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귤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에 펴바른 "월귤잼"

월귤잼 혹은 링곤베리잼(스웨덴어: Lingonsylt 링온쉴트[*], lingonberry jam)은 월귤로 만든 으로 스칸디나비아 요리에서 주요한 음식이다. 월귤내륙지방산림이 적은 곳에서 풍부하게 채집이 되며, 으로 만드기 쉽고, 보존성이 좋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하다. 월귤잼은 북유럽 지역의 다양한 요리에 소스처럼 곁들어 먹는다.

월귤잼은 만두와 비슷한 크롭카카피테팔트에 곁들어 먹거나, 양배추말이콜돌마르, 또는 감자 팬케이크와 유사한 로라코르(스웨덴어: rårakor), 그리고 로 만든 소시지인 블루드푸딩(blodpudding) · 블루드코르브(blodkorv)등과 같이 간단한 음식들과 함께 먹을 때가 많다. 오늘날 월귤잼은 시리얼이나 팬케이크와 함께 곁들어 먹거나, 스웨덴 식 미트볼인 쉣불라르(köttbullar), 쇠고기 스튜, 소간 요리, 그리고 지역적으로 튀긴 청어풍미를 더하는 조미료로 사용된다. 월귤잼은 전통적인 오트밀 에 넣어서 달콤하게 먹기도 한다. 구운 위에 마멀레이드처럼 발라 먹거나 바닐라 아이스크림토핑으로 먹는 것은 앞서의 경우보다 일반적이지 않다. 월귤잼은 샌드위치로 만들 때 크림 치즈와 잘 어울린다.

질 좋은 월귤잼은 월귤과 설탕, 약간의 물로만 만든다. 값이 싼 변형식은 사과펙틴을 섞어서 만들지만, 월귤의 자연적인 벤조산만으로도 인공 첨가제가 필요 없다. 굉장히 신선한 잼은 불에 가열하지 않고 월귤과 설탕만을 섞어서 생으로 만들어 먹는다.

월귤잼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아이키아 대형점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그곳에서 월귤잼을 다량으로 판매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