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일렌드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일렌드라8세기 중엽 중부 자바에서 일어난 왕조베트남참파캄보디아를 공격할 만큼 군사적으로 강했던 듯하나 그 정치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대승불교의 귀의자였던 이 왕가의 사람들은 불교를 소중히 보호하여 장대한 불교 건조물 보로부두르, 찬디 멘두트 등 훌륭한 불교 건축을 남겼다. 그런데 9세기 중엽 자바의 이 왕가는 강력한 해군력을 이용하여 베트남 북부와 캄보디아에 원정을 하고 나아가서는 말레이 반도까지 권력을 떨치게 되었다. 그리하여 마침내는 스리비자야 왕국이 차지하고 있던 지위도 빼앗고 말았다. 결국 스리비자야 왕국은 사일렌드라 왕조의 지배 밑에서 재흥해 가게 되는 것이다.

한편, 자바의 동부에는 불교계 사일렌드라 왕조에 대항하여 힌두교를 신봉하는 마타람 왕국이 대두하였다. 서로 이웃한 두 나라의 적대 관계는 결국 마타람 왕국의 승리로 끝난다. 그 결과 자바에서 축출된 사일렌드라 왕가는 완전히 수마트라 섬의 재생(再生) 스리비자야 왕조로 합체했다.

바깥 고리[편집]

위키미디어 공용에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