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젠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예젠잉
葉劍英

출생 1897년 4월 28일(1897-04-28)
청나라 청나라 광둥 성 메이저우 현 메이 구역
사망 1986년 10월 22일 (89세)
중화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
국적 중화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별칭 아명(兒名)은 예이웨이(葉宜偉)
학력 중국 윈난 군관학교 졸업
소련 모스크바 대학교 군사학과 졸업
직업 군인, 정치가
소속 중국공산당 부주석
중화인민공화국 전국인민대표대회_상무위원장
예젠잉
葉劍英
1897년 4월 28일 ~ 1986년 10월 22일
태어난 곳 청나라 광둥 성 메이저우 현 메이 구역
죽은 곳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
복무 중화민국 육군
중화 소비에트 홍군
중화인민공화국 육군
복무 기간 1919년 ~ 1958년
최종 계급 중화인민공화국 육군 원수
근무 중국공산당
지휘 중국공산당 부주석
주요 참전 국공 내전

예젠잉(중국어 간체: 叶剑英, 정체: 葉劍英(엽검영), 병음: Yè Jiànyīng; (1897년 4월 28일 ~ 1986년 10월 22일)은 중화인민공화국 원수로 중공의 군인, 정치가이다.

생애[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3년 8월 8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아명(兒名)은 예이웨이(중국어 간체: 叶宜伟, 정체: 葉宜偉)로서, 광둥 성 메이저우 시 메이 현의 부유한 상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덩샤오핑마오쩌둥과 같은 다른 중국지도부와 마찬가지로 객가 출신이다. 1919년 윈난강무당(군사학교)을 졸업한 이후 쑨원중국국민당에 가입했다. 이후 황푸군관학교에서 강의했고, 1927년 중국공산당에 가입했다.

제1차 국공합작 결렬 이후 난창 봉기에 참여했다가 실패하여 저우언라이예팅과 함께 홍콩으로 도주했다. 광둥 봉기에도 참여했으나 다시 실패하여 홍콩으로 도주했고 이후 모스크바로 유학하여 군사학을 공부했다.

1932년 중국으로 귀국하여, 장시 소비에트로 돌아와 장궈타오 지휘의 홍군 제4방면군의 참모장을 맡았다. 장정 기간중 향후 진로를 두고 장궈타오마오쩌둥이 대립했는데, 장은 남방으로 향할것을 주장했고, 마오는 북상으로 향할 것을 주장했다. 예젠잉은 마오의 전략이 옳다고 생각했지만, 상관인 장은 고집을 피웠고, 마오마저 체포하려는 음모를 꾸몄기 때문에 장의 부대를 탈주하여 마오의 부대에 가담했다. 마오는 장의 음모를 피해 북방으로 도주할 수 있었고, 장은 후에 자신의 계획대로 남방으로 향했다가 대부분의 부대를 잃고 마오가 갔던 길을 뒤따라 올 수밖에 없었다. 특히 예젠잉은 장의 부대를 탈주하면서 코민테른과의 교신에 상용하는 암호를 들고갔기 때문에, 장은 소련과의 관계도 끊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예젠잉의 마오 지지는 장정의 분수령이었고, 마오는 거듭 예의 결단을 칭송했다. 이는 후에 예가 출세가도를 달리고 문화대혁명에서도 지위를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이후 그의 부대는 쓰촨 성에 있던 창 강 상류의 루딩교에서 류보청 부대의 도하를 원호하였다.

이후 1937년 제2차 국공합작이 성립되자 공산당의 연락장교를 맡아 국민당정부가 있던 난징충칭에 파견되었다.

정치[편집]

중화인민공화국 성립 이후 중화인민공화국 원수의 계급을 받았으며, 정계에 진출하여 광둥 성의 성장과 광저우 시 시장이 되었다. 그는 소규모 자작농이 주된 광둥성의 특수한 경제적 지위를 인식하고, 중국의 다른 지역에서 벌어지는 정책과는 달리 사유재산을 보호하였다. 이것은 계급투쟁을 강조하던 중국공산당의 정책과 상충되었고, 그래서 예는 린뱌오의 심복으로 대체되었다.

이후 마오의 집권기간동안에 예는 별다른 정치적 역할을 하지 못했지만, 마오는 과거 자신을 위기에서 구해준 예를 잊지 않았고 그의 군직은 박탈하지 않았다. 1955년 인민해방군에 계급제도가 도입되자 중화인민공화국 원수의 계급을 받았다.

예는 문화대혁명기간과 이후 벌어진 권력투쟁에서 어느 한쪽에 기울어지지 않는 처신으로 현명하게 대처하여 별다른 변동 없이 자리를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러나 마오 사후, 사인방의 체포에서는 주도적 역할을 하여 문화대혁명의 청산에 큰 역할을 하였다.

말년[편집]

이후 1982년까지 당의 부주석자리를 맡았고, 1985년 베이징에서 사망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전 임
초대
광둥 성 당위원회 서기
1949년 ~ 1955년
후 임
타오주
전 임
주더
공석 (1976년-1978년)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1978년 - 1983년
후 임
펑전