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야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야마 시
도야마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富山市
가나 표기 とやま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호쿠리쿠 지방
도도부현 도야마 현
분류코드 16201-9
면적 1241.85 km²
인구 420,593명
(2009년 12월 1일)

도야마 시(일본어: 富山市 (とやまし))는 도야마 현이자 현청 소재지이다. 1889년에 일본에서 처음으로 시로 승격된 도시들 중의 하나로, 이후 도야마 현의 행정, 경제, 문화의 중심 도시로 발전했고 1996년에는 중핵시로 지정되었다.

국제 회의 관광도시이기도 하며 일본 정부에 의해 환경 모델 도시에 선정되어 있다. 에도 시대부터 을 파는 상인들이 일본 전국을 돌아다닌 것으로도 유명하다. 도야마 번성시로서 번창한 지역이자 정토진종의 문전 마을로서 발전한 지역이었고 다테야마 신앙의 등산자들의 역참 마을로서 사람들이 왕래한 지역이었다. 지형의 변화가 심해 수심 약 3,000m의 도야마 심해 장곡으로부터 해발 2,986m의 스이쇼다케까지, 반디 오징어뇌조와 같은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2005년 4월 1일, 가미니카와 군(上新川郡) 오야마 정(大山町), 오사와노 정(大沢野町), 네이 군(婦負郡) 후추 정(婦中町), 야쓰오 정(八尾町), 야마다 촌(山田村), 호소이리 촌(細入村)이 통합하여 새로운 도야마 시가 발족했다. 이번의 통합에 따라 동해 해안선에서 기후 현, 나가노 현과의 경계선까지 이르는 넓은 행정 구역을 갖게 되었다.

지리[편집]

지형[편집]

도야마 현의 중부에 위치하고 있고 현 면적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서부에 완만한 구레하 구릉이 가로 놓여있는 것 외에 진즈 강, 조간지 강 등의 강에 의해서 형성된 충적 평야인 도야마 평야가 펼쳐져 있다. 이 때문에 남동부를 바라보면 웅대한 히다 산맥의 다테야마 연봉을 볼 수 있다. 북부로 눈을 돌리면 풍부한 어패류의 보고인 도야마 만이 펼쳐져 있다.

시가화 구역내는 구획 정리가 되었고, 동서와 남북으로 길게뻗은 도로와 도야마 역을 기점으로 한 5개의 방사상 도로에 의해 구성된 아름다운 근대 계획 도시이다.

기후[편집]

호쿠리쿠 지방의 다른 지역과 같이 연 강수 일자가 많아 특히 겨울에는 많은 비가 온다. 지형적인 문제로 겨울계절풍이 비교적 약하기지만 푄 현상의 영향을 특별히 받기 쉽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도야마 평야는 좋은 농경지로 역사적으로 전략상이나 교통면에서 중요한 지점이었다. 봉건 시대에 빈번히 전투가 벌어지던 곳이었다. 센고쿠 시대 말엽에 삿사 나리마사엣추 국(현재의 도야마 현의 옛 이름)의 통치자가 되었고 치수에 성공해 도야마를 농업으로 번성하게 하였다. 에도 시대 초기에 산업 장려 정책의 일환으로 와지(일본식 종이)를 생산하였다. 또한 수륙 교통이 개선된 덕분에 이들 산업은 번창하였고 도야마는 전국적인 약 생산지가 되었다. 메이지 유신 이후 도야마는 산 주변의 수력 발전소에서 발생시키는 풍부한 전력을 기반으로 중화학 공업이 발전하였다. 1945년 8월의 공습으로 도야마 시가지가 파괴되었지만 우수한 수자원과 배수 시스템을 갖춘 동해 연안의 가장 영향력있는 도시 중 하나가 되었고 농업, 임업, 어업, 상업제조업이 번성하였다.

2005년 4월 1일, 구 도마야 시는 가미니카와 군 오야마 정, 오사와노 정, 네이 군 후추 정, 야쓰오 정, 야마다 촌, 호소이리 촌와 합병해 새로운 도야마 시가 성립하였다.

경제[편집]

아시아나항공은 도야마 시의 도야마 다이이치-세이메이 빌딩 8층에 영업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우유 가공 업체인 모리나가 유업의 지사인 모리나가호쿠리쿠 유업이 도야마 시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편집]

스포츠[편집]

교통[편집]

공항[편집]

도야마 시에 있는 도야마 공항을 통해 국내 도시 도쿄, 삿포로, 후쿠오카서울, 상하이, 블라디보스토크, 다롄과 연결된다.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