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용 안내
단축:
백:동료평가
백:검토

이 곳은 문서의 주 기여자를 제외한 나머지 사용자들이 문서를 함께 검토하고 보완하거나 고쳐야 할 점을 지적해주며, 그러한 사항이 반영되어 문서의 완성도가 높아졌는지 점검하는 곳입니다.

평가를 할 때는 포괄적인 의견을 남기기 보다는 문서의 부족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검토해 주세요. 예를 들자면 "사소한 오타나 문맥 오류, 번역을 제외하면 아주 만족스럽다"는 식의 의견보다는, 그 오타나 문맥 오류, 번역을 구체적으로 지적하는 편이 주 기여자가 문서를 살찌우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됩니다.

  • 토론을 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력창에 함께 검토하고자 하는 문서의 제목을 뒤 '함께 검토하기 문서 생성' 버튼을 누르세요.
    2. 문서의 처음 부분에는 == [[문서 제목]] ==라고 적고, 하단에는 추천 이유와 함께 서명을 하여 문서를 생성합니다.
    3. 문서를 생성하였다면,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 문서에 날짜 순으로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문서 제목}}를 넣으시면 됩니다.
    4. 해당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문서 역사}}를 삽입하거나 수정하여 검토가 진행중임을 알려주세요.
  • 다음의 조건중 하나를 충족하면 문서의 검토가 종료됩니다. 토론이 끝나면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보존문서에 {{위키백과:함께 검토하기/문서 제목}}를 넣어 보존해주세요.
    1. 해당 문서가 알찬 글 후보, 좋은 글 후보 또는 알찬 목록 후보 로 추천을 받았을 때.
    2. 해당 토론이 열린 지 6개월이 지났을 때.
    3. 반달리즘, 편집 분쟁,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라는 문서의 경우
    4. 검토 대상 문서가 삭제 토론에 회부되었거나 삭제되었을 때
    5. 문서의 동료 평가를 요청한 사용자가 임의로 닫을 수 있음

지난 토론은 보존됩니다.

김대중[편집]

정리가 필요하다고 되어있는데, 정확히 어느 부분이 문제가 있고, 또 어떻게 정리해 나가야 할 지 방향성을 좀 잡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워낙 문서가 방대해서 혼자서 각잡고 하기에는 무리도 있고요. --Neoalpha (토론) 2016년 6월 20일 (월) 10:37 (KST)

@Neoalpha: 토론을 살려보려 글을 남깁니다. 영어 위키백과를 참조했을 때 미국 대통령의 경우 어린 시절, 국회의원 경력, 주지사 경력, 대통령 재임 시절 등등으로 새롭게 문서가 가지를 뻗어나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대통령의 경우에도 이런식으로 문서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Nt 2016년 10월 23일 (일) 22:17 (KST)

핀란드 내전[편집]

FA인 영어판을 번역했습니다. 추천수 3개 리미트 풀리면 알찬 글 후보로 올릴 생각인데 그전에 먼저 지적받을 거 받고 고치려고 합니다 많은 의견 바랍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6년 6월 21일 (화) 02:04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토론 한번 살려보려 의견을 남깁니다. 생성되어야 할 문서는 핀란드 독립선언, 알리 알토넨, 탐페레 전투, 핀란드 내전의 전쟁포로수용소, 핀란드 헌법 등입니다. Nt 2016년 9월 27일 (화) 21:53 (KST)
@Nt: 확인 바랍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6년 10월 3일 (월) 20:07 (KST)

김광현 (야구 선수)[편집]

제가 수정한 문서는 아니지만, 최근 한 사용자와 편집 분쟁이 있어 검토를 요청합니다. --한림(瀚林) 토론·기여 2016년 6월 25일 (토) 00:13 (KST)

