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포특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좌표: 북위 38° 44′ 동경 125° 24′  / 북위 38.733° 동경 125.400° / 38.733; 125.400

남포특별시
Nampocity.jpg
행정
나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행정구역 36동 15리
지역어 서북
인구
인구 366,815명
지리
면적 829km²
기타
시간대 UTC+9
남포의 위성사진. 동서로 흐르는 것이 대동강, 강 북안이 남포 시가지, 왼쪽 끝에 있는 댐이 서해갑문
서해갑문

남포특별시(南浦特別市)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도시이다. 시 남쪽에 있는 대동강은 중요한 교통의 요지로, 오리섬·언정도 등의 무인도가 있다. 1986년김일성의 지원으로 서해갑문이 건설되었으며, 이를 통해 항만 교통이 발달하였다. 또한 남포항2002년부터 대한민국과의 교류의 통로가 되었으며, 현대적 시설을 확충하고 있다. 인민위원장은 리길춘, 당 책임비서는 강양모다.

남포항과 가까이에 와우도해수욕장와우도유원지, 남포여관 등의 관광시설이 발달했으며, 남포수산물사업소남포수산물가공공장, 와우도협동농장 등의 1차 산업시설, 남포세관 등의 무역·금융기관도 잘 발달해 있다. 중등 교육기관으로 남포시학생청소년궁전남포혁명학원, 남포중학교가 있다.

2010년 평안남도에 포함됐던 남포특급시와 강서군·대안군·온천군·룡강군·천리마군 등 5개 군이 내각의 직접적 지시를 받는 도급 행정단위인 남포특별시로 승격되었다.

지리[편집]

대동강 하구로부터 39km 상류에 있는 항만 도시이다. 북쪽은 평양직할시평안남도, 남쪽은 황해북도와 접한다. 주로 대륙성 기후를 띠며, 좁은 산지와 넓은 평야를 가지고 있지만 강수량이 적어 농업에 유리한 환경은 아니다.

기후[편집]

기후는 대륙성 기후이지만 온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 소우지의 하나가 되고 있다. 즉 연평균 기온은 10.3 , 1월은 -6.8 , 8월 25.1 , 최고 기온은 37 (1919.8), 최저 기온은 -23 (1917.1), 연강수량 944㎜이다.

역사[편집]

조선 시대까지 삼화현(三和縣)이었다. 작은 어촌에 지나지 않았지만, 1894년 청일전쟁으로 일본군의 병참기지가 되어 1897년 개항되었다. 삼화부(三和府)로 승격되고 철도가 부설되어 급속히 발전했다. 1910년 국권 피탈과 함께 삼화부가 진남포부(鎭南浦府)로 개칭되고, 1914년 진남포부의 영역을 개항장 일대로 남기고, 나머지 영역을 용강군에 병합하였다.

1979년 12월에 남포시가 대안시, 룡강군과 함께 직할시가 되었으며 남포시는 남포구역으로 개편하였다. 1983년에는 남포구역이 항구 구역과 와우도구역으로 개편했으며 대안시는 대안구역, 천리마구역, 강서구역으로 개편하였다. 1988년 7월 서해갑문의 남단 지역이 은률군에서 편입되었다. 2004년에 평안남도에 귀속되면서 대안구역, 천리마구역, 강서구역은 군으로 개편하였고 항구구역과 와우도구역은 폐지되었다. 대한민국이북 5도 체계 하에서는 여전히 '진남포시'이다.

2010년 강서군·대안군·온천군·룡강군·천리마군 등 5개 군을 합병하였고 동시에 내각의 직접적 지시를 받는 도급 행정단위인 남포특별시로 승격되었다.

산업[편집]

일제 강점기부터 평양의 외항으로서 북한 최대의 무역항이며, 무역액은 부산, 인천에 이은 3위였다. 또 정련소를 시작으로 유리, 조선, 화학공업이 발달했으며 어업도 번성했다. 현재는 유리, 기계, 유색 금속류가 중심 산업이다.

한국과의 합작기업, 평화자동차에서는 승용차도 생산하고 있다. 한국 대우그룹이 세운 남포공단이 있다.

대동강의 하구에는 서해갑문으로 불리는 거대한 하구 댐이 건설되어 있다. 댐 호수 내부는 담수화되어 있고 제방 위에는 철도와 도로가 만들어져 대안을 서로 연결하며 남포항으로 들어가는 대형선이 통과하기 위한 갑문도 여러개 설치되어 있다. 제방은 치수와 수운·교통을 위해서 건설된 것으로, 1980년대에 조선인민군 등을 투입해 대대적으로 공사가 진행되어 1986년에 완성했다. 이 거대 공사는 김정일의 지도 덕분으로 여겨져 조선중앙방송의 텔레비전 뉴스에도 자주 등장하고 있다.

문화·관광[편집]

서해안에서 유일하게 관광객이 드나들 수 있는 지역으로 남포를 관광도시로 개발하기 위해 와우도에 신시가지를 건설했다. 와우도 해수욕장은 원산의 송도원 해수욕장과 함께 북한이 개방하고 있는 대표적인 해수욕장이나 외국인의 출입도 아직은 자유롭지 않다. 유물·유적으로는 고구려 벽화 무덤인 덕흥리 벽화 고분과 대안리 제1호 벽화 고분, 강서 대묘, 황룡 산성 등이 있다.

행정 구역[편집]

남포특별시는 와우도구역, 항구구역, 강서군, 대안군, 온천군, 룡강군, 천리마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36동 15리(상대두동, 중대두동, 하대두동, 한두동, 역전동, 문화동, 도지동, 류사동, 상비석동, 중비석동, 하비석동, 후포동, 해안동, 항구동, 선창동, 건국1동, 건국2동, 은덕동, 문애동, 지산동, 마사동, 남흥동, 룡정동, 룡수동, 남산동, 진수동, 서흥동, 체육촌동, 새길동, 마산동, 회창동, 와우도동, 진도동, 대대동, 갑문1동, 갑문2동, 신흥리, 여호리, 갈천리, 덕해리, 우산리, 신흥리, 지사리, 검산리, 동전리, 초도리, 어호리, 화도리, 신령리, 소강리, 령남리, 송관리)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편집]

  • 남포대학
  • 서해대학

교통[편집]

1998년 12월에 청년영웅도로(평양-남포간 고속도로)가 착공되어 평양시를 연결하고 있다. 또한 남포항이 해상교통의 중심을 이룬다. 철도 평남선이 연결되어 있다.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