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상 화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차이텐 화산에 있는 용암 돔. 종상 화산이다.

종상 화산(鐘狀火山)은 점성이 강한 용암을 천천히 밀어 낸 결과 생기는 원형의 언덕 모양의 화산을 점성이 매우 큰 용암이 분출하여 만들어진 화산을 뜻합니다. 용암 돔(Lava Dome)이라고도 합니다. 종상화산을 이루는 용암은 대부분이 높은 SiO2(실리카) 함량을 가지는 경향이 있지만, 용암이 굳는 방식에 따라, 생성되는 암석은 현무암에서 유문암까지 다양 할 수 있습니다. 종상화산의 특징적인 점은 바로 돔 모양의 화산체인데, 이는 용암이 아주 멀리 흐르지 못하게 하는 높은 점도 때문입니다. 이 높은 점도는 두 가지에 의한 것인데, 첫째로 마그마의 높은 수준의 SiO2 함량과 유체 마그마의 기체의 이탈에 의한 것입니다. 끈적 끈적한 현무암 및 안산암질 용암에 의한 돔은 유동성 용암의 추가 투입으로 빠르게 기복이 잘 풀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화산체는 SiO2 함량이 높고, 주로 유문암 또는 데이사이트로 구성됩니다. 용암 돔의 존재는 화성 표면에도 있다고 제안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돔형 구조물인 Arcadia Planitia의 서쪽 부분과 Terra Sirenum 내부가 있다.

화산 돔(종상화산)의 생성과 특징[편집]

종상화산은 돔의 도관에서, 용암이 고화/결정화되고 화산 가스가 빠지면서 생성되고, 예기치 않게 진화합니다. 종상화산은 성장, 붕괴, 응고 및 침식과 같은 다양한 과정을 거치는데, 용암 돔은 내인적인 과정 또는 외인적인 과정으로 변형됩니다. 전자는 새로운 용암을 수용하기 위한 화산 내부의 확장을 의미하고, 후자는 용암의 피상적인 축적을 의미합니다. 용암은 높은 점도 때문에 멀리 흘러 나가지 못하고, 천천히 냉각되는, 끈적한 용암이 됩니다. 화산체는 수백 미터 높이에 달할 수 있으며 수 개월 (예 : 운젠 화산), 수 년 (예 : 수크레예레 힐스 화산) 또는 수세기 (예 : 메라피 화산)까지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불안정한 암석 찌꺼기로 구성됩니다.  또한, 간헐적인 가스 압력으로 인해 분출하는 돔은 종종 시간이 지남에 따라 폭발적인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한편, 종상 화산의 일부가 용융되는 동안 화산체가 붕괴되면, 화산 활동의 가장 치명적인 형태 중 하나인 화산쇄설류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용암 돔과 관련된 다른 위험 요소는 진흙, 눈, 얼음 근처의 화산재 흐름에 의해 유발된 화산 이류에 의한 재산, 산불 및 인명피해입니다. 종상 화산은 전세계의 많은 성층 화산의 주요 구조적 특징 중 하나입니다. 종상 화산은 유문암이 많은 (SiO2)실리카가 풍부한 용암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유별나게 위험한 폭발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종상 화산에서 일어나는 화산/ 지진 활동의 특징으로는 장기간으로 이어지는 천발/복합적인 지진이 있으며, 이는 과도한 유체 압력으로 인한 것입니다.  정리하면, 성층 화산의 다른 특성으로는 반구형 돔 형태, 오랜 기간 동안의 돔 (dome) 성장주기, 폭력적인 폭발 활동의 갑작스러운 개시 등이 있습니다. 화산체의 평균 성장 속도는 마그마 공급의 대략적인 지표로 사용될 수 있지만 화산 폭발의 시기나 특성과는 직접적인/ 체계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관련 지형 및 화산체의 소재지[편집]

용암 쿨리 (Lava coulées)[편집]

용암 쿨리는 종상 화산 중 용암 돔과 용암 덩어리를 닮은 원래 위치에서 유동이 적게 이루어진 화산입니다.세계에서 가장 큰 알려진 데이사이트 흐름은 차오 데이사이트 돔 (chao dacite dome) 단지로, 이는 칠레 북부에있는 두 개의 화산 사이에 거대한 용암 쿨리의 흐름이 있습니다. 이 흐름은 길이가 14킬로미터 (8.7 마일) 이상이고, 높이는 400 미터 (1,300 피트)에 달합니다. 또한, 안데스 산맥 중 하나인 Llullaillaco 화산(아르헨티나 소재)에도 쿨리 흐름이 있습니다.

화산체의 소재지[편집]

종상 화산에는 세인트헬렌스 산 분화구 안의 용암 돔, 산방산, 쇼와신 산등의 예가 있습니다. 이외의 예시는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