중립적 서술이 전혀 없으며, 백과사전 같지 않은 글입니다.(거의 대부분이 그렇지만, 예를들어 '과로로 인해 몸에 무리가 온 것일까.' 따위) 단락별로 서술자 개인의 해석이 가득하며, 문단명부터 주관적입니다.(가령 절반의 성공 문단에서 '한 인물의 인생 중 1년을 놓고봤을때 절반이 성공'했음은 누가 판단했답니까?) 해당 인물이 등판한 야구경기에 대한 기록은 가득하지만, 인물 개인에 삶에는 전혀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습니다. 두꺼운 글씨가 너무 많습니다. — Tablemaker 2016년 7월 6일 (수) 09:37 (KST):찬성 주관적이고 독자적 연구에 해당하는 평가가 많고 불필요한 형용사들이 자주 사용된것이 많습니다. 특히 살아있는 인물에 관한 평가에 있어 출처없이 이런 저런 평을 늘어놓는것은 위키 방침에도 부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서전체에 출처가 매우 빈약합니다.--Raynor999 (토론) 2016년 9월 29일 (목) 01:32 (KST)
@Woohyun017: 다른 사용자 분들의 의견을 읽어주세요. Nt 2016년 8월 12일 (금) 12:32 (KST)

황강댐[편집]

뭔가 이상합니다. 중립적이지도 않은 것 같고, 사실 확인이 된 건지도 모르겠고, 군남댐 항목은 왜 들어갔는지도 모르겠네요. 함께 고쳐봤으면 좋겠습니다. --SPY_YH (토론) 2016년 7월 6일 (수) 21:33 (KST)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편집]

  1. 항목 출처가 거의 없고,
  2. 문체는 객관성이 결여된 표현의 형용사들이 범람하고,
  3. 팀 역사에서, 누군가가 사소한 모든 경기의 스코어를 요약없이 계속 쓰는바람에 분량만 많음.

어떻게 개선해나갈지 기준이 안서서 어렵네요.--Raynor999 (토론) 2016년 9월 29일 (목) 01:21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문서가 되게 길어서 대충 보았네요. 유명한 팬 문단은 대체 왜 존재하는 거랍니까? 당장 지워야 할 문단이네요. 역사 문단은 확실히 길군요. 우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의 역사를 생성한 다음 역사 문단에는 중요한 것들로만 내용을 추리는 것이 어떨까요? Nt 2016년 9월 29일 (목) 02:20 (KST)

칼리스토 (위성)[편집]

알찬 글인 영어판을 번역한 글입니다. 문서 내용에 대한 검수를 받아보고 싶어서 올립니다. --ysjbserver (토론) 2016년 10월 20일 (목) 20:39 (KST)

