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슬로 협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슬로 협정팔레스타인 자치에 대한 원칙적인 합의와 이스라엘PLO의 상호 인준으로 구성되며 내용은 팔레스타인 자치와 선거, 과도기협정, 이스라엘군의 재배치와 철수, 예루살렘과 점령지의 최종 지위 협상, 유대인정착촌, 경제조항, 난민문제 등이 들어 있다. 오슬로 자치안이라고도 한다.

오슬로 협정이 빌 클린턴 대통령 앞에서 체결되었다.

팔레스타인 자치는 이스라엘군이 철수하는 1993년 12월 13일부터 5년 동안 시행하기로 하였으나, 이후 이행이 늦추어져 1994년 5월 4일부터 1999년 5월 4일까지로 바뀌었다. 과도기협정은 자치위원회의 구조와 권력 이양을 규정한 것으로 자치위원회의 행정 입법당국과 독립적인 사법기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경제조항은 이스라엘이 점령지에 대한 투자, 자본 및 물류이동 등의 경제활동을 통제하며 시장은 이스라엘 상품에 개방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이밖에 이스라엘군의 전면 철수, 동예루살렘의 지위와 유대인 정착촌, 팔레스타인 난민 등의 문제는 논의가 미루어졌다.

이후 협정은 1995년 11월 이츠하크 라빈 총리가 이스라엘 극우파에 의해 암살되고 1996년 하마스의 자살폭탄 테러 등이 발생하는 등 협정반대세력의 공세로 이행에 난항을 겪게 되었고 1996년 이스라엘 총선에서 극우 강경파 베냐민 네타냐후가 총리로 당선되면서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