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저우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徐州市
Xúzhōu
약자: 蘇C
쉬저우 시 지도
행정 단위 지급시
면적 11,257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9,400,000
/km²
지역전화 0516
시차 UTC+8
웹사이트: www.xz.gov.cn
쉬저우 시가지의 위성사진

쉬저우(중국어: 徐州, 병음: Xúzhōu)는 중화인민공화국 장쑤 성 서북부에 있는 도시이다. 고대에는 팽성(彭城)으로 알려져 있었다. 북쪽은 산둥 성에, 서쪽은 안후이 성에 인접해 있다. 장쑤 성에서 넷째로 큰 도시로 고속도로와 철도 교통의 중심이다.

옛날부터 각지의 상인이 몰려드는 땅으로 군세의 쟁탈전이 벌어진 땅이기도 하였다. 현재는 연운항(롄윈강)과 로테르담 항을 묶는 아시아 횡단 철도 루트 「신유라시아 랜드 브릿지」의 일부를 이루는 농해 철도가 지나가는 인구 백만을 넘는 대도시이다.

지리[편집]

쉬저우 시의 중심부는 미산호의 남해안에 있다. 북쪽은 산둥성 린이 시(臨沂市), 자오좡 시(枣庄)에, 서쪽은 안후이 성 쑤저우 시(宿州市)와 동쪽은 롄윈강 시(連雲港市)와 남쪽은 쑤첸 시(宿遷市)와 맞닿아 있다.

쉬저우 시는 동경 116도 22분, 북위 33도 43분에서 58 분의 중간에 있다. 황회 평원(黄淮平原)의 중심에 있으며, 다둥 산(大洞山), 취안 산(泉山), 황구 산(皇姑山), 윈룽 산(雲龍山) 등의 구릉에 둘러싸여 있다. 일찍이 황하의 물길이 있었지만, 현재는 위허(沂河), 슈허(沭河) 등 화이허(淮河) 지류가 흘러 중국을 종단하는 대운하(현재의 경항 운하)도 거리를 지나고 있다.

연평균 강수량은 850mm, 연평균 기온은 14℃이다.

역사[편집]

주나라 때 쉬저우는 화이허(회하)가 지나는 곳으로 화이양(회양)으로 불렸다. 춘추 시대에 쉬저우는 작은 농어촌 마을로 초나라, 오나라, 제나라의 국경 지대였다. BC512년에 오나라는 이곳에 살던 이민족을 몰살시겼다. 초나라는 점차 영향력을 확대하여 BC334년에 월나라를 정복하였다. 전국시대에 쉬저우는 문화적으로나 행정적으로 확고히 초나라의 영역이 되었다. 초나라는 원래 수도인 영이 진나라에 함락되자 이곳으로 수도를 옮겼다. 그래서 이 땅을 초국楚國이라고 했다.

한나라를 세운 유방은 초국의 현 중 하나인 패현(현 페이현)에서 태어났다. 한나라가 건국되었을 때 쉬저우는 초국의 일부가 되었고 황가 친척들이 통치했다. 고조는 초기에 가장 신뢰하였던 황가 친척들이 이곳을 통치하는 것을 허락했다. 그러나 오초칠국의 난 때 이곳은 중앙 정부에 대항해 반란을 일으켰고 결국 패배했다. 패현 지역은 패국이 되었는데 조조가 태어난 초현, 현재의 현 안휘성 보저우 시까지를 관할했다. 건안 년간에 초현이 초국으로 독립된다.

송나라황하의 물길이 변하는 과정에서 계속된 홍수로 인해 한 때 비옥했던 토지들은 고갈되거나 염화되었다.

이 지역은 국공 내전 최후의 결정적인 전투였던 황화이 전투(1948~1949)가 있던 곳이었다. 장제스는 이곳에서 비참한 항복을 하였고 결국 난징도 함락되는 결과를 낳았다.

행정 구역[편집]

5개 시할구, 2개 현급시, 3개 이 있다.

쉬저우시 현급구역

시할구

현급시

인구[편집]

한족이 주로 거주한다. 그 외에도 먀오족, 후이족, 부예이족, 만주족, 몽골족, 투자족 등 49개의 소수 민족이 거주하고 있다.

박물관[편집]

저명 인물 소개[편집]

자매 도시[편집]

프랑스 프랑스 생테티엔
미국 미국 뉴어크
일본 일본 아이치 현 한다 시
오스트리아 오스트리아 레오반
독일 독일 보쿰
브라질 브라질 오사스코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키로보그라드
러시아 러시아 랴잔
이탈리아 이탈리아 란치아노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