영문을 대조해서 검토할 수 있을만한 실력은 되지 못해서, 저는 그저 형식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수치를 표기함에 있어 스타일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문서의 완성도가 떨어져보입니다. 예를들면 1A, 1 A, 1에이 같은 식입니다. "얼음 천체들에서의 준고체 대류는 얼음이 1년에 약 1센티미터 가량", "압력 2,070바 에서 녹는점이 251 K이 되는 것" 과 같은 것이 문제가 되리라 봅니다. 이와 동일한 이유로 "~"와 "-"의 표기도 혼재되어 있으며, 또한 세부적으로도 "1~2" 따위로 표기한 것과 "1 ~ 2" 처럼 표기한 것 역시 섞여 있어 이것도 수정을 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문서를 더 꼼꼼히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꼼꼼하게 읽어보지는 않아서, 나중에 다시 읽고 더 의견 개진하겠습니다.  Tablemaker  2016년 10월 21일 (금) 16:46 (KST)
사소한 부분일 수 있는데, 놓치지 않고 말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일단 말씀해주신 단위는 "1 A" 와 같은 형식으로, 숫자와 단위는 띄워썼으며 단위는 가능한 한 기호로 바꾸어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와 -도 "A~B"와 같은 형식으로, 전부 물결표로 통일하고 숫자와 물결표간 사이는 붙여썼습니다. 추가적인 수정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제가 작성자라 그런지 세부적인 오류는 잘 눈에 안 띄더군요...) --ysjbserver (토론) 2016년 10월 23일 (일) 01:04 (KST)
훈수 둘 때 잘보인다고, 저도 제가 쓴 글은 늘 실수합니다...ㅜㅜ  Tablemaker  2016년 10월 23일 (일) 01:47 (KST)
쓰시는 글들 보면 상당히 잘 쓰시는 것 같던데...ㅎㅎ --ysjbserver (토론) 2016년 10월 24일 (월) 18:50 (KST)
문장 구사력이 고학력은 못되는것 같아 제가 쓴 글을 다시 많이 읽어봅니다. 그래야 덜 창피하게 되죠 ㅎㅎ 한번에 잘 써내려가는 분들이 참 신기하네요 Tablemaker (토론) 2016년 10월 29일 (토) 15:31 (KST)
와...꼼꼼하시네요 :D --ysjbserver (토론) 2016년 10월 30일 (일) 09:12 (KST)
추후 알찬 글 후보에 올리실 생각이시라면 칼리스토의 충돌구 목록과 생성되지 않은 충돌구들은 생성해주시는게 어떨까요? Nt 2016년 10월 29일 (토) 23:18 (KST)
차례로 생성해가고는 있습니다. 다만...충돌구 이름들이 한국어권에 알려지지 않은 이름이 90%는 넘어서 너무 힘드네요 ㅠㅜ --ysjbserver (토론) 2016년 10월 30일 (일) 09:12 (KST)
표제어를 번역하시기가 참 힘드시겠네요.. 힘내세요!! Nt 2016년 10월 30일 (일) 10:51 (KST)

독일의 국기[편집]

영어 위키백과에서 알찬 글로 선정된 문서를 번역했습니다. -- Sangjinhwa (토론) 2016년 10월 29일 (토) 14:51 (KST)

RAL 1021 색상은 카드뮴 황색이 아니라, 유채꽃을 연상케하는 노란 색상입니다.(rape yellow, en:List of RAL colors) 색상명이 고유명사로 보이는데 번역을 해야 하는지는 의문이 있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0월 29일 (토) 15:48 (KST)
웹 색상을 16진법으로, Decimal RGB를 2진법으로 표현한 것은 초월번역으로 보입니다. 웹 색상을 웹 색상으로, Demical RGB는 RGB가 맞겠죠.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02:08 (KST)
Tablemaker님의 의견에 따라 수정했습니다. -- Sangjinhwa (토론) 2016년 11월 6일 (일) 22:26 (KST)
색상명이 바뀌지 않았는데요.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10일 (목) 22:50 (KST)

ZARD의 음반 목록[편집]

알찬 목록을 목표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한참은 더 만들어야겠지만, 문서의 형태는 조금이나마 갖췄다고 생각해서 함께 검토하기에 올립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디스코그래피 목록형 문서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없었기에, 틀의 구조는 en:Wikipedia:Featured_lists#Music에서 참고했습니다. (붉은 링크는 추후에 전부 생성합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02:18 (KST)

