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대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청담대교
공식이름청담대교
淸潭大橋
Cheongdam Bridge
교통시설6차선
횡단한강
관리- 도로교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
- 철도교
서울교통공사
설계복층교
-상부:Steel Box Girder,강상판형,RC Slab
-하부:T형,라멘식
길이본선 1,211m, 램프 1,978m
본선 27m, 램프 5.5m~19.6m
착공일1993년 12월 31일
개통일- 도로교
1999년 12월 23일
- 지하철
2000년 8월 1일
위치한국 한국
광진구 자양동 ~ 강남구 청담동, 삼성동
청담대교의 야경

청담대교 (淸潭大橋)는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 삼성동 사이를 연결하는 폭 27m, 길이 1,211m의 다리이다. 이 다리는 복층 교량[1]으로 아래층은 서울 지하철 7호선뚝섬유원지역청담역 사이를 잇는 철도교이고, 위층은 자동차전용 도로교[2]이며, 동부간선도로의 일부분이다.

건설 배경[편집]

원래는 서울 지하철 7호선도 서울 지하철 5호선처럼 하저터널로 건설될 예정이였으나 영동대교잠실대교 간의 도로 거리가 멀어 차량혼잡으로 인하여 중간 정도에 다리 하나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또 자양동 쪽으로 뚝섬유원지가 자리잡고 있어 하저터널로 뚫을 경우 지하에서 나오는 매연 문제로 인한 뚝섬유원지 이용객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점때문에 당시 서울특별시의 하저터널 반대, 건설 당시 IMF 위기로 인한 토지보상 문제, 예산 문제 등으로 인해 여건상 여러모로 맞지가 않아서 건설된 다리가 바로 이 청담대교다.

개요[편집]

한강의 17번째 다리[3]로, 이 교량이 개통으로 동부간선도로, 서부간선도로,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1단계 도시고속도로망 구축사업이 완료되었다. 극심한 체증을 빚었던 올림픽대로의 수서~김포간을 오가는 교통량이 강변북로로 분산되었다.[4] 청담대교는 건대입구~청담동간을 연결하는 7호선과 강변북로~분당·수서간을 연결하는 도시고속도로(동부간선도로 남부구간)를 동시에 개통한 병행 교량이다.

연혁[편집]

주변시설[편집]

뚝섬 한강공원[편집]

축구장, 농구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 족구장, 체력단련장, 수영장, 수상스키장 등 운동시설과 음수대, 그늘막, 샤워실, 어린이 놀이터, 매점 등 편의시설이 있다.[9]

뚝섬 전망문화 콤플렉스 (자벌레)[편집]

자벌레 형태로 꾸며진 문화 근린 생활시설로 미디어아트 전시, 디자인 서울갤러리, 한식당 등이 있으며, 뚝섬한강공원내 지하철 7호선 뚝섬유원지역 3번출구와 연계되어 있다.[10]

관리부서[편집]

관련사진[편집]

각주[편집]

더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