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중앙대학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대학들 중 내각 교육성이 직할하는 대학을 의미한다. 중앙급대학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시ㆍ도인민위원회 산하 교육위원회가 관할하는 대학인 지방대학과 대조된다. 중앙대학은 대체로 도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립되며, 도의 중심도시에 소재한다.

중앙대학은 '대학추천을 위한 예비시험'에서 높은점수대에 추천배정 되어있다. 중앙대학은 지방대학과 달리 전국단위의 학생모집을 한다. 명목적으로는 지역인원 할당이 없지만, 실질적인 전형에서는 지역인원 할당이 적용된다. 이러한 할당은 보통 불평등하다. 예를 들어, 전국 단위의 학생모집을 하는 김책공업종합대학의 경우 평양과 그 인근 지역에 전체 정원의 50%이상을 선발하게 되어있고, 각 시ㆍ도에서 20~35명씩 선발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

중앙대학에는 종합대학일반대학, 특수대학, 군사대학등이 있다.

평양직할시의 중앙대학[편집]

수도 평양의 대학은 모두 내각 교육성의 직할을 받는다.

  • 종합대학
김일성종합대학: 사회과학계열과 자연과학계열이 혼재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체교육 최고의 전당이다. 줄여서 '김대(金大)' 혹은 '종합대학'이라 불린다.
김책공업종합대학: 공학ㆍ기술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지며 김대와 쌍벽을 이루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의 종합대학이다.

개성특급시의 중앙대학[편집]

  • 종합대학
고려성균관: 경공업 분야의 종합대학이다. 1991년 설립되었다.

강원도의 중앙대학[편집]

관광도시로 일본과 무역, 인적거래가 활발한 지역이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이 고려되어 다음과 같은 중앙대학이 있다.

평안남도의 중앙대학[편집]

평안남도는 평양시를 에워싸고 있는 주요 공업, 농업지대이다.

평안북도의 중앙대학[편집]

평안북도에는 군수산업지와 경공업이 발달되어 있으므로 대학도 그에 상응하는 부류가 주로 있다.

자강도의 중앙대학[편집]

량강도의 중앙대학[편집]

함경남도의 중앙대학[편집]

함경북도의 중앙대학[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