위 ZARD은 사실상 사카이 이즈미를 혼자 활동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플리커나 일본 웹 블로그 같은데에 당시 행사의 사진들은 구할수 있지 않을까요..?--고려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17:17 (KST)
사진은 구할 가능성이 한없이 희박하며, 사실 이 목록형 문서에서 의미가 없습니다.
  1. 구할 가능성이 희박한 이유는 이 그룹이 겉으로 드러나는 활동을 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15년 이상 활동하면서 투어 콘서트 1회에 약 200명 초청해서 한 라이브콘서트 1회입니다. 생전에 팬들이 촬영 가능한 환경이 마련되었다고 보기는 아주 힘듭니다.
  2. 이 목록형 문서에서 사진이 의미가 없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애초에 이 문서는 음반의 목록이며, 음반 사진은 모두 비자유 저작물입니다. 즉 이 목록형 문서에 올리지 못하며, 디스코그래피 문서에 올릴 수 있는 사진이라 함은 현실적으로 아티스트의 사진 1장뿐일 것입니다. 다시 처음을 생각해보면, 이 문서는 결국 음반 문서이므로, 아티스트의 얼굴 사진이나 노래부르고 있는 사진을 찍은 것은 음반을 이해하는데 하등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B-1. 한국어 위키백과의 알찬 목록 지침은 영어 위키백과의 지침과 동일하다고 판단하며, 실제로 현재 알찬 목록에 선정된 목록들도 많은 수가 영어 위키백과를 참고하였습니다.
B-2. WP:FL#Music에 실려있는 디스코그래피 목록형 문서 225개 중, 가수/작품의 직접적인 사진이 없는 것으로는 "Abingdon Boys School", "Australian Crawl", "The Breeders", "Chrisye", "Bruce Dickinson", "Eric B. & Rakim", "Fugees", "Elmore James", "K-Ci & JoJo", "Mack 10", "The Lonely Island", "Minutemen", "Neutral Milk Hotel", "A Perfect Circle (인물사진이 아닌, 로고 사진)", "Screaming Trees", "Selena (album)", "Selena (single)", "The Simpsons (캐릭터 사진이 아닌, 헐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있는 플레이트), "Joel Turner"까지 모두 19개의 문서가 존재하며, 심지어 직접적인 관련이 있더라도 "Tool"의 디스코그래피에 실려있는 "File:Tool roskilde festival 2006.jpg"처럼 설령 사진이 존재하더라도 확대해서 봐도 가수의 형체조차 알아볼수 없는 것이 더러 있습니다.
B-3. 또한 사진이 존재하는 문서라도 사진이 1장 이상이 되는 경우는 결단코 많지 않으며 (2 건 정도로 보여짐), "Vladimir Horowitz"를 제외하고서는 사진을 적재적소에 넣었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200건의 문서가 사진만 존재할 뿐 본문인 음반과는 하등 관계가 없습니다. 음반을 발표한 가수의 사진일 뿐. 당연히 그 1장의 사진조차 유려하게 사용했다고 보기 힘듭니다.
결국 설령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사카이 이즈미의 사진을 구한다고 하더라도, 이 문서에 넣는다고 문서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사진을 넣어야 하는 이유도 없다고 봅니다. 그 이미지는 단지 시각적인 장식일 뿐 문서의 질을 전혀 높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본문에 수록된 45장의 싱글과 11장의 음반 표지는 비자유 저작물로서 각각의 문서에 첨부하였으며(분류:ZARD의 음반, 분류:ZARD의 노래 참고.) 사진이 불충분하다고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18:54 (KST)
저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구할 가능성이 희박한건가요? 아님 "불가능"한건가요? 희박하다. 라는 것도 다르게 생각하자면 구할 확률이 존재한다.라는걸 뜻 하는게 아닐까요? 그러니 날 한번 잡으시고 고생좀 하셔서 찾아보시면 (블로그, 웹, 등등...) 뭔가 나오지 않을까요? 뭐... 이게 무슨 꼰대 마인드냐 ! 노오오력이라니 !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저는 날잡고 사진 CCL배포 요청을 하고 다녀서... 뭐 님의 사정과 제 사정이 같진 않겠지만... 그래도 없다고 생각했던 사진들도 찾아보니 나오더라고요. ㄷㄷ...
