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신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산신도시
Goyang street.jpg
현황
국가 대한민국 대한민국
행정구역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신도시(一山新都市)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심부에서 북서쪽으로 18.23㎞ 떨어진 곳에 있는 신도시이다. 행정구역 상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일산서구에 속해 있다. 신도시는 새로운 도시를 뜻하는 개념으로, 1992년 이전의 고양군 신도읍과는 관련이 없다.

배경[편집]

1980년대 대한민국의 인구는 계속해서 늘어났지만, 그들이 거주하는 주택의 수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특히 서울특별시의 인구는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서울 내에서도 목동 신시가지상계동 지역을 개발하는 등 주택 건설에 들어갔으나 늘어나는 인구를 막을 수는 없었고, 주택 부족으로 부동산 가격이 치솟고 있었다. 이에 1988년 9월 13일 '주택 200만호 건설계획'을 발표하고 산본, 중동, 평촌 등에 대규모 택지개발을 발표했으나, 집값은 안정되지 않았다. 이에 1989년 4월 27일 2차로 주택 개발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것이 바로 분당신도시와 일산신도시이다.[1]

본래 일산신도시는 1988년 노태우 정권의 아파트 보급 공약에 의해 건설된 지구로, 서울 서대문, 은평구, 영등포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의 주거 도시 개념이었으나, 점차 인구가 증가하면서 1995년 무렵부터는 자체적으로 행정, 문화 기능을 수행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고양시의 일부였음에로 따로 일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졌으며 이는 구 일산읍, 송포면 이외의 지역까지도 포괄하는 개념으로 통칭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정부, 성남 분당·고양 일산 지구에 주택 도시 건설”. MBC 뉴스데스크. 1989년 4월 27일.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