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리비자야 제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슈리비자야
श्रीविजय

 

650년 ~ 1377년
 

Srivijaya Empire.svg
수도 팔렘방, 자와 중부, 차이야, 잠비
정치
공용어 고대 자와어, 산스크리트어
정부 형태 군주제
마하라자
683경
775년경
792년경
835년경
988년경

자야나사
다르마세투
사마라퉁가
발라푸트라
시리 쿨라마니바르마데바
기타
국교 대승불교
통화 자체생산한 금은화
인도네시아의 역사
Sejarah Indonesia
DSC00096 Java Centre Borobudur Stupas and Temple (6219572675).jpg
고대
이슬람 국가의 형성
식민 시대
인도네시아의 탄생
독립
v  d  e  h

인도네시아에는 일찍부터 인도 힌두교가 들어와 그 영향을 받은 몇몇 작은 나라가 2세기경부터 점점 성장해갔다. 7세기가 끝날 무렵에는 그들이 연합하여 슈리비자야라는 커다란 나라로 통일되어 지금의 수마트라 섬 팔렘방수도로 삼았다. 이곳에서 출토되는 비문이나 중국인 의정(義淨)의 여행기 『남해기귀내법전(南海寄歸內法典)』으로도 스리비자야가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 그리고 인도와 활발한 교역활동을 통해 경제적으로 번영했음을 알 수 있다.

인도와 중국을 잇는 항로의 가운데 위치하고, 믈라카 해협순다 해협의 중앙이라는 유리한 지리적 조건이었기 때문에 8세기에 접어들어 해상무역국가로 빠르게 발전했다. 때마침 서방의 이슬람 제국에서 상선(商船)이 자주 동쪽으로 나온 시기이고, 당대(唐代)의 중국도 이곳의 풍부한 시장성을 노려 중국인도 나라밖으로 진출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에 스리비자야는 중계무역지 구실을 하였다.

7세기 후반 인도에 유학했던 당나라 중 의정(義淨)이 도중에 스리비자야에 들러 산스크리트어 연구와 불경번역 등에 힘썼던 것으로 보아 당시 이 나라 불교의 융성함을 알 수 있다. 8세기 중엽에는 말레이 반도의 일부도 지배했던 것으로 보이며 영토도 넓어져 동남아시아에서 거의 유일한 대국이 되었다. 10세기를 최전성기로 하여 그 뒤 쇠퇴해 14세기에 몰락했다.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