또한 사진이 제 역활에 맞게 쓰였는가?에 대해 의문점을 가지고 계시는데 문서의 주체가 누구인지를 생각하면 될 듯 싶습니다. 이 문서는 "ZARD의 음반 목록"입니다. 문서의 주체가 ZARD와 음반들 인걸로 저는 파악하는데 음반을 제작한 ZARD가 자신들이 제작한 음반을 가지고 공연을 했던 것을 담은 사진이 이 문서에서 큰 의미 없다고 보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고려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21:48 (KST)
1. 단언해야 하나요? 그렇다면, 불가능하며 가능성 없습니다.
2. ZARD와 음반들이 아닙니다. ZARD가 발표한 음반이며, 이들을 발표한 그 주체가 ZARD라는 것이지, 음반이 주인공입니다. 또한 다시 말씀드리지만 공연한 적이 거의 없으며, 음반이 주인공이지 이 가수가 노래부르는 장면이 주가 아닙니다. 가수의 가창력을 평가하는 문서라면 노래부르는 사진이나, 최소한 인물 사진이 어울리겠으나, 가수의 얼굴 = 가수가 걸어온 음악인의 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 말미에 적었으나, ZARD의 사진은 비자유 저작물로 60장 안팎 업로드 되어 있으며 결코 사진이 부족한 문서가 아닙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22:10 (KST)
1. 하지만 사진이 없진 않을틴디... 뭐 저는 그쪽 전공이 아니니 잘 모르겄네요;
2. "음반이 주인공이지 이 가수가 노래부르는 장면이 주가 아닙니다." 라고 하셨는데 네. 음반이 주인공입니다. 하지만 ZARD라는 밴드를 완전히 배제시킬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결국 음반을 부른것은 ZARD인걸로 파악하고 있는데 ZARD의 음반을 가르키는 문서에서 ZARD가 음반을 노래하는 장면이 찍힌 사진이 사용되는게 이상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말미에 적으셨던 것에 생각을 달리하는 것이 저는 ZARD의 음반들의 시각자료가 부족하다 한적이 없습니다. "ZARD의 음반 목록"라는 목록에 사진 자료가 있었음 좋겠다 싶은거죠.--고려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22:25 (KST)
1. 음반만 발표했을 뿐, 대외적으로 활동하지 않은 가수의 자유저작물 사진을 구하는것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사진은 팬이 가수의 실물을 봐야 찍는겁니다. 적어도 저는 ZARD를 알아온 이후로 팬들이 직접 촬영했다던 사진을 본 적이 없습니다. 문서에 적어두었지만 매출로 오리콘 8위를 차지한 가수인데, 사진 입수 난이도가 평범하다면 모든 언어판에서 사진이 존재하지 않는게 오히려 더 이상합니다.
2. 네 저도 그런 사진이 이상하다고 말 한 적은 없습니다. 다만 있으나 없으나 문서의 수준에 있어서 차이는 전혀 없다는 것이죠. 필요불가결하게 있어야만 한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22:32 (KST)
1. ...뭐 사진이 없으니 이런 토론은 무의미 하겠군요;;
2. 그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니깐유... 그래도 장례식 관련 사진은 있어서 사진 자료가 조금은 있는줄 알았네유; -- 고려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22:35 (KST)
네 공용에 4장 존재하지만, 그 영정 사진은 셀렉션음반 《Brezza di mare ~dedicated to IZUMI SAKAI~》의 표지사진입니다. 사진상 영정이 나온 부분이 굉장히 작지만, 커도 사용되지는 못할겁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22:40 (KST)
네... 뭐 그렇겠지요 ㅜㅜ 흠... 근데 개요를 보니 출처가 하나도 없는데 추가하실 예정이신가요?--고려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22:44 (KST)
출처까지 필요한 내용을 적지는 않았습니다. 가령 멤버 크레딧 이야기는 그 음반을 누르면 크레딧을 옮겨두었습니다. 첫 번째, 세 번째 문단은 직접 실셈하면 됩니다. 즉 단순 계산이기 때문에 출처가 의미가 없습니다. 네 번째 오리콘에 관련된 내용은, 사망 직후의 총 판매량 따위는 이곳 에서 볼 수 있지만 현재 저것은 갱신된 내용입니다. 오리콘은 세세한 판매량 따위를 유료회원에게만 공개하므로 출처로 삼기에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원하신다면 제가 오리콘 유료 결제 당시에 받았던 이메일 내용을 사본으로 보내드릴 순 있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2일 (수) 22:56 (KST)
