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튼 술탄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도네시아의 역사
Sejarah Indonesia
DSC00096 Java Centre Borobudur Stupas and Temple (6219572675).jpg
고대
이슬람 국가의 형성
식민 시대
인도네시아의 탄생
독립
v  d  e  h

반튼 술탄국(Sultanate of Banten, 1526년 ~ 1813년) 또는 반튼 왕국은 서부 자와술탄국이었다.

16세기 초에 수마트라 출신인 이슬람교도 수난 구눙 자티(Sunan Gunung Jati)가 반튼에 내주하여 이슬람교 포교에 힘쓰고 이슬람교국인 드막 술탄국(Demak)의 왕녀와 결혼하여 그 세력을 배경으로 이 곳의 번왕(藩王)이 되었다.

그의 아들 하사누딘(Hasanudin)은 부친의 지위를 계승하였으나 1568년에는 드막으로부터 독립하여 반튼 술탄국을 세우고 이어서 그 아들 마울라나 유숩(Maulana Yusuf)은 1579년 힌두 왕국인 파자자란(Pajajaran)을 멸하고 서부 자와의 통일에 성공하였다.

16세기 말에는 여러 나라의 상인이 이 나라에 많이 모여 번영하였다가, 17세기에 이르러 네덜란드인이 동인도 경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이래 점차 그 정치권력과 경제적 번영을 빼앗겨 갔다. 1752년 이래 네덜란드의 보호국이 되었다가, 19세기초 반튼인의 네덜란드인 살해사건에 의하여 최후의 술탄이 추방되고 그 국토는 네덜란드의 직할령이 되었다.

참고 자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