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여성

여성(女性, 문화어: 녀성) 또는 여자(女子, 문화어: 녀자), 여인(女人, 문화어: 녀인)은 인간의 암컷을 가리키며 남성과 대비된다. 여성은 일반적으로 성인 여자를 지칭하지만 여자 전체를 가리키기도 한다.[1] 여성은 동물의 암컷을 의미하기도 한다.

어원 및 상징[편집]

여성의 상징 부호

상징 부호는 원 아랫쪽에 십자가 놓인 모양이다.(유니코드: ♀) 금성을 상징하는 부호가 생물학에서 여성에 대한 기호로 쓰였다. 이는 비너스의 손거울의 양식화된 표현 또는 여신에 대한 추상적 기호이다. 비너스 부호는 또한 여성성을 상징하며, 고대 연금술에서는 을 의미했다. 연금술사들은 원을 영혼, 십자가를 물질로 하여 부호를 구성하였다.

생물학적 특징[편집]

현대 의학의 관점에서 여성은 여성 생식기를 가지며, 난자를 생산하고 각종 호르몬을 분비하는 난소, 체내에서 태아 성장을 위한 자궁 등의 기관을 가지고 있다. 여성의 경우 9-10세 무렵 (빠른 사람은 7-8세, 늦은 사람은 11-15세 무렵) 사춘기에서 10대 후반 사이)에 난소가 발달하여 여성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고. 내부 생식기와 외부 생식기가 발달한다.

외관에서 먼저 유방 발달(정점은 11-12세)로 시작하여, 음모가 나기 시작한다. 신장의 성장이 절정에 달한 후 피하 지방이 빠르게 증가한다. 초경을 하기 1년 전후로부터 엉덩이가 커지고, 초경 1년 후 나이로는 약 13세 이후부터 허리가 가늘어진다.

이러한 생물학적 성차는 근본적으로, 염색체의 형태에서 유래한다. 위와 같은 해부학적인 의미에서 여성은 일반적으로 성염색체로 X 성염색체(XX)만을 갖는다. 발생 단계에서 적극적인 뮬러 관의 아포토시스를 일으키는 요인이 존재하지 않고, 중간콩팥관에서 음경의 일부를 유도하는 호르몬이 없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볼프관의 아포토시스가 일어나고 뮐러관이 발달하게 된다. 진화론적으로 여성은 사물의 위치를 잘 기억하도록 발달돼 있다.[2]

각주[편집]

  1. 본래 여성을 뜻하는 순수 한국어 낱말로 계집이라는 표현이 있다. 우리말어원이야기 Archived 2011년 11월 16일 - 웨이백 머신
  2. 여성은 과거에도 살림을 했는데 요리 재료의 소재를 알아 둘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발달한 게 여성의 사물 근원지 파악 능력, 이전 위치 파악 능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