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대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한민국 강원도의 강릉원주대학교

국립 대학(國立大學, National university)은 대개 중앙 정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며, 중앙 정부의 영향권 아래에 있는 대학의 한 유형 이다.

일부 국립 대학은 국가적 문화 및 정치적 염원 대상과 밀접하게 관련을 갖기도 한다. 예를 들면, 아일랜드 자유국 시절 아일랜드 대학교아일랜드어와 아일랜드 문화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수집한 바 있다.

국가별 국립 대학 목록[편집]

가이아나[편집]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의 국립 대학 거의 대부분은 일제강점기 혹은 군정기에 설립되었다.(대한민국의 대학교는 일제강점기 혹은 군정기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대한민국의 국립 대학의 정의는 「고등교육법」 제3조를 인용하면 "국가가 설립ㆍ경영하거나 국가가 국립대학 법인으로 설립하는 대학"이며, 그 설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대통령령인 「국립학교 설치령」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대부분의 국립대학은 법인 형태가 아니지만, 서울대학교인천대학교가 국립대학법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몽골[편집]

미국[편집]

미국의 중앙정부가 설립·운영하는 국립 대학의 수는 극히 드물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각 주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립 대학(주립 대학)을 국립 대학의 개념으로 보기도 한다.

방글라데시[편집]

베트남[편집]

베트남의 국립 대학은 2개교가 설치되어 있으며, 일부는 베트남 교육 당국 소속이 아닌 총리 직속이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편집]

부탄[편집]

아일랜드[편집]

호주[편집]

일본[편집]

오늘날에는 일본 내 거의 대부분의 국립 대학이 자치권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일본의 국립 대학은 국립대학 법인이 설치하는 대학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적도 기니[편집]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편집]

중화인민공화국[편집]

칠레[편집]

콜롬비아[편집]

필리핀[편집]

필리핀의 국립 대학은 필리핀 대학교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