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국제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송도국제도시
현황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행정구역 인천광역시 연수구
행정동 송도동
홈페이지 송도국제도시
송도국제도시 조감도

송도국제도시(松島國際都市) 혹은 송도경제자유구역인천국제공항 인프라를 배후로 지어지는 경제자유구역이며 약 40조원의 민간 자본 조달로 지어지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민간 도시 개발 사업이다. 1990년대부터 본격 시작된 상하이, 싱가포르, 두바이 등 도시들의 국제 도시 개발을 토대로 2003년부터 2020년까지 인천광역시 연수구남동구의 해안에 여의도의 12배에 해당하고 인근 경기도 부천시의 관할 면적보다 큰 55km²정도를 매립, 간척지위에 도시를 개발하고있으며 현재도 간척은 진행형이다.

송도국제업무지구 개발은 게일 인터내셔널(Gale International)[1]포스코가 함께 진행하고 있다. 도시의 마스터 플랜은 콘 페더슨 폭스(KPF)의 뉴욕 사무소에서 설계했다. 기반 구조의 개발, 인력, 그리고 개발은 주로 민간의 자금 조달을 통해 이루어진다. 연수구남동구 앞바다를 매립해 이루어졌고 매립하지 않은 바다를 사이에 두고 다리로 연결되는 인공섬의 형상을 띄고 있다. 2016년 3월에 인구 10만명을 돌파했다.

연혁[편집]

1985년1988년에 송도해상신도시 개발 계획이 있었다. 1990년대에 아직도 계획이 있었고 2001년 미국 게일 인터내셔널이 인천시 초청으로 송도를 방문했고 2002년 포스코건설과 조인트벤처를 설립했고 송도1동주민센터와 아파트가 착공에 들어갔고 2005년 송도IBD 마스터플랜 승인 및 사업에 착수하였고 송도1동주민센터 주변에 있는 아파트 건설이 완료되었다. 2009년 송도 컨벤시아, 센트럴파크 등 1단계 업무 및 주거 시설과 인천대교가 완공되었고 2010년 미국 명문 채드윅 국제학교 운영,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코리아가 완공되었고 2011년 초고층 아파트 및 오피스 빌딩들의 입주가 시작되었다.

2012년 녹색기후기금(GCF), 세계은행 한국사무소가 유치되었고 2013년 G타워(150m, 33층) 완공 및 개장, 2014년 14,000세대 주거 시설 분양 완료, 동북아무역센터 완공, 송도국제도시 10주년을 맞이했고 2015년 LEED 인증 받은 프로젝트 10개 이상,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코리아, 2015프레지던츠컵 개최하였다. 2016년에는 인천시가 송도국제도시에 성냥갑 아파트 단지 개발을 금지하고 있다.

명칭 논란[편집]

송도(松島)라는 지명은 일제강점기 이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았으며, 그 일대에 '송도'라고 불리는 섬도 존재하지 않았다. 원래 지명은 옥련(玉蓮)이었으나 일제강점기 부터 송도로 불리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러 널리 알려지게 되었고, 이 때문에 옥련동 지역에 '송도'와 '옥련'이라는 지명이 혼재되어 있다. 송도라는 이름의 유래는 동학농민운동 이후 인천항을 수시로 드나들었던 일본 군함 '마쓰시마(松島의 훈독)호'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다. 마쓰시마호는 러일 전쟁에 참가한 전력이 있으며 1908년 4월 대만 마공(馬公) 지역에서 선내 폭약고 폭발로 침몰했다고 전해진다. 일제강점기 일본이 마쓰시마호를 기리는 의미로 해당 지역을 송도로 개명하였다는 것이다.

주요 시설[편집]

송도국제도시 공사현장 2009년

송도 전체 면적의 15%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송도국제업무단지(IBD)에는 컨벤션 센터, 채드윅 국제학교, 박물관, 생태관, 문화센터, 잭 니클라우스 골프 클럽, 동북아무역타워, 더샵 퍼스트 월드 주상복합, 센트럴 파크 등이 들어서 있다. 2009년 6월 1일인천 메트로 1호선의 노선이 연장되어 캠퍼스타운역, 테크노파크역, 지식정보단지역, 인천대입구역, 센트럴파크역, 국제업무지구역까지 6개역이 추가로 개통되었다.

송도 센트럴파크[편집]

서해의 바닷물을 끌어와 대형 수로를 만든 국내 최초의 해수 공원이며, 인천 지하철 1호선 센트럴파크역 4번출구에서 가깝다.