문서 외적인 부분입니다만 {{ZARD}}를 개편했으면 합니다. 이 틀이 ZARD의 음반 목록에 있는 모든 음반들(참여 음반 제외)을 둘러볼 수 있게 해야 하고, 이 목록 자체도 틀에서 링크시켜야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Nt 2016년 11월 3일 (목) 21:54 (KST)
그 틀은 임시변통으로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처음 손을 댔을 때, 이런 모습이어서요, 급한김에 만들어두고 정비를 채 못했습니다. 그 틀은 시간을 두고 다듬어보겠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3일 (목) 22:27 (KST)
서두 부분 네번째 문단에 있는 수치들은 오리콘의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정보라는 이야기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유료 회원에게만 공개되는 정보를 이렇게 누구나 자유롭게 편집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위키백과에 올릴 수 있는 건가요??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참고할만한 글이 없어서 영어 위키백과의 알찬 목록들을 참고했는데 크게 고쳐야 한다거나 하는 부분은 없어 보입니다. 조금만 더 의견을 추가하자면 바깥 고리 문단을 만드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제가 지금 모바일이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설명 문단에 정미출하량 옆에 숫자 1은 무엇을 위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눌러도 아무것도 안뜨네요. 그리고 ZARD 틀은 이 밴드와 관련된 글을 모두 연결시켜야 하는 틀이라 이 음반 목록 만큼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크게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 같으니 꼭 좀 수정 부탁드리겠습니다. :) Nt 2016년 11월 4일 (금) 23:48 (KST)
아뇨, 사실 zard를 검색하면 공공연하게 검색되어지는 자료입니다. 일본어 위키백과의 오리콘차트 항목을 보던가, 오리콘차트만 따로 빼서 기록해두는 사람들 블로그같은데 보면 쉽게 구할 수 있죠. 가령 11월 첫째주의 오리콘 차트 1위곡 기록을 찾는다면 지금이야 나오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비공개됩니다. 이 가수가 활동한 시기의 오리콘 판매량 등은 모두 오리콘 공식 홈페이지에서 비공개 처리되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오리콘 차트의 출처를 오리콘 내에서 구할수밖에 없고, 확인할 방법으로 유료결제를 이용해 확인한 것 뿐입니다.(사망 직후에 zard 특설 페이지로, 그간 자드의 판매량 등을 싱글 몇천만장 이런식으로 방송과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했었습니다만은, 자드는 사후에 판매량 반등이 일어나 옛 싱글들이 다시 300위권 이내로 차트인하는등, 판매량의 상승이 얼마간 더 있었습니다. 방송과 웹 상의 정보가 낡아버린 것이죠..) 또 정미출하량은 그 단어 자체로 보면 일반 독자들이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 표 바로 하단에 보면 "출하량에서 반품(된 수량)을 제한것"과 비슷한 뉘앙스로 써 놓았습니다. 바깥고리 부분은 좀더 상세히 의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어떤 문서들을 연결할 수 있을지..?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02:10 (KST)
뭔가 이상하게 설명한 것 같아서 조금 정리해보면, 상기한 수치들을 옮기면 안된다는 것은 아닐겁니다. 출처로 삼을만한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길은 오리콘 유료결제밖엔 없다는 말이지만, 당시부터 이미 알려질대로 알려진 판매량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저만큼 출하되었다는것은 만고불변의 사실이며, 단지 그 출하된 수치가 예전엔 있었다가 지금은 숨었을 뿐입니다. 저 수치 기입이 불가능하면 오리콘 판매량을 기준으로 하는 위키백과의 수천건 정도 되보이는 판매량들은 전부 지워야 하지 않을지..?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06:33 (KST)
