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야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구야시
Gulyas080.jpg
보그라치구야시
종류스튜, 수프
원산지헝가리
관련 나라별 요리독일 요리
루마니아 요리
몬테네그로 요리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요리
세르비아 요리
슬로바키아 요리
슬로베니아 요리
오스트리아 요리
우크라이나 요리
체코 요리
크로아티아 요리
폴란드 요리
헝가리 요리
주 재료쇠고기, 양파, 감자, 파프리카가루

구야시(헝가리어: gulyás)는 쇠고기, 양파, 파프리카가루, 감자 등으로 만든 헝가리스튜 또는 수프이다.[1] 중앙유럽동유럽·동남유럽의 인접한 다른 국가에서도 즐겨 먹는 겨울 음식이며, 지역에 따라 굴라시(체코어·슬로바키아어·세르보크로아트어: guláš, 폴란드어: gulasz), 굴라슈(독일어: Gulasch, 루마니아어: gulaș), 골라시(슬로베니아어: golaž), 훌랴시(우크라이나어: гуляш) 등의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헝가리의 국민 음식으로 여겨진다.

이름[편집]

헝가리어 "구야시(gulyás)"는 "목자"라는 뜻이다. "떼"를 뜻하는 말인 "구여(gulya)"에서 나왔으며, 과거에 소를 치는 목자들이 먹던 음식에서 유래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다.[2]

종류[편집]

보그라치구야시[편집]

"구야시"는 보통 보그라치구야시(bográcsgulyás)를 가리킨다. "보그라치"라 불리는 에 끓여 만드는 쇠고기 스튜 또는 수프로, 전통적으로는 야외에서 불을 피워 솥을 걸고 끓인다.[3] 라드양파를 볶다가 파프리카가루 등을 넣고 끓이기 때문에 짙은 붉은 색을 띠며, 걸쭉하거나 묽게 끓일 수 있다. 흔히 감자가 들어가며, 그 외에 당근, 파슬리뿌리, 헝가리왁스고추, 토마토퓌레 등을 넣기도 한다. 주요리로 내며, 포크나이프로 먹는 퍼프리카시, 푀르쾰트와 달리 보통 숟가락으로 먹는다.

구야시레베시[편집]

"구야시 "이라는 뜻의 구야시레베시(gulyásleves)는 영어 이름인 "굴라시 수프(goulash soup)"로도 알려져 있다. 보그라치구야시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지만, 마늘, 쿠민, 캐러웨이 씨 등을 넣고 묽게 끓인다. 짙거나 옅은 붉은색을 띠는 묽은 이며, 주요리가 아닌 전채부식으로 낸다.

사진[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박은주 (2007년 2월 13일). “[스튜&수프 6] 헝가리안 비프 구야시”. 《행복이 가득한 집. 2021년 10월 25일에 확인함. 
  2. 강지영; 정신우 (2016년 8월 8일). “벌겋게 기운 돋우네 '헝가리 육개장' 굴라시”. 《중앙일보. 2021년 10월 25일에 확인함. 
  3. 김병선 (2014). 《헝가리에서 보물찾기: 유럽 문화 수도 페치에서의 일 년》. 서울: 이담북스. 138쪽. ISBN 978-89-26854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