학, 존재론(리·기설), 주석학( 「사서집주」등 ), 윤리학( 「성 즉리」설), 방법론( 「거경궁리」설)등을 모두 포괄하는 종합적인 학파였다 그러나 양명학은 그 중의 윤리학 및 방법론 등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유교에서는 윤리학적 측면이 가장 중요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사회가 크게 변하지도 않았다. 하지만 양명학은 여러 유명한 학자들을 배출시켰다.


철학하다가 죽어버려라!

철학자 이름과 그 옆에 설명을 추가해 주세요!!!!


알고 계십니까?

  • 제레미 벤담공리주의의 원칙에 따라 자신의 시체를 미라로 만들어 달라는 유언을 남겼고, 지금도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에 미라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 존 스튜어트 밀은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에 의해 강도 높은 교육을 받은 신동이었고, 조기 교육의 후유증으로 신경쇠약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 소크라테스는 책을 쓴 일이 없습니다. 현재 전해지는 소크라테스의 말들을 대부분 그의 제자인 플라톤이 기록한 것입니다.
  • 엘레아의 제논은 사람들이 동의할 수 없는 결론을 제시하는 역설을 주장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에 따르면 아킬레우스가 거북이와 달리기를 했을 때 거북이가 먼저 출발하면 거북이를 이길 수 없습니다.


심심한 사람을 위한 머리 아픈 철학이야기


P philosophy.png
철학 들머리를 통해서 깊이있고 쉽게 철학과 철학자를 알아가세요!
  • 들머리 내용이 바뀌지 않는다고 느끼시면 언제든 "편집"을 누르시고 "저장"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