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소르 왕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이소르 왕국
ಮೈಸೂರು ಸಾಮ್ರಾಜ್ಯ

1399년 ~ 1947년
Flag of Mysore.svg
국기
국가 Kayou Sri Gowri
Mysore.JPG
수도 마이소르, 스리랑가파트나
정치
공용어 칸나다어, 영어
정부 형태 군주제 1799년까지
공국 그 이후
역사
 • 성립 1399
기타
국교 힌두교, 이슬람교

마이소르 왕국(Kingdom of Mysore, ಮೈಸೂರು ಸಾಮ್ರಾಜ್ಯ)는 14세기 말부터 20세기 중반에 걸쳐 남인도 현재 카르나타카 주의 마이소르 지역에 존재한 힌두 왕조(일시 이슬람 왕조)(1339년 - 1947년)이다. 수도는 마이소르와 스리랑가파트나이다.

마이소르를 수도로 삼았기 때문에 마이소르라고 이름이 붙었다. 그 역사 대부분을 힌두교 성향의 워디야(Wodiyar) 가문이 다스렸고, 1760년 이후에는 무슬림의 지배를 받았으며, 1799년부터는 영국 동인도 회사(후 영국령 인도 제국)의 지배 하에 있게 되었고, 워디야 가문으로 돌아와 마이소르 번 왕국 이라고 불렀다.

역사[편집]

비자야나가르 제국에서 독립[편집]

마이소르 왕국의 왕이 된 워디야 가문은 14세기 말 무렵부터 현재 카르나타카 지역에 존재하였던 비자야나가르 제국의 영토 확대에 따라 그 봉건 국가로 살아났다. 그러나 1565년, 비자야나가르 제국이 탈리코타 전투에서 패배한 후 점차 독립 움직임을 보이면서 사실상 반독립적인 입장을 취했다.

1610년, 비자야나가르의 왕 벤카타 2세의 통치기에 영주 라자 워디야 1세(재위 1578 - 1617)는 비자야나가르 왕국에서 마이소르 왕국의 독립을 선언하여 수도를 마이소르에서 근교 스리랑가파트나로 천도를 했다.

독립 초기[편집]

나라사 라자 1세 (재위 1638 - 1659)의 통치, 마이소르 왕국처럼 비자야나가르 영역에서 독립적인 마두라이 나야카 왕조켈라디 나야카 왕조 같은 나야카 왕조 등과 경쟁하며, 영토 정복에 성공하였다.

또한 나라사 라자 1세는 수도 스리랑가파트나에 성벽, 화폐 주조소, 화약고를 건설하는 한편, 카우에리 강 에서의 용수로를 여러 개 만들어 지역 농업 개발을 진행했다. 하지만 17세기, 데칸의 비자푸르 왕국은 비자야나가르 왕국 남부 국가를 공격하였고, 1638년에 마이소르 왕국의 수도 스리랑가파트나는 비쟈푸르 왕국에 포위되었다. 1649년 주인으로 섬겼던 비자야나가르 왕국이 비쟈푸르 왕국에 쳐들어 멸망하면서 나라사 라자 1세는 그 마지막 왕 시리랑가 3세를 지원하였다.(나중에 스리랑가 3세가 마이소르 왕국으로 망명했을 때도 받아들였다.)

그러나 그 사촌 돗다 데바 라자(재위 1659 - 1673)의 통치 기에 켈라디 나야카 왕조의 대군이 수도 스리랑가파트나를 공격했지만, 마이소르 왕국은 격퇴를 시켰다. 이처럼 왕국의 성립 초기에는 많은 혼란이 있었지만, 그 통치도 선왕과 마찬가지로 왕국의 영토를 확장하는데 주력하였다.

마이소르 왕국의 중앙 집권화[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