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황다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秦皇岛
Qinhuangdao
약자: 冀C
친황다오 지도
행정 단위 地级市
청사소재지 海港区文化路
면적 7,467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282만 명
378명/km²
지역전화 0335
우편번호 066000
시차 UTC+8
웹사이트: [1]

친황다오(秦皇島, Qinhuangdao, 진황도)는 중국 허베이 성(河北省) 동부에 자리 잡고 있으며, 랴오닝 성(遼寧省)과 발해만(渤海灣)에 접한 도시이다. 친황다오(秦皇島)라는 이름은 진시황제가 늙어 죽지 않는 불로장생약(不老長生)을 얻기 위해 서복(徐福)에게 명하여 500명의 동남동녀(童男童女)를 파견했던 항구도시라는 데서 이름이 유래하였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기간 중 친황다오의 올림픽 경기장이 축구 예선전 경기장으로 사용되었다.

역사[편집]

중국 제2의 항구로 경제기술 개발구는 진황도 부두로부터 겨우 1.5㎞ 거리에 있다. 원래 친황다오(秦皇島)라는 말은 진나라 시황제가 이곳을 순시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부동항으로서 한국-중국 간의 화물 운송과 중국 북부의 연항항로서 중요한 지정학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교통[편집]

수도인 북경으로부터 281㎞, 천진시로부터 245㎞ 떨어져 있어, 관문도시와 경제기술 개발구의 특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매년 600만 이상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곳으로 피서휴양지인 북대하(北戴河)와 만리장성의 최 동단의 산해관(山海關)이 친황다오시 관할지역에 있다. 최근에는 북경까지 2시간만에 주파하는 고속열차의 개통으로 더욱 관문으로써의 역할이 보강되고 있다. 이 두 시간이면, 천진에서 가는 소요시간이랑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베이징하얼빈을 잇는 고속형 공공도로인 징하 고속공로가 친황다오 시를 통과한다.

해상 교통[편집]

한국 여행자들에게는 배를 타고 북경을 가깝고 저렴하게 여행할 수 있는 관문도시로 유명한 이 곳은, 현재 한중합작으로 만들어진 진인항운(진인페리)이 인천-진황도 구간을 운항 중이다. [2]

교육[편집]

시내 볼거리[편집]

  • 동산공원(東山公園) 내 진황구선입해처(秦皇求仙入海處)
  • 2008 올림픽 경기장
  • 신오해저세계(秦皇岛新澳海底世界)

시외 볼거리[편집]

친황다오 현급구역

행정구역[편집]

3개 시할구와 3개 현 1개 자치현으로 구성된다

시할구

자치현

자매 도시[편집]

2000년 강동구와 자매결연을 맺었으며, 태양청 시장 중심에 서울 강동구 강동로란 명칭의 한국명칭 거리가 있다.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