송도 워터프론트[편집]

송도의 워터프론트는 천혜의 해양 자원을 이용하여 관광, 레저, 도시 인프라 기능을 개발하는 사업이다. 송도 국제도시의 개발의 주된 자금 경로인 송도내 토지 매각을 통해 자원을 조달한다. 워터프론트는 송도 내부를 'ㅁ' 자로 휘감는 수로를 만들어 항시 1~2급수 수질의 바닷물이 흐르게 만들어 해양 자원을 적극 이용한다는 청사진을 바탕으로 개발 되며 1단계로 2019년까지 6, 8공구 인공 호수에 도심형 인공 해수욕장과 마리나 시설등을 개발한다. 개발은 총 3단계로 나뉘는데 2022년 이후면 송도 내부에 4개의 대규모 해수로가 생겨나게 된다.

오션스코프[편집]

송도국제도시에서 인천대교 방향으로 나 있는 전망대이다. 3개의 컨테이너 형태의 구조물이 서해바다를 향해 설치되어 낙조 노을과 인천대교를 감상하기에 적합하다.

동북아무역타워[편집]

305m로 현재 완공 기준 대한민국 최고층 빌딩이며 송도 국제업무지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천대입구역에서 가깝다. 무역 상사인 포스코대우과 오크우드 프리미어 인천 호텔이 들어서 있다.

송도 컨벤시아[편집]

한반도의 태백산맥을 본따 만든 다채로운 외관의 복합 컨벤션 센터다. 송도 내 진출된 20여개의 국제 기구를 바탕으로 국제 회의, 대형 컨벤션, 부동산 박람회 등이 진행되고 있다.

트라이볼 (Tri-Bowl)[편집]

포스코 건설이 인천대교 완공을 기념하여 기부 채납한 구조물인데 3개의 그릇이 합쳐진 느낌의 특이한 건축미를 자랑한다. 아래에서 위로 건축물의 면적이 넓어지는 세계 최초의 역쉘 공법으로 건축되었는데 송도, 청라, 영종으로 이뤄진 인천경제자유구역 3파를 상징하며 동시에 인천이 가진 유수의 자원인 공항, 항만, 철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G타워 (G-Tower)[편집]

송도의 랜드마크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센트럴파크 내부에 위치한 공공 청사 건물이며 총 33층으로 이루어져있다. 이곳에는 GCF 본 사무국을 비롯한 여러 국제기구들이 입주해 있으며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전두지휘하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도 입주해 있다. 29층에는 하늘정원 테라스가 조성되어 송도 센트럴파크와 주위를 한눈에 조망 가능하며 33층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 홍보관이 조성되어 투자자들과 일반인들에게 송도의 개발 배경과 성과등 배경 지식을 채울 수 있는 장소가 되고있다.

교육[편집]

인천대학교[편집]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해 있는 국립대학교이다.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편집]

2006년 5월 8일 인천광역시연세대학교 사이에 연세 송도국제화복합단지의 협정을 통해 개교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편집]

송도글로벌캠퍼스

한국뉴욕주립대학교(SUNY Korea,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Korea)는 뉴욕 주립 대학교 스토니브룩 캠퍼스에서 설립한 최초의 글로벌캠퍼스이다.

채드윅송도국제학교(Chadwick International School)[편집]

채드윅송도국제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과정에 대입해보면 초등학교 과정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총 12년제의 내국인 재학이 가능한 외국인 국제학교이다.

인하대학교 송도캠퍼스 (예정)[편집]

연세대와 마주보고 있는 11공구 지역에 들어설 예정이다.

관할권 분쟁[편집]

연수구남동구가 분쟁을 벌이고 있다. 1단계로 매립된 지역은 연수구 관할로 확정됐으나, 나머지 부지는 관할 지자체가 미확정이다. 남동구는 아직 소속 지자체가 미확정인 10공구(인천신항)와 11공구 지역이 남동구 앞바다였음을 들어 관할권을 주장하고 있다. 2015년 10월 26일 열린 지방자치단체중앙분쟁조정위원회 회의에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2] 정부 '인천 송도 10공구 매립지, 연수구 관할' 의결(2015년 12월) [3] 2016년에 연수구 관할로 결정이 나왔다.

대중문화[편집]

영화[편집]

  • 좀비스쿨 - 마지막 장면에 나온다.
  • 기술자들 - 송도 한옥마을 공사 현장이 나온다.
  • 빅매치 - 송도의 아름다운 풍경이 나온다.

드라마[편집]

예능[편집]

파노라마[편집]

새아침 공원 파노라마.
새아침 공원 파노라마.

갤러리[편집]

경기도에서 본 송도국제도시[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Gale International”. 《www.galeintl.com》. 2016년 8월 30일에 확인함. 
  2. 인천 송도 매립지 관할권 결정 두 달 뒤로
  3.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12/21/0200000000AKR20151221186700004.HTML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