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이용 안내

이 곳은 문서의 주 기여자를 제외한 나머지 사용자들이 문서를 함께 검토하고 보완하거나 고쳐야 할 점을 지적해주며, 그러한 사항이 반영되어 문서의 완성도가 높아졌는지 점검하는 곳입니다.

평가를 할 때는 포괄적인 의견을 남기기 보다는 문서의 부족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검토해 주세요. 예를 들자면 "사소한 오타나 문맥 오류, 번역을 제외하면 아주 만족스럽다"는 식의 의견보다는, 그 오타나 문맥 오류, 번역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는 편이 주 기여자가 문서를 살찌우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 토론을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력창에 함께 검토하고자 하는 문서의 제목을 뒤 '함께 검토하기 문서 생성' 버튼을 누르세요.
    2. 문서의 처음 부분에는 == [[문서 제목]] ==라고 적고, 하단에는 추천 이유와 함께 서명을 하여 문서를 생성합니다.
    3. 문서를 생성하였다면,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 문서에 날짜 순으로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문서 제목}}를 넣으시면 됩니다.
    4. 해당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문서 역사}}를 삽입하거나 수정하여 검토가 진행중임을 알려주세요.
  • 다음의 조건중 하나를 충족하면 문서의 검토가 종료됩니다. 토론이 끝나면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보존문서에 토론문서를 링크해주세요.
    1. 해당 문서가 알찬 글 후보, 좋은 글 후보 또는 알찬 목록 후보로 추천을 받았을 때.
    2. 해당 토론이 열린 지 6개월이 지났을 때.
    3. 반달리즘, 편집 분쟁,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라는 문서의 경우
    4. 검토 대상 문서가 삭제 토론에 회부되었거나 삭제되었을 때
    5. 문서의 동료 평가를 요청한 사용자가 임의로 닫을 수 있음

제1차 사법부 유죄추정 규탄 시위[편집]

수평 토압 이론[편집]

제일 아래 '쿨롱의 이론'에서 다음 식이 나오는데 이게 맞는 식인지 알쏭달쏭하네요 ㅠㅠ

쿨롱의 이론[편집]

쿨롱(Coulomb)은 흙이 등방성이고 균질하며 점착력이 있고, 파괴 토체는 쐐기모양의 강체이며, 벽체의 마찰력이 존재하고, 전단저항력은 파괴면을 따라 균등하게 작용하며, 파괴면은 평면이라는 가정 하에 주동 토압과 수동 토압을 각각 계산하는 다음과 같은 식을 제안하였다.

여기서 는 벽체와 흙의 접촉면이 벽체 저판과 이루는 각도, 는 지표면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도, 는 파괴면의 연직 방향과 반력이 이루는 각도, 는 토압의 합력이 벽체 배면의 연직 방향과 이루는 각도이다.

제가 참고한 책들에선 식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같은 식의 다른 표현인지, 아니면 위키백과의 오류인지 잘 모르겠어서 도움을 구해봅니다.

1번 책[편집]

  • 임진근; 정대석; 허경한; 이동현 (2015). 《토목기사 과년도 - 토질 및 기초》. 성안당. 10-12쪽. ISBN 9788931568110. 
쿨롱 주동토압.png

주동 토압계수

수동 토압계수

쿨롱 수동토압.png
θ : 옹벽 배면의 경사각
δ : 뒤채움한 흙과 벽면과의 마찰각
i : 뒤채움한 흙의 지지 표면 경사각
Φ : 뒤채움한 흙의 내부 마찰각
β : 수평면과 파괴면이 이루는 각

2번 책[편집]

  • 장병욱; 전우정; 송창섭; 유찬; 임성훈; 김용성 (2010). 《토질역학》 2판. 구미서관. 279-280쪽. ISBN 9788982256974. 
쿨롱 주동토압2.png

주동 토압계수

수동 토압계수

쿨롱 수동토압2
δ : 벽체와 흙의 마찰각(= 벽면마찰각. 흙의 극한파괴상태(ultimate failure state)일 때 Φ값과 거의 동일)
Φ : 파괴면에의 수선과 반력 R이 이루는 각
θ : 수평면과 파괴면이 이루는 각
i : 뒤채움한 흙의 수평면과의 경사각

3번 책[편집]

  • 권호진; 김동수; 박준범; 정성교 (2015). 《기초공학》 2판. 구미서관. 297, 300쪽. ISBN 9788982255850 |isbn= 값 확인 필요: checksum (도움말). 
쿨롱 주동토압3.png

주동 토압계수

수동 토압계수

쿨롱 수동토압3.png
θ : 옹벽 배면의 경사각
δ : 뒤채움한 흙과 벽면과의 마찰각
α : 뒤채움한 흙의 수평면과의 경사각
Φ : 뒤채움한 흙의 내부 마찰각

4번 책[편집]

  • 이인모 (2014). 《토질역학의 원리》 2판. 씨아이알. 489-490쪽. ISBN 9791156100096. 
쿨롱 주동토압4.png

주동 토압계수

수동 토압계수

쿨롱 수동토압4.png
θ : 수평면과 뒤채움 흙 사이의 각
δ : 옹벽과 뒤채움 흙 사이 벽면마찰각
α : 옹벽 배면의 경사각
Φ : 뒤채움한 흙의 내부 마찰각
β : 지표면의 경사각도--Gcd822 (토론) 2018년 11월 25일 (일) 18:57 (KST)

직결 무역[편집]

오랜만에 번역한 문서인데 오역, 오탈자 수정 부탁 드립니다.원문은 en:Direct trade의 구판입니다.--Kenlee77 (토론) 2018년 12월 1일 (토) 20:03 (KST)

직결 무역이란 커피 콩이나 코코아 콩 등을 판매하는 농부들과 중개인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쌓은 특정한 커피 가공업자와 초콜릿 가공업자들에 의한 위탁 형식을 뜻한다.

이 문장부터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직결 무역이라는 이름만 보면 농부와 커피/초콜릿 가공업자가 직접 거래한다는 뜻 같은데 맞나요? 맞다면 직거래 무역이라고 하는 게 어떨까요? ParanOcean (토론) 2018년 12월 12일 (수) 18:39 (KST)

아,직거래! 제목부터 옮겨야겠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Kenlee77 (토론) 2018년 12월 13일 (목) 17:0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