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용 안내

이 곳은 문서의 주 기여자를 제외한 나머지 사용자들이 문서를 함께 검토하고 보완하거나 고쳐야 할 점을 지적해주며, 그러한 사항이 반영되어 문서의 완성도가 높아졌는지 점검하는 곳입니다.

평가를 할 때는 포괄적인 의견을 남기기 보다는 문서의 부족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검토해 주세요. 예를 들자면 "사소한 오타나 문맥 오류, 번역을 제외하면 아주 만족스럽다"는 식의 의견보다는, 그 오타나 문맥 오류, 번역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는 편이 주 기여자가 문서를 살찌우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 토론을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력창에 함께 검토하고자 하는 문서의 제목을 뒤 '함께 검토하기 문서 생성' 버튼을 누르세요.
    2. 문서의 처음 부분에는 == [[문서 제목]] ==라고 적고, 하단에는 추천 이유와 함께 서명을 하여 문서를 생성합니다.
    3. 문서를 생성하였다면,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 문서에 날짜 순으로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문서 제목}}를 넣으시면 됩니다.
    4. 해당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문서 역사}}를 삽입하거나 수정하여 검토가 진행중임을 알려주세요.
  • 다음의 조건중 하나를 충족하면 문서의 검토가 종료됩니다. 토론이 끝나면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보존문서에 토론문서를 링크해주세요.
    1. 해당 문서가 알찬 글 후보, 좋은 글 후보 또는 알찬 목록 후보로 추천을 받았을 때.
    2. 해당 토론이 열린 지 6개월이 지났을 때.
    3. 반달리즘, 편집 분쟁,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라는 문서의 경우
    4. 검토 대상 문서가 삭제 토론에 회부되었거나 삭제되었을 때
    5. 문서의 동료 평가를 요청한 사용자가 임의로 닫을 수 있음

리벤지 큐브[편집]

리벤지 큐브뿐만 아니라 포켓 큐브, 프로페서스 큐브도 마찬가지인 문제입니다. 이것들은 영어 문서를 번역했는데 이것을 번역하던 중 "세계 기록" 문단을 번역했는데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저걸 그대로 두다가는 정신이 나갈 것 같습니다 --Dngnogu (토론) 2017년 12월 10일 (일) 22:34 (KST)

세 문서 모두 대충 정리해 드렸습니다. 다만 세계기록 뿐만이 아니라 윗 문단들, 전부 의역이 필요해 보이네요. --"밥풀떼기" 2017년 12월 20일 (수) 17:44 (KST)
문서를 타 언어에서 번역하셨다면 {{번역된 문서}}를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부착해 주세요. --관인생략 (토론) 2018년 6월 11일 (월) 11:12 (KST)
부자연스럽게 느껴지는 부분들
  • 리벤지 큐브에서
    • 페터 세베스테니(Péter Sebestény)에 의해 발명되어서, 리벤지 큐브는 거의 세베스테니 큐브라고 불릴 뻔 했지만 퍼즐의 이름에 대한 마지막 결정이 루빅스 큐브의 오리지날 팬을 끌어들이게 되었다. → 문장을 분할했으면 좋겠습니다.
    • 3×3×3 큐브를 푸는 방법은 중앙 조각을 더 이상 위치를 구분하는 데 사용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인 색깔을 정확히 구분할 수 있으면 4×4×4 큐브의 모서리와 귀퉁이 조각에 대해서도 적용된다. → 문장을 분할했으면 좋겠습니다.
    • "구조"에서: 이 디자인은 원래 보다 더 지속성이 있고 → 지속성이 있다는 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의역이 필요한 것 같아요.
    • "구조"에서: 글이 왼쪽에, 그림이 오른쪽에 있는데 그림을 가운데 정렬해서 글을 읽으면서 그림과 비교해볼 수 있도록 하면 좋지 않을까요? 글만 읽어서는 직관적이지 않은데 그림이 다 오른쪽에 있다보니 그림이 글의 아래쪽까지 밀리고, 내용 이해가 힘든 것 같습니다.
  • 프로페서스 큐브에서
    • "작동 원리": 확장된 3×3×3 큐브를 맨틀로 사용해서 중앙 모서리 조각과 귀퉁이 조각을 3×3×3 큐브의 동일한 구형 중심의 메커니즘에 붙여서 만들었다. → 뭔말인지 이해가 잘 안 되네요. 의역이 필요합니다.
    • "내구성": 오리지날 프로페서스 큐브는 움직이는 부분이 더 많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3×3×3 루빅스 큐브보다 더 섬세하다 → 내구성이 더 약하다는 의미인가요? 약간 의역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Gcd822 (토론) 2018년 6월 22일 (금) 10:07 (KST)

