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위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홍위병(중국어 간체: 红卫兵, 정체: 紅衛兵, 병음: Hóng Wèi Bīng)또는 홍위군중화인민공화국문화 대혁명 당시 조직된 정치적 대중운동과 그 운동의 구성원들을 말한다. 대부분 학생과 젊은이로 구성되었으며, 마오쩌둥과 그의 이념을 종교적으로 숭배하며 1966년1968년 사이에 무리를 지어다니며 마오의 정적이나 "구시대적"이라고 간주된 모든 것에 폭력을 행사하거나 파괴하는 급진성을 보였다. 이후 다른 나라에서는 극단행동을 불사하는 급진파를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로도 쓰인다.

청두의 홍위병 사건[편집]

청두의 홍위병 사건이란 홍위병 운동 당시 수십 만의 홍위군 소년들이 중국 쓰촨성의 성도인 청두로 밀려든 사건을 말한다. 이 사건은 미국의 닉슨 대통령이 중국 방문을 앞두고 있던 당시 상황으로 인해서 한동안 세상에 알려지지 않았다.[1] 1967년 당시 중국의 대도시에는 인구가 넘쳐나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중국 정부는 대도시의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시키고 아이들을 훌륭한 공산당원으로 만든다는 명목으로 홍위병 양성소로 보냈다. 홍위병 양성소는 강제 노동 수용소에 비할 정도로 생활 조건이 몸시 열악했고 소년들은 고된 노동에 시달렸다. 심지어는 아이들을 상대로 톱밥을 주원료로 한 섬유소 식품에 관한 실험이 행해지기도 했다. 이 무렵 마오쩌둥의 공식적인 후계자이자 홍위병의 책임자였던 린뱌오(林彪)가 마오쩌둥의 총애를 잃게 되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공산당 간부들은 홍위병들에게 폭동을 부추겼다. 모택동주의라는 명분으로 모택동의 병영을 탈출하고 교관들을 구타하는 행위가 벌어졌다. 병영을 뛰쳐나온 소년 홍위병들은 부패한 권력에 맞서 모택동주의의 복음을 전파한다는 명목을 내걸고 전국으로 흩어졌다. 그러나 사실상 그들 중의 대다수는 중국에서 도망쳐 나갈 길을 찾고 있었다.[출처 필요] 이 같은 상황에서 몰래 국경을 넘어 인도 땅으로 들어갈 수 있다는 비밀 루트에 대한 헛소문이 퍼져 소년 홍위병들은 기차역으로 몰려가서 서쪽으로 떠났다. 그러나 서쪽으로 가는 모든 기차들의 종착역은 청두였다. 그리하여 산악 도시 청두에 수천 명의 소년병이 갑자기 들이닥치게 된 일련의 사건들을 청두의 홍위병 사건이라고 한다. 이들의 수는 후에 20만이 넘게 되었다. 이들의 횡포는 도를 지나쳤고 후에 중앙 정부군에 의해 진압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베르나르 베르베르,《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비소설),열린책들,2001년,119쪽

틀:홍위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