오리콘 1위곡도 비공개된다면 수치 기입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 바깥 고리에 대해서만 더 이야기 하겠습니다. 영어 위키백과의 글들을 참고해보면, 해당 가수/그룹의 공식 웹사이트, MTV, 올뮤직, 마이스페이스, en:Template:Discogs artist, en:Template:MusicBrainz artist 등이 있습니다. 음반 목록에 관련된 다른 링크가 있다면 추가해보시는게 어떨까요? Nt 2016년 11월 5일 (토) 20:21 (KST)
공식홈페이지, 오리콘, 디스코그, 뮤직브레인즈를 추가했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22:07 (KST)
목록성 문서인 만큼 적어도 목록에 있는 노래와 사람은 모두 채워놓는게 좋지 않을까요?--고려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22:16 (KST)
네 지금 채우고 있어요.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22:28 (KST)
그 밖의 음반문단에서 두 개의 옴니버스 음반이 있던데 그 것도 문서로 작성하실껀가요? 링크가 걸려있지도 않아서리..--고려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22:29 (KST)
그건 별로 중요치 않은 음반인것 같아서 언링크했습니다. 이방인만을 링크시켰는데, 그 노래는 70년대에 원곡이 따로 있는 작품이라. 원곡만 생성할 예정이고 ZARD나 리메이크한 아티스트의 싱글 문서로는 만들지는 않을 겁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22:32 (KST)
사소한 거지만 {{ZARD}}에서 정규 음반과 싱글 부분에선 번호를 꼭 매겨야 하나요? 주로 일본 음악가의 경우 번호를 매기는 것 같은데 굳이 매길 필요가 있나 해서요... Nt 2016년 11월 5일 (토) 22:49 (KST)
아뇨 저도 잘 몰라요. 특별히 제약은 없는것같아서 싱글 장수가 좀 많아서 새겨봤는데, 거슬린다면 빼는게 나을까요?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22:58 (KST)
단 둬도 괜찮겠다는 생각도 드는게, 모든 싱글/앨범명을 번역한 상태라 번역된 이름에 익숙치 않은 사람은 헷갈릴수도 있습니다. 가령 "모 사가사나이"를 찾으려는 사람이 헷갈릴 가능성은 존재합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22:59 (KST)
그냥 두든 빼버리든 큰 차이는 없겠지만 저는 다른 음반들과의 통일성을 위해서 빼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해요. 아니면 다른 음반들도 번호를 매겨야겠죠. Nt 2016년 11월 5일 (토) 23:02 (KST)
수정했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5일 (토) 23:07 (KST)
두근두근 메모리얼 SOUND BLEND ~featuring ZARD~도 목록에 포함되죠? Nt 2016년 11월 9일 (수) 17:38 (KST)
아 네, 지금 몇몇 작품들이 현재 목록에 누락되어있습니다. 곡의 상세를 적을 때 영어판 자드 문서를 교차로 참고했는데, 그 과정에서 누락되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작가들과 협업한 음반들도 빠져있어서, 나중에 갱신하겠습니다. 일단 없는 문서가 많아서, 만들어야 될 것같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1월 10일 (목) 07:04 (KST)
@고려: 비자유 저작물로 가수의 사진을 추가했습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2월 3일 (토) 18:53 (KST)
@Tablemaker:(편집 충돌) 하지만 이 문서에서 사카이 이즈미 사진을 써버리면 막상 본인 문서에는 저 사진을 사용 못하지 않나요? 비자유 저작물은 한 문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고려 (토론) 2016년 12월 3일 (토) 19:00 (KST)

만약 두 개 이상의 문서에서 비자유 저작물이 사용된다면 비자유 저작물 사용 근거 틀 역시 인용된 문서의 수 만큼 각각 기재되어야 합니다. ㅡ백:비자유#비자유 저작물의 업로드

@고려: 이 파일과 유사한 파일: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jpg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2월 3일 (토) 19:22 (KST)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고려 (토론) 2016년 12월 3일 (토) 20:22 (KST)
서두 부분은 다시 쓰겠습니다. 뭔가 좀... 불완전해 보입니다. Tablemaker (토론) 2016년 12월 3일 (토) 18:5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