6개월 만에 다시 보고 있는데 정말 심각했었네요...--Dngnogu (토론) 2018년 7월 5일 (목) 14:47 (KST)

입헌민주당 (일본)[편집]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정당이라 여러 기사들을 바탕으로 참고해가며 가필을 했습니다. 목표는 알찬 글로 생각하고 있는데 우선은 여러분들께 문서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의견을 청하고자 동료평가를 시작합니다. --유민 (·) 2017년 12월 28일 (목) 22:46 (KST)

@유민: 잠깐 읽어봤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정보수집량과 포괄성에 감탄하고 갑니다. 다만,
  1. 중간중간에 객관적 사실을 주관적 해석과 병렬해 놓은 부분이 문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주영 복지사회소사이어티 정책위원'의 비판이라던지, '연합뉴스'의 시각이라던지. 어느정도 보편적인 해석을 적어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 어느 한 주체의 시각만으로 뒷받침한다는 것은 그것을 그렇게 단정지을 위험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입헌민주당의 창당과 첫 선거 파트에서 첫머리에 에다노가 즐겨부른 노래 구절을 꼭 기입해야 하는지 의문입니다. 사건의 전후관계상으로는 어느정도 적절해보이기는 하는 인용이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서술 (예컨대 에다노 대표가 위와 같은 노래구절을 특히 인용하였다던지)이 들어가야 할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그냥 제외하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본문을 읽던 독자 입장에서는 해당 인용문의 출처까지 확인하지 않는 이상은 갸우뚱할 확률이 높고, 인용구보단 서술을 우선시해야 하는 백과사전 형식에도 약간 어긋날 것 같습니다. --"밥풀떼기" 2018년 3월 11일 (일) 11:27 (KST)
아주 잘 작성된 글이나, 당에 대한 2018년 활동이 보강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인생략 (토론) 2018년 6월 11일 (월) 11:09 (KST)
"리버럴 계파"는 다른 말로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거 빼곤 잘 쓰신 것 같아요.--Gcd822 (토론) 2018년 6월 22일 (금) 10:16 (KST)

백동준[편집]

아직 완성까지는 거리가 먼 문서입니다만, 지금 이 사람의 프로게이머 경력을 서술하다 보니 매번 치른 공식경기의 결과와 그 평까지 같이 적었는데 이러면 위키백과에 부적절할 정도로 지나치게 상술하는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요약해서 보여주는 것이 적당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예컨대 현재 문서에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2018 GSL Season 1 예선을 통과해, 김유진, 'SortOf' 리카드 버그만, 한지원과 함께 32강 B조에 배치됐다. 2018년 1월 10일 B조 2경기에서 한지원을 득의양양하게 압도하며 2:0으로 이기고 승자전에 진출했다. 승자전에서는 김유진에게 0:2로 져 최종전으로 내려갔다. 패자전을 이긴 한지원을 다시 만나, 서두르다 실수하는 모습을 보여 2세트를 내주고 3세트에서도 한번 올인이 막혀 탈락 위기를 맞았으나 차원분광기로 빈사 상태의 불멸자를 살려내고 이를 바탕으로 2차 올인을 성공시켰다. 결국 세트스코어 2:1로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이걸 전부 삭제해도 수상 경력에 2018년 1월 2018 글로벌 스타크래프트 II 리그 시즌 1 코드 S 16강(진행중) 이 있어서 충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은

2018 글로벌 스타크래프트 II 리그 시즌 1 코드 S 32강에서 김유진에게 졌으나 한지원을 두 번 이기고 16강에 진출했다.

이런 정도로만 쓰는 것이 적당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Synparaorthodox (토론) 2018년 1월 22일 (월) 09:55 (KST)

인물을 설명하는데 꼭 필요한 경기결과라면 자세히 설명해도 문제가 없으나, 주관적인 표현이 들어가는 것만 경계하면 될 것 같습니다. 덧붙여서 현재의 문단 길이가 지나치게 길어 경력 문단 아래 연도별로 문단 이름을 고쳐 묶는것이 필요합니다. --관인생략 (토론) 2018년 6월 11일 (월) 11:14 (KST)
@Synparaorthodox:경기 결과를 분석하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있다면 경기 내용을 어느정도 자세히 설명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Gcd822 (토론) 2018년 7월 5일 (목) 08:37 (KST)

감돌고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