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호매실지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원 호매실지구
현황
국가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행정구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행정동 금곡동, 호매실동

수원 호매실지구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금곡동, 호매실동 일원에 조성된 택지지구. 2011년부터 입주가 시작되었다. 최종 계획 인구 5만 5천 명에 이르는 꽤 큰 규모의 택지지구로, 원래 아파트 (기존 시가지)와 논밭이 공존하던 권선구 금곡동, 호매실동 일원에 조성한 택지지구다. 인구가 많아 보이진 않으나, 이는 워낙 녹지 공간을 넓게 잡고 설계하고, 동간 간격을 널찍널찍하게 구성하여서 그렇다.

2014년 10월 기준으로 반 정도가 입주했으며, 아파트를 지어서 인구가 더 늘어날 예정이다.

위치[편집]

수원시의 서쪽 끝에 위치한다. 호매실지구의 서쪽에는 칠보산을 경계로 화성시 매송면과 접하며, 북쪽으로는 당수동, 안산시 상록구과 접하고 있다. 동쪽으로는 탑동, 구운동과 접한다. 여담으로 호매실지구가 개발되기 전까지 해당 부지는 농토로 오랫동안 존재했다는 것이 수완신도시이 있다. 본래 금곡동은 지금 강남아파트 있는곳과 LG빌리지 아파트만 빼면 다 논밭이였고, 호매실동도 주민센터 있는 (GS, 삼익, 쌍용 등)곳만 빼면 사실 논밭밖에 없었다. 화성시가 이곳과 인접한 지역에 수도권 서남권 지자체들의 지분이 투입된 화성시 광역화장장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어서 서수원 (호매실) 주민과 심한 마찰을 빚고 있다. 용인이나 화성이나 난개발로 굉장히 유명한 지자체. 용인시가 수원시와 인접한 광교산이나 청명산에 아무렇지도 않게 건설 허가를 내줘 수원시와 갈등을 빚고 있는건 이미 유명하다.

마을[편집]

가온마을[편집]

당수동에 인접한 곳으로, 모아건설에서 모아미래도 센트럴타운 (2개 단지)을 짓고 있으며, 태평양개발에서 지은 가온마을 3단지, 삼환기업에서 지은 가온마을 4단지가 있다. 바로 앞에 중심상가가 있어서 상권은 비교적 편리한 편. 기존에 있는 금곡저수지를 공원화해서 금곡천 수변공원과 연결되어 있다.

능실마을[편집]

KCC 호매실스위첸 (19단지), 경남기업에서 지은 15단지, 16단지가 있다. 여담으로 여기도 아파트는 계속 짓고 있다. 상권은 19단지 앞에 형성이 되어있으며, 권선구청과 밀접해 있다. 인근에 수원서부공영차고지(일명 호매실차고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호매실천 수변공원이 호매실마을과 능실마을 사이에 있다.

칠보마을[편집]

요진건설이 지은 칠보마을 6단지, 7단지와 서희건설에서 지은 5단지, 삼환건설에서 지은 8단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호반건설에서 호반베르디움 (2개 단지)을 짓고 있다. 호매실지구의 타 지역보다 상가 집중도가 높으며, 호매실지구 지역 중 제일 먼저 지어진 부분이며 LG빌리지와 접해있다. 6단지나 5단지는 수변공원이 아파트 바로 앞이며, 5단지는 상가가 바로 앞이여서 매우 편리하다.

호매실마을[편집]

한신공영에서 지은 호매실마을 13단지가 위치하고 있으며, 칠보 구시가지 (GS아파트)와 가깝다. 호매실동 주민센터, 수원시 종합복지센터와 수원시립 호매실도서관이 있으며, 호매실 도서관 앞에는 상권도 형성되어있다.

교통[편집]

버스[편집]

광역버스[편집]

서울로 가는 노선은 3개가 있는데, 사당역으로 가는 직행좌석버스 7790번과 7800번이 있으며, 서울역광화문역으로 가는 직행좌석버스 7900번이 운행 중에 있다.

도로교통[편집]

도로교통도 편리한 축에 속한다.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의 호매실 나들목이 있어서, 서울 방향이나 지방 방향으로 내려가기가 편리하다.

궤도교통[편집]

신분당선 남부연장 2차 구간인 광교중앙역 ~ 호매실역 구간이 지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